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말레이시아] 사라왁 – 코뿔새의 땅

0
1140

보르네오의 북서쪽 해변에 놓여있는 코뿔새의 땅, 여러 줄기로 얽힌 강, 후추와 풍성한 수풀림 그리고 토착민들의 다양한 생활들이 관광객들에게 손짓을 합니다. 사라왁은 남쪽의 칼리만탄과 북쪽의 사바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커다란 주로, 124,450sq km의 면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수도 쿠칭을 비롯하여 총 9개의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사라왁 땅의 3분의 2는 수풀림으로 덮여있고 인구는 170만 명으로, 총 23여개의 인종들이 살고 있는 이곳은 경이로운 대자연과 독특한 문화로 유명하며, 보호조류인 코뿔새는 이지역의 상징입니다.

경제
석유가 생산되는 사라왁 해안은 주의 경제가 거의 석유와 천연가스에 의존하고 있을 많큼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 천연가스는 거의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다른 수익의 근원으로는 사라왁의 유명한 후추, 고무, 사고야자, 코프라 야자 육, 새 둥지와 목재등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약 27,550 톤의 후추를 생산하는데, 그중 90%는 사라왁에서 생산되는 것입니다.

인종
이반(Ibans)인과 중국인이 3분의 1, 말레이들은 비다유(Bidayuh), 멀라나우(Melanau), 오랑 울루(Orang Ulu) 다음으로 세 번째입니다. 이반인들은 어업, 사냥, 농사를 생계수단으로 하고 있습니다. 말레이들은 대부분 농부, 어부들로 대부분 해변지대에 살고 있습니다. 비다유 인들은 해적들에 의해 육지로 들어오게 된 해안 정착민들입니다. 사라왁의 원주민인, 멀라나우스 인들은 어부들로, 이들 대부분이 큰 강을 따라 거주하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원주민들은 한 지붕 아래의 롱 하우스에서 살고 있으며, 여행자들에게 아주 관대하며 많은 관광객들이 여행기간동안 이들 롱 하우스에서 묵고 가기도 합니다.

역사
고고학에 따르면 산투봉 반도에 중국인들이 618년부터 1368년 당, 송, 원 왕조 기간동안 무역을 하러 왔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의 역사로는, 한때 사라왁이 부르나이 왕국의 봉건국으로 되었었다는 것 이외에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비다유 부족들이 거주하고 있던 사라왁은 싱가포르인들이 이 곳에 새로운 무역시장을 형성하기 전 까지는 아무 관심이 없던 곳이었습니다. 1820년대에는 몇 명의 부르나이 귀족들이 쿠칭으로 옮겨와서 사라왁의 금과 정글을 상인들에게 팔려고 계획 했었습니다. 이와 같은 정책에 곧 반란을 일어났는데, 말레이 해안 주민과 비다유 인종들 사이에 싸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1839년 영국 탐험가인 제임스 브루크가 동인도회사 군대와 이곳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가 개인 요트로 싱가포르에 머물고 있는 동안 쿠칭에 있는 부르네이 부왕에게 편지를 보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곳에서 부르네이 왕국의 상속자인 라자 무다 하심이 커지고 있는 폭동을 진압해달라고 브루크를 설득을 했으며, 이에 브루크는 폭동을 진압하고 양쪽 모두에게 휴전 약속을 받아 냈습니다. 부르네이 왕은 감사의 표시로 그에게사라왁의 장관 자리와 라자의 명예를 받았습니다. 이때부터 사라왁은 부르크 왕조로 되었습니다. 편애 없는 그의 공정한 통치로 그의 조카 찰스 브루크에 그의 자리를 계승해주었는데, 찰스 통치 기간동안에는 사라왁에서 석유를 발견했으며, 고무가 환금작물로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현재 남아있는 쿠칭의 우아한 옛 건물들은 이때에 지어졌던 것입니다. 찰스 브루크는 1917년에 86세로 사망했으며 그의 장남인 찰스 바이너 브룩에게 계승했는데, 그의 통치는 1945년 영국 왕의 통치로 넘어가는 바람에 짧게 끝났습니다. 1963년에 사라왁은 말레이시아 연방 주로 합쳐졌습니다.

가볼 만한 곳

쿠칭 (Kuching)
사라왁의 수도로써 강변 도시입니다. 사라왁 강가에 위치한 이곳은 바다에서 약 32km 떨어져 있습니다. 이 도시에는 아름다운 공원과 정원, 몇 개의 우아한 식민지 건물, 알록달록한 시장과 부쩍거림과 선창가 등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주 회교사원, 교회, 중국 사원들도 있으며, 보르네오 인종학적, 고고학적 전시품이 소장되어 있는 아시아에서 가장 우수한 박물관중의 하나가 있습니다.

쿠칭 선착장 (Kuching Waterfront)
잘란 감비어(Jalan Gambier)에 위치해 있는, 현지 문화의 풍경과 소리를 흡수하고 있는 아름다운 곳으로, 노천 음식점과 과일과 야채를 파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이 지역 내에는 옷과 수공예품을 파는 행상점이 있습니다.

아스타나 (The Astana)
상당히 매력적인 이 건물은 3채의 방갈로들이 베란다로 연결된 왕궁이였으며 1870년에 찰스 브루크가 그의 부인 라니 마가레트를 위해 사랑의 선물로 지은 것입니다. 사라왁 강 북부 언덕의 완만한 잔디사이에 지어져 있습니다. 이 건물은 강 건너편에 있는 팡깔란 바투(Pangkalan Batu)에서부터 명백히 보이는데, 현재 이 건물은 사라왁의 장관 관저로 사용되고 있으며 중요한 주 행사 때 사용됩니다.

마거리타 요새 (Fort Margherita)

아스타나 가까운 곳에 1789년에 완공된 마거리타 요새가 있는데, 이 요새 또한 찰스 브루크의 부인 라니 마가레트에게 바쳐진 것입니다. 사라왁 강 따라 전략적인 위치에 세워졌으며 시내를 방어하는, 특히 강 하류에서의 침략을 막기위한 요새로 지어 졌습니다. 이 요새는 수리를 한 후 지금은 경찰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법원 (The Court House) 이 법원은 브루크 시대에 지어진 또 다른 건물로 사무관으로 지어졌던 것입니다. 인상적인 것은 문, 창 틀, 그리고 천정에는 다양한 부족의 고유한 디자인이 새겨져 있으며, 1874년에 완공된 이 건물은 백인 장관의 통치기간 동안 행정부의 토지였습니다. 1883년에 찰스 브루크가 1924년에 위임한 것을 기념하는 오벨리스크식 모양의 기념비가 시계와 함께 이 건축물에 추가되었습니다. 오늘날 이 건물은 동 말레이시아의 대법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앙 우체국 (General Post Office)
쿠칭의 우체국은 라자 찰스 바이너(Rajah Charles Vyner) 통치기간동안 지어졌으며, 그리스 스타일의 주랑 현관이 코린트식의 기둥으로 받쳐져 있습니다. 건물의 외관은 세계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형태입니다. 우체국은 사라왁의 최초 전신 도로의 출발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우편물은 이 길을 따라 몇 마일이든 안전하게 배달이 됩니다.

광장 탑 (Square Tower)

이 탑은 영국의 오래된 탑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원래 죄수를 구금하는 곳으로 사용되었으며 이곳에는 실제로 지하감옥이 있습니다. 탑은 나중에 추가되었으나, 브루크 통치기간동안 요새의 두배 높이로 되었으며 사교 댄스장이 있었습니다.

휴게소 (The Pavilion)
우체국 맞을 편에 자리잡고 있는 이 파빌리온은 쿠칭의 최초의 건물입니다.

사라왁 박물관 (Sarawak Museum)

노르만디의 집 모양에 영향을 받은 외부 구조로 된 이 박물관은 아시아에서 가장 훌륭한 건축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보르네오 인종학적 고고학적 예술품과 부락의 예술과 공예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품중의 많은 수가 찰스 다아윈과 함께 진화론을 개발한 알프레드 러셀 월러스의 수집품들에서 온 것입니다. 월러스는 오랫동안 보르네오에서 지냈으며 부르크와 절친한 친구사이였습니다. 박물관의 부가물로 중국 도자기와 여러 인종의 생활 방식에 관한 화랑들이 있습니다. 또 약 4만 년 전에 인류가 살았던 흔적이 있는 니아 동굴을 재 건축 중에 있습니다. 박물관 입장은 무료이며 금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5시 30분까지, 일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6시까지 개장합니다.

사라왁 주 회교사원 (Sarawak State Mosque)
사라왁 강 옆에 위치한 백만 달러 값어치의 이 회교사원은 1968년에 완공되었는데, 원래 이 건물은 1852년도에 완공된 목재 건축물인 예전의 회교사원의 부지에 지어진 것입니다. 무슬림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회교사원이 작게 느껴졌기 때문에 다시 크게 지은 것입니다. 주 회교 사원은 금장 돔으로 된 아름다운 건축물입니다.

뚜아 펙 콩 사원 (Tua Pek Kong Temple)
쿠칭에는 화려하게 장식된 사원이 많이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은 특히 죽은 자들의 영혼을 기원하기 위한 왕캉(Wang Kang)축제로 유명합니다. 이 사원은 1843년에 지어졌지만 문서상에는 수리를 했던 때인 1876년에 지어진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쾍 셍 옹 사원 (Kuek Seng Ong Temple)
이 사원은 1895년에 도교의 신, 쾍 셍 옹의 명예를 위해 지어진 것입니다. 헹화(Henghua) 어부들이 이곳에서 고기잡이가 잘되고 안전하게 바다에서 돌아 올 수 있도록 염원을 비는 곳인데, 전설에 따르면 호켄 지방 사람인 쾍이 1000년 전에 신이 되었는데 그에게 기도를 하는 사람은 항상 원하는 데로 되었다고 합니다.

스카랑 강 사파리 (Skrang River Safari)
사라왁을 방문을 하게 되면 꼭, 롱 하우스는 한번 방문해봐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여행을 다 하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롱 하우스 사파리가 있는데 4시간 정도 스카랑 강으로 배를 타고 들어가, 거기에서부터 얕은 스카랑으로 계속 내려가는데, 여기부터 스릴이 넘치는 여행이 경질 수목으로 된 널빤지로 만든 이반 롱 하우스 마을까지 계속됩니다. 이 롱 하우스에는 양쪽으로 따로 떨어진 방이 있는데, 이 방들은 긴 공동강당으로 열려져 있는데, 이 홀은 목재품 조각이나 바구니 짜기 같은 여가 활동들을 하기 위한 곳입니다. 손님들은 자주 야간의식에 초청되며 이반인들이 만든 꺐耭 (tuak) 이라고 하는 쌀로 만든 술을 마십니다. 이반인들은 친절한 사람들이며 방문객들을 위한 편안한 숙소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산뚜봉 어촌(Santubong Fishing Village)
쿠칭에서 약 32km 떨어진 곳에는 아름다운 어촌이 있는데 고속 보트를 타고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훌륭한 해변이 있고 몇 개의 고고학적 유적이 발견된 부지입니다. 고대 힌두와 불교인들의 석공예품들이 산투봉 강 삼각주 근처에서 발견되었습니다. 9세기에서 13세기사이 당과 송대 동안 산투봉은 중요한 무역센터였습니다. 숙박시설로는 정부 소유인 샬렛이 있으며 쿠칭의 행정지역 사무소에 사전에 예약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라왁 민속촌 (Sarawak Cultural Village)
산투봉 어촌근처에 있는 사라왁 민속촌은 겭苡팀獵 박물관궮막 알려져 있습니다. 유명한 산투봉 산 어귀에 15에이커 넓이의 자연 정글 내에 지어진 이 박물관에는 주의 다양한 인종들이 사는 전통 롱 하우스 주거지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이반, 카얀, 켄야, 비다유 민족들의 예술과 공예품들을 전시하고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멩고 야생생물 재활센터 (Semenggoh Wildlife Rehabilitation Centre)
쿠칭에서 남쪽으로 약 32km 떨어진 이 지역에는 다치거나 잡혀온 오랑우탄을 위한 복귀센터가 있습니다. 이 곳에는 오랑우탄뿐 만 아니라 원숭이, 미국 너구리, 코뿔새 등 집을 잃었거나 불법으로 잡힌 야생 동물들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급식시간인 아침 8시30분에서 9시30분, 그리고 오후 3시에서 3시15분사이입니다. 매일 오전 8시에서 오후 12시45분까지 그리고 오후 2시에서 4시15분까지 개장합니다.

특별히 볼 만한 곳

골동품 (Antiques)
쿠칭은 부족 공예품을 사기 위한 가장 좋은 곳이며 최고품은 메인 바자(main Bazaar), 와양 스트리트(Wayang Street)와 템플 스트리트(Temple Street)에 있는 골동품 상점에서 구할 수 있으며, 가격은 조금 높지만 가격흥정은 일반적으로 행해집니다. 잘란 사톡(Jalan Satok)에 있는 일요일 시장에는 가볼 만한 곳인데 가끔 이 시장 옆에는 골동품들을 바겐세일을 하곤 합니다.

잘란 사톡 일요시장 (Jalan Satok Sunday Market)
희귀한 약초, 과일, 식물, 동물들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쿠칭의 잘란 사톡에 있는 일요 시장은 마을 사람들이 신선한 정글 상품과 가축들을 가지고 나오는 다채로운 곳입니다. 이곳에서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신선한 정글 약초와 과일과 함께 진열해둔 야생돼지와 거북이 고기를 진열해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인들은 자신들의 물건을 토요일 오후에 가지고 와서 일요시장은 새벽 5시에 시작됩니다.

후추 농장 (Pepper Plantations)
사라왁은 이 나라에서 최고의 후추 수출 지역으로 후추 농장은 쿠칭-세리안 길을 따라 볼 수 있습니다. 사라왁의 후추는 맛과 품질이 우수하기로 유명합니다.

자연 관광과 모험 관광 야생 생물(Wildlife)
사라왁은 550여종의 조류와 셀 수 없이 많은 파충류, 벌레들과 짖는 사슴, 미국 너구리, 긴팔 원숭이, 악어, 오랑우탄과 같은 큰 야생동물들이 있습니다. 4가지 종의 해양 거북이들이 사라왁 태생입니다. 정부 관리의 거북이 알 부화장이 쿠칭 근처의 탈랑탈랑(Talang Talang) 섬에 있으며, 코뿔새는 보호조류이며 또한 쿠칭의 공식 상징이기도 합니다. 사라왁의 대부분의 야생 생물들을 자연공원이나 보호지역에서 볼 수 있는데, 사라왁에는 총 9개의 자연 공원이 있습니다.

강 사파리 (River Safaris)
사라왁의 강은 생활 수단이며 많은 지역에서 유일한 교통, 통신 수단입니다. 수풀림의 많은 지역이 강기슭에 침식되었으며, 이 길을 따라 많은 부족들의 롱 하우스들이 열거되어 있는데, 이 강을 따라 여행을 하는 것도 독특한 경험을 줄 것입니다. 가장 유명한 강 사파리 여행은 스크랑(Skrang), 러마낙(Lemanak), 바탕 아이(Batang Ai) 그리고 러장(Rejang)강을 따라 즐기는 것입니다. 보통 보트를 타고 가는 강가의 롱 하우스 여행길은 상당히 깁니다. 롱 하우스의 방문의 하이라이트는 야간에 쌀로 만든 전통 술인, 뚜악을 마시면서 전통 춤과 음악을 즐기는 것입니다.

러장 강 (The Rejang River)
사라왁에서 가장 긴 강인, 러장 강까지의 항해는 보통 시부(Sibu)에서 출발하여 카노윗(Kanowit)과 송(Song)강의 부락을 통과하여 카핏(Kapit)까지 가야하는데, 이 지역은 주로 이반족들이 살고 있습니다. 카핏에서 1시간 강 상류로 가면 펄라구스 라피즈(Pelagus Rapids)가 나오며, 라피즈를 지나면 오랑 울루(Orang Ulu) 영역이 나옵니다. 여행객들은 페난 유목 민족들이 자주 무역을 하러 오는 벌라가(Belaga) 지점에서 여행을 마쳐도 되고 아니면 계속해서 카얀(Kayan)과 케냐(Kenyah)쪽으로 더 깊이 들어가도 좋습니다. 벌라가(Belaga)는 빈툴루에서 갈 수도 있는데 바탕 커머나(Batang Kemena) 강을 따라 4시간 항해하여 서바우(Sebau), 판단(pandan), 라방(Labang) 그리고 투바우(Tubau)까지 도착한 후, 그곳에서 65km의 비 포장길을 따라 러장 강과 최종적으로 벌라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동굴탐험

구눙 물루(Gunung Mulu)
국립공원에 있는 동굴들은 일반인들에게 개장되어 있으며, 초보 방문자들을 위해 쉬운 코스들도 있습니다. 사슴 동굴, 사슴 워터 동굴, 라강 동굴, 피나클 동굴, 술취한 수풀 동굴들로 아무런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풋내기들이 탐험을 할 수 있습니다. 탐험하기에 상당히 어렵고 동굴 탐사용 안전장구 등을 포함한 등반 장비를 요하는 동굴들로는 사이몬 동굴, 그린 동굴, 청수동굴, 바람동굴, 뱅드랙, 세계에서 가장 큰 바위 챔버인 사라왁 챔버, 코브라 동굴, 거미동굴, 베나랏 동굴, 은바위 동굴 들이 있습니다. 미리 와 림방에있는 많은 여행사들이 이들 동굴 탐험대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사라왁 주 내에 여행
사라왁은 주 자체가 많은 강으로 된 지역이기 때문에 복잡한 수로로 유명합니다. 쿠칭, 시부, 미리, 마루디, 림방, 카핏 벌라가 등의 주요 도시에는 고속 보트들이 운행을 하고 있으며, 육지에서 대중 교통수단으로는 시내와 몇몇 시골지역으로 정기적으로 운행하는 버스가 있습니다. 택시도 시내와 외부지역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사라왁에서는 고속버스와 강 보트가 중요한 교통수단이며 또 몇몇 지역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 숙박시설
사라왁 주요 도시에 적당한 숙박시설을 찾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열대 천국에는 50개 이상의 호텔이 있는데, 단순한 중국식 여관에서부터 특급호텔까지, 가격은 RM30에서 RM500까지 다양합니다.

먹거리
사라왁에는 양식, 말레이, 중국, 인도, 논야,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음식으로 아주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으며, 주 전역에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쇼핑
사라왁에는 몇몇 현대식 쇼핑센터가 있습니다. 쿠칭에는 잘란 그린에 있는 위스마 사버카스(Wisma Saberkas), 잘란 툰꾸 압둘라만에 있는 사라왁 프라자(Sarawak Plaza)와 툰 주가 콤플렉스(Tun Jugah Complex), 잘란 피 람리에 있는 위스마 호포(Wisma Hopoh), 자란 송 티안 촉에 있는 위스마 포에닉스(Wisma Phoenix), 잘란 맥도갈에 있는 쿠칭 프라자(Kuching Palza) 등이 있습니다. 이들 쇼핑 센터에는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살 수 있습니다.

수공예품과 골동품
사라왁에는 방대한 종류의 전통 공예품들이 있는데, 토착민들이 만든 목재 조각품, 구슬세공, 옷감, 도자기, 대나무 바구니 등은 아주 섬세한 디자인과 훌륭한 기술이 담긴 제품들로 아주 선명한 색채로 어울려져 있습니다. 쿠칭은 부족민들의 공예품과 보석들을 살 수 있는 곳으로, 그 대부분은 메인 바자, 와양 스트리트, 템플 스트리트에 있으며, 잘란 사톡에 있는 일요시장에도 가볼 만한 곳으로 정글에서 생산된 이상야릇한 골동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는 방법
말레이시아 항공은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조호 바루, 코타 키나바루에서 쿠칭과 미리까지 운항을 하고 있으며, 로얄 부르네이 항공은 쿠칭까지 매주 3번 운항을 하고, 머르빠티(Merpati) 항공은 폰띠아낙(Pontianak)을 거쳐 운항을 합니다. 쿠칭과 미리에 두 개의 국제공항이 있으며, 시부, 빈툴루, 카핏 벌라가, 마루디 림방에도 공항과 활주로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