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셀랑고 주- 반도의 중심

0
713

셀랑고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주이며, 말레이시아 반도의 서해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체 9개 행정구역으로 총 면적은 125,000평방 킬로미터입니다. 셀랑고의 많은 부분이 개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도 열대 해변에서 자라는 망그로브부터 엄청난 열대림까지 많은 지역이 아직도 초록으로 덮여 있습니다. 주의 수도인 샤알람은 왕실도시입니다. 1974년 셀랑고주의 땅이였던 쿠알라룸푸르와 약간의 근교들은 쿠알라룸푸르 연방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연방정부에 의해 양도되었습니다. 셀랑고는 세팡에 있는 최첨단의 쿠알라룸푸르 신 국제공항과 더불어 말레이시아의 주요 게이트웨이입니다. 또 가장 큰 항구인 포트 클랑이 반도의 서해안인 클랑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에 근접한 셀랑고는 상업적으로 뿐 만 아니라 행정적으로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대부분의 정부 행정부들이 이 경계선 내에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신공항, MSC, Technology Park 등 전략적인 개발을 해왔으며, 셀랑고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많은 대학교가 있으며 기반시설과 통신시설은 인근 지역에서 최고로 꼽힙니다. 인프라와 개발을 제쳐두고라도, 셀랑고는 말레이시아에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최고의 문화를 가진 매혹적인 곳입니다. 셀랑고는 또한 현대식의 호화로운 쇼핑센터에서 재래식 상점과 야시장까지 다양하게 갖춘 쇼핑 천국입니다.

가 볼 만한 곳

샤알람 (Shah Alam)

셀랑고 주의 수도이며 쿠알라룸푸르에서 페더럴 하이웨이를 이용하여 약 25km 정도 걸리며 잘 정비되어 있는 현대 도시로 주의 행정부서들이 이곳에 있으며 쾌적한 주택단지와 휴양시설이 잘 조화되어 있고 공단과 도시가 균형 있게 설계되어있습니다.청색 지붕으로 전통양식으로 지어진 이 건물은 셀랑고 역사적, 문화적 유산인 공예품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샤알람 화랑 (Galeri Shah Alam)


레이크 가든 호수가에 자리잡고있는 이 화랑은 미술, 전통 수공예품, 직물 등을 전시를 해 놓았으며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주 행정사무 관 (State Secretariat Building)


샤알람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정경이 잘 꾸며진 산등성이에는 24층의 건물이 있는데 전통 부기스 디자인으로 지어졌습니다. 이곳은 주 정부의 사무국과 행정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 기념비 (State Monument)


주 행정관 바로 앞에는 주 기념비가 있는데 광범한 아치 맑은 호수와 회색 화강암에 새겨진 금장비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기념비의 절묘한 배경 때문에 관광객들이 사진을 많이 찍는 곳이기도 합니다.

농예 공원 (Agricultural Park)

부킷 차하야 서리 샤알람 농예 공원은 꽃밭, 농예, 과수, 호수 정글이 합쳐진 커다란 복합지이며 숙박, 캠핑시설들이 있으며, 이 공원에 나 있는 길은 경치가 아름다워 산책하기에 좋습니다.

케리스 기념비 (Keris Mounment)


페더럴 하이웨이를 타고 샤알람에서 클랭으로 가다보면 길 왼쪽 편에 은색으로 된 커다란 칼 모양의 탑을 보게 되는데 이 기념탑은 1985년 셀랑고 왕 취임 25년제를 기립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케리스는 옛날 전사들이 사용한 날이 물결모양으로 된 말레이 단도를 뜻하는 것입니다.

주석 박물관 (Tin Museum)

1856년에 지어진 이 건물은 거둥 라자 압둘라로 알려졌는데, 전시물을 통해 주석 광업이 셀랑고가 발전하고 성공하는데 얼마나 공헌을 했는지 셀랑고 주석 광업의 역사를 추적해 볼 수 있습니다.

술탄 술레이만 회교사원 (Sultan Sulaiman Mosque)


클랭에 있는 장엄한 술탄 술레이만 회교사원은 이슬람 건축의 고전풍으로 식민지와 아시아적 특색이 함께 섞여 있는데, 이 사원은 19세기에 영국식민정부가 술레이만 왕에게 증정한 것입니다.

코타 다룰 에산 (Kota Darul Ehsan)


예전 셀랑고의 영토였던 쿠알라룸푸르가 연방정부로 양도됨에 따라 셀랑고 왕에게 감사 표시로 세운, 이 화려한 대리석 아치로 이는 전 주 정부관청이었던 술탄 압둘 사마드 건물에서 가져온 건축 구성물 중 하나를 이 곳에 사용한 것입니다. 오래된 포탄을 측면에 끼고 있는 코타 다룰 에산은 페드럴 하이웨이 상에서 볼 수 있으며 쿠알라룸푸르와 주 경계선을 표시를 해둔 것입니다.

마인즈 원더랜드 (The Mines Wonderland)


거대한 옛날 주석광촌을 개발하여 만든 원더랜드 테마 공원은 수상 스포츠, 오락기구, 아이스 스케이트장, 식당, 기념품점 등이 있습니다. 때때로는 호수 위에서 레이저와 멀티미디어로 설명회 같은 것도 합니다. 마인즈 원더랜드 옆에는 고급 골프코스가 있으며 2개의 호텔과 쇼핑센터들이 있습니다.

선웨이 라군 (Sunway Lagoon)

폐쇄된 예전의 주석 광산을 개발하여 세운 대표적인 오락 공원으로 수상 스포츠와 롤러코스터등 여러 가지의 테마 놀이동산, 식당으로 여러 개의 콤플렉스로 나누어집니다. 근처에는 피라미드 모양의 대형 쇼핑센터와 휴식 공간 그리고 호텔이 함께 위치하고 있습니다.

템플러 파크 (Templer Park)


쿠알라룸푸르의 북쪽에 몇몇의 수풀림 공원이 있는데, 템플러 공원은 쿠알라룸푸르에서 북쪽으로 가다가 처음 만나는 곳으로 깊숙한 곳에 밀림과 작은 폭포들이 자리 잡고 있으며, 주위에는 서렌다 밀림 보호지역과 아름다운 영연방 산림공원이 있습니다. 이 공원에는 숙박시설과 캠핑시설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바투 동굴 (Batu cave)


쿠알라룸푸르 중심가에서 13km 떨어진 곳의 도시 변두리에 있는 이 석회 동굴은 매년 인도인의 명절인 타이푸삼 때면 수 천명의 힌두교 신도들과 구경꾼들이 모입니다. 바투 동굴에는 몇 개의 동굴이 더 있는데 주요 사원 동굴은 천정 높이가 100미터 이상 되며, 힌두 사당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사당까지는 272개의 계단을 밟고 올라가야 하는데, 타이푸삼 기간동안에는 십여만 명의 신도들이 맨발로 올라가는 곳입니다.

말레이시아 수목원 (FRIM MUSEUM)

시내에서 15km 떨어진 꺼퐁(Kepong) 지역에는 커다란 대지의 말레이시아 산림 연구원 내에는 FRIM 박물관이 있습니다. 이 수목원은 1952년에 이 나라에서 발견된 특수한 종의 나무를 수집하고 전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195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일반인들에게 말레이시아의 풍부한 산림유산에 대해 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여러 종자의 나무와 이들 사용과 가공품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투어 안내자를 사전에 예약할 수 있으며 개장시간은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15분이며 토요일은 오전 8시에서 오후 12시45분입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폐장되며 입장료는 자동차 1대당 RM3입니다.

곰박 토착 원주민 센터 (Gombak Orang Asli Center)


바투 동굴을 지나 잘란 곰박(Jalan Gombak)을 따라 20km를 가면, 산림 속에 조그마한 원주민 마을과 토착 원주민 박물관, 공예품 상점이 나옵니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셀랑고 원주민들의 생활과 문화를 밀접할 수 있습니다.

국립 동물원 (National Zoo)


국립 동물원에는 전 세계의 각기 다른 나라에서 수집한 동물과, 해양 생물, 조류들이 있습니다. 식당, 유원 시설 등이 함께 있으며 시내에서 약 13km 떨어져 있으며 경치가 좋고 교통편이 아주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쿠알라 셀랑고 자연공원 (Kuala Selangor Nature Park)

총 800에이커의 이 공원은 조간대 해안에 서식하는 갯벌과 홍수림들이 복합적으로 섞여있는 수풀 림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곳은 160여종이 넘는 이주된 조류를 보호하고 있는 지역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이중에는 아주 희귀종인 숟가락 부리모양의 깜짝 도요새, 노르만의 청다리 도요새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자연협회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잠복 관찰소, 오솔길, 전망대, 강의 시설, 판자길 그리고 샬레 숙소들이 있습니다.

쿠알라 셀랑고 (Kuala Selangor)

Fishing boat park at Selangor River, Fishing Village Kuala Selangor, Selangor, Malaysia.

쿠알라 셀랑고는 해변도시로 쿠알라룸푸르에서 북쪽으로 64km 떨어진 곳으로, 역사, 현지 음식, 자연, 야생 생활이 복합된 곳을 찾는 사람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이곳까지의 도로가에 있는 야자수, 코코아나무, 고무나무, 팜유 농장, 바나나 농장과 시골 동네 풍경을 음미하면서 드라이브하는 자체도 흥미로운 일입니다. 한때 번화한 항구였던 쿠알라 셀랑고는 셀랑고 주의 첫 수도였으며,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곳인 부킷 멜라와띠(Bukit Melawati)에는 200년이 넘은 네덜란드인들이 지은 알팅스버그(Altingsburg) 요새가 있고 등대, 행정관 관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말라카 해협 주변에 펼쳐지는 장관을 음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1794년에 네덜란드인들이 발견하기 전에 도시 주위를 답사했던 기습점이였습니다. 인근지역에는 3인의 셀랑고 왕이 묻혀있는 능이 있습니다.

캄뽕 콴딴 반딧불
(Kampung Kuantan Fire-Flies)


쿠알라 셀랑고 외각의 아주 조용한 캄뽕 콴딴 지역에는 세상에서 큰 반딧불 서식지 중의 하나가 있습니다. 강어귀를 따라 다량의 반딧불이 서식하고 있는데 밤에 나룻배를 타고 강기슭을 따라 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야간 투어로 유명한 이곳은 작은 나룻배 같은 삼빤(Sampan)이라 불리는 배들이 야간 항해를 하려는 손님들을 위해 항상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주 새들의 보호지역인 타만 알람
차레이 섬 (Carey Island)
육지에서 조금 떨어진 이 섬은 마메리(Mah Meri)부족으로 알려진 특유한 토착 원주민들이 살고 있습니다. 마메리족은 인근 농장이나 농원에서 일을 하며 현대인들과 별 차이 없는 생활을 하고 있지만 그들 고유의 문화와 생활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전통 춤과 음악 외에도 꺎舅肩 바뚜(Nyireh Batu)꽬 알려진 물 속에서 자란 나무로 만든 조각품으로 유명합니다.

주그라 (Jugra)


고대 왕이 즉위를 한 뒤, 한적한 주그라 마을에는 몇몇 두드러진 역사적 건물들이 들어섰습니다. 이들 중의 하나는 1932년에 지어진 술탄 말라우딘 회교사원으로 전통 모로코양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시내 왕궁인, 이스타나 반다는 알라우딘 왕이 직접 조각한 오래된 나무 조각이 있습니다. 주그라 등대에는 왕실 능묘가 있는데 전설로 싸여있는 이곳은 답사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숭아이 총캇 휴림지 (Sungai Chongkak Recreational Forest)

쿠알라룸푸르에서 약 33km 떨어진 아름다운 경치를 지닌 이 휴림지에는 열대 수풀림과 과수원, 캠핑, 유원시설,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시설들이 있으며, 샬레를 포함한 숙박시설도 있습니다. 주말에는 노상 음식점이 나와서 다양한 토속 음식과 음료를 판매합니다.

차레이섬의 마레리 숭아이 가바이 계곡 (Sungai Gabai Waterfalls)


훌루 랑앗(Hulu Langat) 행정지역에 있는 숭아이 총깍(Sungai Chongkak)과 같은 길에 위치해 있는 이 계곡에는 여러 단으로 연결되어 있는 장관의 폭포가 있는데, 근처에 대중시설이 있어 수영하기에 좋습니다. 같은 길을 따라 숭아이 바땅시(Sungai Batangsi)계곡, 숭아이 랄랑(Sungai Lallang) 휴림지도 있습니다.

풀라우 커땀, 클랑 (Pulau Ketam, Klang)

말레이어를 직역하면 게의 섬 이란 뜻을 가진 이 작은 어촌섬에는 전 주민 대 몰립의 아름다운 저녁놀 부분이 목재로 물위에 지어진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도로도 약 5피트 거로 나무판자로 엮어두었으며 이곳의 일반 교통수단은 자전거나 오토바이입니다. 해물 식당들로 유명하며, 보트를 빌려서 섬으로 구경을 나갈 수도 있습니다. 작은 호텔들도 있어 하룻밤정도 묶을 수도 있습니다. 낚시와 새 구경 관광도 준비가 되어 있는데, 포트 클랭에서 페리를 타고 1시간이면 이 섬에 도착합니다.

모립 해변 (Morib Beach)


한적한 이 해변은 역사적으로 주목할 만한 곳으로, 2차 세계대전 기간동안 영국과 인도의 자유사단이 처음으로 서해안에 착륙했던 지점입니다. 해변은 아주 작지만 수영하기에는 적합하며 근처에는 큰 카슈아리나 나무들이 둘러싸인 공원이 있습니다.

가는 방법
셀랑고는 포트 클랑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이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쉽게 방문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반도에 뻗쳐있는 남북 고속도로로 태국과 싱가포르에서 셀랑고까지 여행은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전국 어디에서나 기차로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