[중부] 네그리 셈빌란 주 – 영광의 땅

0
684

네그리 셈빌란은 쿠알라룸푸르에서 남쪽으로 약 50km 떨어져 있으며, 본래 뜻은 9개의 행정지역이란 뜻으로 도시개발 지역과 시골 풍경이 잘 조화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때 농촌이었던 이곳은 최근 몇 년에 몇 개의 공단이 개발되면서 농업과 산업사이에 상업적 균형을 일구고 있습니다. 네그리 셈빌란 주는 원주민인 미낭카바우(Minangkabau) 부족의 영향을 많이 받아 시골집이나 행정건물 같은 곳에서 그들의 문화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미낭카바우 사람들은 수세기전에 말라카 해협을 건너서 수마트라에서 온 이주민들로 이들 전통 가옥은 물소 뿔처럼 생긴 지붕으로 되어 있습니다. 네그리 셈빌란의 미낭카바우 사람은 여전히 꺘틈 뻐르빠테(Adat perpateh)꽫 불리는 모계중심의 사회생활을 해나가고 있으며, 이 네그리 셈빌란 주는 말레이시아에서 유일하게 이 제도를 따르는 주입니다. 주 수도와 가까이에는 ‘포트 딕슨꺚繭 불리는 아름다운 해변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부터 자연을 좋아하는 사람들까지 볼거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세렘반의 가 볼 만한 곳

전통 수공예품 복합단지 (Cultural Handicraft Complex)


이 복합단지는 전통 미낭카바우 주거지의 모델로 잘란 라부(Jalan Labu)를 따라 4헥타르 크기의 부지에 위치해 있습니다. 다양한 주 전통 수공예품과 역사적 예술품들이 전시되어있으며, 이곳은 네그리 셈빌란 주의 풍부한 문화와 전통을 보전하고 있는 곳입니다.

주 박물관 (State Museum)

전통 수공예품 복합단지 내에 지어져 있는 이 박물관은 한때의 왕궁으로 오래된 목재건물로 여러차례 재건 되어왔습니다. 전체가 나무로 되어 있으며 이 궁은 예전에 왕족들이 사용했던 곳입니다. 전시품으로는 무기, 놋쇠 그릇, 은 그릇, 왕실 결혼식 초상화 같은 역사적 유물이 있습니다. 주 박물관 옆에는 겧犬뗌 집궮 있는데, 실제 미낭카바우 민족의 가옥을 본따서 만든 것입니다.

껌빠스(Kempas)


알려진 오래된 요새에서 가져온 거석들이 복합단지 마당에 놓여 있습니다.

주 회교사원 (State Mosque)

주 회교사원에는 9개의 기둥으로 받쳐져있는데 이는 주의 9개의 행정구역을 상징하며, 이 사원은 보다 세련된 근대식 사원 중의 하나입니다. 세렘반 호수의 전경이 보이며 레이크 가든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레이크 가든 (Lake Gardens)


온통 초록으로 깔끔한 잔디밭이 이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공원에는 조깅 트랙과 어린이 놀이터가 있습니다.

주 도서관 (State Library)


세렘반 레이크 가든 내에 자리하고 있는 이 도서관은 과거 주 행정사무관으로 사용되었으며, 1912년에 지어진 안정감 있는 이 건물은 지나간 시대의 식민지 건축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스리 머난띠 (Sri Menanti)


스리 머난띠 왕궁은 세기말에 불이 난 옛날 왕궁을 헐고 새로 지은 것으로 1922년 박물관으로 바뀐 후 관광객들의 관심을 끄는 곳이 되었습니다. 1931년까지 왕실 가족들의 관저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지 숙련공과 목수인 투깡 까하(Tukang Kahar)와 투깡 따입(Tukang Taib)이 디자인 한 이 목재 궁전은 1908년에 6년 동안 완공된 것으로 못이나 나사가 전혀 없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건물에는 눈에 띄는 99개의 기둥들이 있는데 이는 99명의 영웅 전사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건축학 학생들에게 연구 대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울루 번뚤 유원지 (Ulu Bendul Recreational Park)

세렘반에서 약 16km 떨어진 곳으로 여행자들이 잠시 쉬었다 갈 수 있는 곳으로, 네그리 셈빌란에서 환경관광지로 개발된 6개의 유원지 중의 하나입니다. 공원전체를 가로질러 개울이 흐르고 있어 발을 담그고 쉴 수 도 있으며 정글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몇 개의 트레일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숙박시설로는 샤레와 캠핑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닐라이 (Nilai)


주의 북쪽 부분에 있는 닐라이는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이 있는 세팡 지역 근처에 위치한 덕분에 중요한 공단지역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한때는 텅 빈 분지였던 이곳이 지금은 정 반대로 전통 시골집들과 오래된 상점 거리를 뒤 배경으로 하고 발전된 현대적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포트 딕슨 (Port Dickson)

포트 딕슨 혹은 줄여서 피디(PD)라고 불리는 이 해변은 말라카와 쿠알라룸푸르에서 주말 휴가로 즐겨 찾는 곳입니다. 세렘반에서 약 32km 정도 떨어진 거리로 판따이 라웃(Pantai Laut)시에 있는 이 해변은 말레이시아 반도 서해안에서 물장구를 치고 놀기에 가장 좋은 해변입니다. 카수아리나 나무가 즐비한 비취에서 해수욕을 즐길 수 있고, 세일링, 카누, 윈드서핑, 워터스키 같은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해변이 18km에 걸쳐 펼쳐져 있습니다.
특히 매년 8월에 있는 겿邰 딕슨 페스티발 기간동안 가장 붐비는데, 수상 스포츠, 전시회, 문화 행사 등을 년 중 행사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곳으로 가는 방법으로는 포트 딕슨 시내에 갖추어진 버스와 택시를 이용하여 쉽게 찾아 갈 수 있습니다.

숙박
포트 딕슨은 안락한 해변 호텔과 널찍한 샬렛, 콘도미니엄 등 숙박시설이 아주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는 리조트타운 입니다. 시내와 해변도로에는 저렴한 모텔도 있습니다.

먹거리
해변 가와 시내에는 음식점이 많이 널려 있으며 PD의 특별음식은 해물, 말레이식, 중국식 그리고 양식들이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음식은 대개 신선하며 때로는 어부가 막 잡은 생선을 바로 식당으로 가져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크리에이션
포트 딕슨의 몇몇 호텔들은 요트, 카누, 보트, 수상스키, 세일링 등의 수상 스포츠를 위한 시설 및 테니스나 스쿼시 코트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외에 근처 가까운 산으로 정글 트레킹을 갈 수 도 있습니다.

포트 딕슨의 가볼 만한 곳

탄종 뚜안 (Tanjong Tuan)


블루 라군(Blue Lagoon) 근처에는 예전에 라차도(Cape Rachado)언덕이라 알려진 탄종 뚜안이 있는데 이곳에는 말라카 해변을 내려다보는 언덕에 수 년전 지어진 등대로 유명합니다. 화창한 날씨에는 포트 딕슨 시내와 말라카 해협을 가로질러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가 보이기도 합니다. 탄종 뚜안의 산등성에는 이주해 온 새들의 보호 지역이 있는데 새 관찰자들에게는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 산등성의 수풀림은 특히 제비, 매, 큰 매, 독수리, 칼새와 같은 철새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9월에서 10월까지 그리고 3월에서 4월까지는 매와 독수리 때를 볼 수 있습니다.

블루 라군 (Blue Lagoon)


주변의 초록과 말라카 해협이 내려다보이는 놀랄만한 광경을 갖춘 블루 라군은 포트 딕슨에서 약 15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이곳은 수영, 보트, 윈드서핑, 수상스키를 하기에 아주 좋은 곳으로 뜨거운 태양아래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몇 개의 수준급 호텔과 해변가의 콘도미니엄들이 있습니다.

코따 루꿋 (Kota Lukut)


세람반에서 약 30km 떨어진 이 요새는 1826년에서 1827년 사이에 지어졌으며, 주 역사상에서 격동이 일던 시기 동안 가장 안전한 피난지였다고 합니다. 이곳까지의 길 가에는 깔끔하게 정비된 고무농장과 팜유농장들이 있습니다.

뻥깔란 켐파스 (Pengkalan Kempas)


포트 딕슨에서 약 23km 떨어진 이 곳에는 역사적 인물인 울라마 세잌 아마드 막툼(Ulama Sheikh Ahmad Makhtun)이 묻힌 무덤이 있습니다. 이 무덤 옆에는 그의 역사가 새겨진 바투 버수랏(Batu Bersurat)에 유명한 비석이 있습니다.

유흥
술집과 가라오케는 호텔 내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세람반 시내에 있는 몇몇 선술집에서는 다양한 술들과 칵테일 등을 갖추고 있으며 훌륭한 사운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가라오케들도 있습니다.

쇼핑
세렘반에는 쇼핑센터와 백화점들이 일련으로 늘어서 있는데, 이 곳에는 스토어, 팍슨, 세렘반 퍼레이드, 세렘반 시티 스퀘어, 센터 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면세 전자제품과 시계, 사진장비 등이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숙박
세렘반과 포트 딕슨 시내에는 국제적인 호텔과 중.저가의 호텔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음식
네그리 셈빌란 주에는 현지음식과 서양 음식이 많이 있는데, 중국 음식과 인도 음식은 현지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음식입니다. 미낭카바우 전통 맛이 가미된, 꺞Ⅸ 파디(Cili Padi)꽫箚 불리는 작은 고추를 사용한 아주 매운 말레이 음식도 많이 있습니다. 현지 음식 중 하나로 마삭 레막 칠리 아삐(Masak lemak cili api) , 코코넛 즙과 칼분과 생선이나, 육류 혹은 야채에 섞어서 만든 요리가 있으며, 또 다른 유명한 음식으로는 레망(Lemang)은찹쌀과 코코넛 즙으로 만든 것으로써,엔당(Rendang)이라 불리는 카레로 요리한 고기와 곁들여서 먹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길거리 음식점에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음식이며 호텔 내에는 고급 음식들이 있습니다.

골프 클럽
네그리 셈빌란 주에는 몇 개의 골프장이 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곳은 세렘반 국제 골프 클럽, 로얄 스리 머난띠(Royal Sri Meanti)골프 클럽, 바하우(Bahau)골프 클럽을 꼽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새로운 골프장이 계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가는 방법
육로 쿠알라 룸푸르, 말라카, 조호 바루에서 세렘반 시내까지는 남북고속도로를 타면 쉽게 도착할 수 있으며, 이들 주요 도시로 운행하는 택시, 버스들이 자주 운행되고 있습니다.
철로 세렘반은 남북을 잇는 철로 상에 있어 기차로 쉽게 말레이 반도를 여행할 수 있으며, 방콕과 싱가포르까지도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매 시간마다 쿠알라룸푸르까지 운행되는 KTM 전철도 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세렘반 기차역(전화:06-7622141)과 쿠알라룸푸르 기차역(전화:03-2747442)에서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세렘반 버스 정류장 세렘반에 버스정류장은 다른 지역의 버스정류장과는 달리 밝고 선명한 색으로 칠해진 건물로 잘란 툰꾸 무나위(Jalan Tuanku Munawir)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곳에는 주 내의 다른 지역과 말레이시아반도의 주요 시내로 가는 시외버스들이 있습니다. 택시들이 시외로 많이 운행을 하고 있으며 주요 택시 정류장은 잘란 숭아이 우종(Jalan Sungai Ujong)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