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 페락 주- 주석의 고장

0
1044

셀랑고 주의 번잡한 시가를 지나서 북쪽으로 향하면 페락 주를 접하면서 도시의 형태는 사라지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맞게 되는데, 여기저기에 널려있는 농경지와 시골 농장들이 푸른 정글과 석회암으로 뒤덮인 산들을 배경으로 펼쳐져 있는 것이 눈에 띌 것입니다. 총 21,000평방 키로미터 크기의 페락은 북쪽으로 케다주와 남쪽으로 셀랑고주 사이에 놓여 있습니다. 주요 도로가 페락주를 가로 질러 있으며 서해안의 평원으로 평행하게 뻗혀 있습니다. 종종 한적하고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으로 페락은 축복의 땅이라 불리는 이 주는 9개의 행정구로 나누어져 있고 주요 도시는 이포, 쿠알라 캉사, 타이핑, 털룩 인탄, 루뭇입니다. 이포는 행정중심이자 이 주의 수도이며, 쿠알라 캉사는 왕실 도시입니다. 각 행정구는 고유한 아름다움과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오래된 앵글로-말레이와 중국식의 저택, 식민지 건물, 고대 석회석 동굴, 사원, 맥스웰 힐 스테이선과 같은 선선한 산들과 같은 관광지들이 있습니다. 관광객은 이 곳의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중앙지역의 것과 비교하면 조금 다르다는 것을 금방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지방음식은 인근지역 음식에 비해 같은 음식이라도 그 맛이 아주 독특하고 맛있어, 실제 다른 주의 사람들이 이 지역을 지나가면 항상 음식을 먹고 가기위해 빼놓지 않고 거쳐 갈 정도입니다. 페락은 말라카 해협을 마주하고 있는 서해안을 끼고 있으며 멀지 않는 거리에 몇몇 섬들이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섬인, 팡코르 섬에서는 독특한 섬 생활들이 관광객들에게 신선한 느낌들을 전해줄 것입니다.

역사(HISTORY)

페락의 문명은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18세기까지는 화려한 정치와 세력 다툼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대 정부는 15세기 때 브루아스(Bruas)와 만중(Manjung)에 있었으며, 현재 페락 왕족들의 역사는 말라카 마지막 왕의 장남인 무자파왕이 페락강 기슭에 그의 왕국을 세웠던 1528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주석으로 유명한 페락은 16세기에서 18세기 때 항상, 북쪽으로는 태국으로부터의 침략을 남쪽에서는 아키아인들(Achehnese)과 부기르인들(Bugis)의 침략 위협 속에 있었습니다. 네덜란드도 한때 이 주석 무역을 독점하려다 실패로 돌아갔던 적이 있습니다. 풍부한 주석으로 인해 많은 중국인 광부들 사이에 서로 주석 광산을 찾이하기위해 라이벌 일당들이 생기게 되고 싸움도 일어났습니다. 이런 교전이 계속되고 무법천지하에 세력 다툼이 페락 왕위 계승을 두고 계속 일어나자, 압둘라 왕과 라자 이스마엘은 영국 정부에게 중재를 하도록 요청했습니다. 1874년 팡코르 조약을 맺을 당시 영국 통치자인 앤드류 클라크는 영국 주재국을 승인하는 조건으로 압둘라 왕을 왕위에 앉도록 하였습니다. 이어 영국은 곧 왕을 위하여 행정부를 두고 통치를 하였습니다. 왕의 횡포를 아주 싫어했던 초기 주재원인 JWW Birch가 1875년 암살당하자 영국에서 군대를 보내어 치안을 잡게 하고 압둘라 왕을 추방했습니다. Birch의 위임자로 온 새 주재원은 Hugh Low로 보다 행정력이 있고, 주석광산 촌을 광범위하게 관리를 하고 촌장들을 잘 다스렸으며 세금과 주의 규정 업무를 잘 진행해 나갔습니다. 그의 관리 하에 페락은 점점 발전했으며, 1885년에 말레이시아에서 최초로 타이핑에서 웰드항구까지 철도를 건설하였습니다. 주석광산에서 항구까지 빨리 운송이 되기 때문에 생산량도 자연히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에게 점령 하 때까지 페락은 1896년에 말레이 연방정부의 멤버로 되었습니다.

경제
페락은 말레이 말로 은이라는 뜻인데, 이 주를 부유하게 만든 은색의 주석광석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주에는 인구가 2백만 명이며, 주석이 아주 풍부한 킨타 밸리(Kinta Valley)지역이 있는데 몇 세기동안 지하자원의 보고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80년대 중반에 광산업이 붕괴되면서 경제활동이 농업, 제조업, 건설업, 무역 전반에 걸쳐 산업 구조가 재 조정되었으며, 그 이후로 꾸준히 산업성장을 해왔으며 기반시설을 개발에 중점을 두어 왔습니다. 또한 어업과, 산림업, 휴양지와 관광업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포는 말레이시아에서 보다 진보적인 도시 중의 하나로 산업, 비즈니스, 투자 교육 등 산업에 중점을 두며 급격히 발전을 해왔습니다.

가볼 만 한 곳

부킷 메라 호수도시(Bukit Merah Laketown)


가장 최근에 개발된 관광지는 페락의 북쪽 지역에 있는 부킷 메라 호수에 만들어진 최초의 물놀이공원입니다. 이 공원에는 600헥타르의 호수 리조트에는 전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설비, 휴양시설들이 있습니다. 페낭대교에서 자동차로 35분 걸리며 이포 시내에서 1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페락 통 (Perak Tong)


이포에서 북쪽으로 6키로미터 떨어진 곳인 구눙 타식에 커다란 석회동굴이 있는데 이곳에는 불교승려들이 명상을 즐기는 곳입니다. 이들동굴 중 한 동굴 내에 페락 통 사원이 있는데 몇몇 조각상들이 동굴 속에 있으며 도색을 한 부처상도 있고, 이 중 12.8미터 높이의 가부좌상을 한 부처 상이 가장 볼 만 합니다. 동굴 내부로 들어가는 길이 하나 있으며 385개의 가파른 계단을 지나면 시골의 전경을 바라다 볼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삼포통 사원 (Sam Poh Tong Temple)


또 다른 유명한 동굴사원인 삼포통 절은 이포에서 남쪽으로 5km 떨어진 구눙 라팟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눈에 띄는 것은 종류석과 석순들 사이에 앉아 있는 여러 종류의 부처 상들의 예술품들입니다. 바깥마당에는 연못이 있는데 거북이(중국에서 장수의 상징)들이 살고 있고, 신도들이 연못으로 거북이를 방생시키면서 행운과 장수를 빌기도 하는 이곳은 언제나 사람들로 들끓는데, 이외에도 소망을 비는 연못이 있고 사원 앞의 인조 정원은 특히 기념촬영을 많이 하는 장소입니다. 그리고 사원 내에는 채식주의 자를 위한 식당이 있습니다.

멕프라싯 사원 (Mekprasit Temple)


멕프라싯 사원은 태국 식 불교사원으로 이포에서 북쪽으로 3키로미터 지점으로, 타이핑으로 가는 도로상에 있는 잘란 쿠알라 캉사(Jalan Kuala Kangsar)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사원에서 가장 주목할 것은 총 길이 24미터의 말레이시아에서 보기 드문 와상 부처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포 (IPOH)


부겐빌레아라는 분꽃의 일종인 열대식물이 많은 도시로 알려진 이포는 번잡한 도시로써 독특한 건축물이 많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맛있는 중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포의 옛 지역들은 주로 잘란 술탄 이드리스 샤(Jalan Sultan Idris Shah)와 잘란 술탄 이스칸다(Jalan Sultan Iskandar)사이에 있는 킨타 강 가운데에 있는데, 여기에는 오래된 중국식 건물과 식민지 건물들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도시는 구식의 상점들이 그대로 유지하면서 좀더 활기있는 비즈니스 구역으로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팡코르섬이나, 북쪽으로 가는 여행객들 대부분은 이포를 경유해서 가는데 특히, 교외에 있는 석회암 동굴 사원은 경유할 만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포 기차역과 시청 (Ipoh Railway Station and City Hall)
이포 기차역은 일명 현지 타지마할이라고 불리는데 모로코와 빅토리안 건축양식을 조합한 것으로 역 내에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훌륭한 역전 호텔중의 하나로, 머제스틱 호텔이 있습니다. 기차역 길 맞은 편에 있는 거대한 백색 네오 클라식 건물인 시청과 함께 이 두 건물은 이포의 부유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주 회교사원 (State Mosque)


기차역 맞은편에는 주 회교사원이 있는데 건축학적인 걸작품으로 38미터의 광 탑이 있으며 돔은 모자이크 타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포 로얄 클럽 (Royal Ipoh Club)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셀랑고 클럽과 같이 튜더 양식의 건축물과 비슷하게 지어진 이곳 앞 마당에는 넓은 잔디장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 클럽에서 특별 회원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인트 마이클 학원 (St. Michael’s Institution)


이포에는 훌륭한 학자와 국제적인 학위를 받은 자들을 많이 배출했는데, 가장 인상적인 건물 중의 하나가 마이클 학원으로 3층으로 견고하게 지어진 건물로 아주 긴 현관과 궁형의 베란다가 인상적입니다.

일본식 정원 (Japanese Garden)


이포에 있는 페락 터프 클럽(Perak Turf Club)근처에 있는 이 대중 공원은 일본식 정원의 미를 따서 만든 곳으로 여기에는 금붕어 연못, 나무다리, 작은 일본식 집이 있으며 전통적인 일본 정원의 명상적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마당에는 열대 화초와 나무로 조경이 되어있으며, 비탈진 정원에 만들어 놓은 화려한 꽃시계는 정확한 시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시니바사감 공원 (D.R. Seenivasagam Park)


잘란 앤더슨(Jalan Anderson)에 자리하고 있는 이 공원은 신선한 공기와 다양한 종류의 꽃들로 방문객들을 발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공원 내에는 스포츠장이 있고 원예실, 아름다운 일본정원과 보트를 탈 수 있는 인공호수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놀이터에는 롤러 스케이트장과 미니 기차길이 있습니다.

다룰 리주안 박물관(Darul Ridzuan Museum)

부킷 간땅 와합의 잘란 팡리마(Jalan Panglima)에 있는 이 박물관에는 이포의 발전 과정과 페락주의 주석과 산림산업의 개발을 연대기 순으로 정리 해 두었습니다. 박물관 건물 자체도 주목할 만한 역사를 갖고 있는데, 100년 이상 된 이 건물은 예전에는 킨타 행정구에 말레이 고위인사의 관저로 사용했었습니다.

지질학 박물관(Geological Museum)


1957년에 설립된 이 박물관은 이포의 잘란 술탄 아즈란 샤(Jalan Sultan Azlan Shah)에 위치해있으며 광석, 화석, 진귀한 돌과 바위 표본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600개 이상의 광석 표본들이 화학물질과 구조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또한 주석을 전시해 두었는데, 세상에서 최고의 주석 원석의 표본이 주목할 만합니다.

이포 스포츠센터 (Dewan Bandaraya Ipoh Sports Complex)


잘란 캄풍 사임(Jalan Kampung Simee)에 있는 이 스포츠 센타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규모의 수영장과 초보를 위한 수영장, 어린이를 위한 수영장, 물살이 있는 수영장, 럭비 장, 자전거 경기장, 인공잔디로 된 하키장 그리고 실내체육실등이 있습니다.

이포의 먹거리(Food In Ipoh)


이포는 양질의 저렴한 중국음식으로 유명한데, 물국수인 사호펀과 볶은 국수인 챠퀘땨우 그리고 숙주나물과 함께 나오는 치킨 라이스가 일품입니다. 많이 가는 식당으로는 이포 가든에 있는 울레이 푸드 센터와, 잘란 리찌에 있는 올드 타운 푸드 센터, 잘란 고펭(Jalan openg)에 있는 메단 셀레라(Medan Selera)와 메단 셀레라 스테디움에는 야외 음식점들이 즐비하며, 잘란 양 칼솜(Jalan Yang Kalsom)에는 나시 칸다(Nasi Kandar)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있습니다. 방문객들이 자주 먹는 스넥으로는 멍글럼부씨와, 캄빠 치킨 비스켓, 두부로 만든 차따이가 유명하며 말레이음식으로는 말린 소고기를 코코넛 액과 작은 고추로 요리한 꺑굔 톡 (rendang tok)이 있습니다.

이포 외곽지역

켈리 성 (Kellie’s Casle)


바투 가자로 가는 길을 따라 이포 남쪽으로 40킬로미터 정도 가다보면 켈리 성이 모습을 드러내는데, 미 완공된 이 저택은 1915년 영국의 고무나무 재배자인 윌리엄 켈리 스미스의 위탁을 받은 것으로, 공사 중간쯤에 스미스는 영국으로 돌아가 1926년에 사망함으로써 이 성은 완공되지 않았습니다. 켈리 성 지하에는 비밀 방과 비밀 통로가 있다고 전해지는데 이는 미스터리에 가려져 있습니다. 이 성으로 가는 도로는 이 전설을 한층 더 미스터리하고 로맨틱하게 만들듯이 어지럽고 미로같이 빙빙 감듯이 길이 나 있습니다.

탐분(Tambun)


이포에서 탄중 람부탄으로 가는 길을 따라 15분 정도 운전을 하다보면 석회암산 어귀의 탐분 마을에 도착하는데 이 마을에는 아주 상쾌한 목욕을 할 수 있는 온천수가 있습니다. 이 곳에는 몇 개의 온천 탕이 있으며, 사우나와 휴식시설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 이곳에서는 1959년에 발견된 탐분 동굴이 있는데, 이 동굴 벽에는 2000년 정도 된 석기시대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탐분에는 수박 크기의 둥글납작한 커다란 귤이 유명합니다. 페락의 다른 유명한 온천들은 숭카이, 펑깔란 울루, 슬림 강가의 캄뽕 울루 슬림, 그릭(Grik)에 있는 캄뽕 아이르 빠나스, 쿠알라 강사에 있는 마농 등지에 있습니다.

텀뿌룽 동굴(Gua Tempurung)


이포에서 24킬로미터 떨어진 곳이며, 이 동굴은 시뿟(Siput)강에서 쿠알라 디빵까지로 총 1킬로미터 이상의 길이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동굴 안은 5개의 코코넛 껍질모양과 비슷한 천정 모양을 하고 있는 돔으로 되어 있으며 종류석과 석순이 자라고 있습니다. 동굴 입구는 고펭에 위치해 있으며, 방문객들은 입장 전 안내센터에서(전화:05-5458834) 등록을 해야합니다.

털룩 인탄(TELUK INTAN)


털룩 인탄 시내에는 기울어진 시계탑이 주목할 만한데, 8층으로 된 이 탑은 1885년에 물탱크를 만들 목적으로 건축된 것이었는데 현재까지 여전히 정확한 시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숭까이 사슴농장(Sungkai Deer Farm)이포에서 약 82킬로미터, 털룩 인탄에서 약 4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이 사슴농장에는 100마리 이상의 사슴들이 양육 터에서 자유롭게 방목을 하고 있습니다. 파시르 살락 역사복합단지 (Pasir Salak Historical Complex) 이포에서 약 70킬로미터 떨어진 파시르 살락은 말레이지아 민족주의의 염원이 근원적으로 발발 된 곳으로 자주 독립국으로써 말레이시아 역사적 발전상에 한 획을 긋는 곳입니다. 당시 페락의 영국 주재원이었던, J.W.W. Birch 암살사건으로 영국식민 정부와 말레이 사이에 전쟁을 일으키게 한 화근이 되었습니다. 이 역사복합단지는 다토 마하라자 렐라, 다토 사고르, 씨 푼뚬과 같은 전사들에게 바친 것으로, 그들 영예를 기립하기 위해 영국 주재원 암살시 사용했던, 수당(Sudang) 모양의 칼을 재현하여 두었습니다. 이 외에 건물 내에는 Birch의 유물, 씨 푼뚬의 매장지, 말레이시아와 페락의 역사를 연대기 순으로 묘사해둔 투시도, 다또 마하라자 렐라의 요새 전관, 영국식민 군대를 향해 쏘았던 렐라 텐따타 대포, 두 채의 전통 쿠따이 가옥의 견본 등 기념품점과 안내 센터 등이 있습니다.

쿠알라 워 정글 공원(Kuala Woh Jungle Park)

카메론 하일랜드 도중의 타파마을에서부터 13킬로미터 걸리는 이 정글에는 자연 온천과 3개의 대표적인 폭포인 라타 이스칸다, 라타 쿠알라 워, 라타 킨장이 있는데 주말이면 항상 분비는 곳 입니다. 정글 트레일을 따라 트레킹을 하다보면 아름다운 말레이시아 나비들을 볼 수 있으며, 이 트레일 중의 하나는 원주민인 오랑아슬리 거주지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타 이스칸다 폭포 (Lata Iskandar Waterfalls)


이 폭포는 타파를 지나서 카메론 하일랜드로 가는 길에 위치해 있는데 중간에 경유할 만한 코스로 정글 주변에는 여러 가지 곤충들과 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으며 근처 마을인 깜뽕 꺼라융에서 전통 도기를 제작을 볼 수 있습니다.

테라삔 거북 양식장 (Terrapin Breeding Center)

이포에서 남서쪽으로 약 40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보타 까난(Bota Kanan)에는 꺟尻齪?이라 불리는 강 거북이를 양식하는 곳이 있는데, 이 양식장은 1967년에 페락 야생생물과 국립공원 관리공단에서 야생동물 보존을 위하여 설립한 것으로 지금까지 수 천 마리의 부화된 거북이를 페락 강에 놓아주었습니다. 매년 11월부터 3월사이에, 이곳에서 거북이들이 육지로 올라와서 알을 놓는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아울러 이를 위한 숙박시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터멩고 호수(Temenggor Lake)


페락 북동쪽에 있는 그릭(Grik)에서 약 45킬로미터 떨어진 곳으로 동서고속도로 중간 지점에 있는 이 호수는 총 15,200헥타르 면적으로, 컬라(Kelah), 텅갈란(Tenggalan), 바웅(Baung) 같은 물고기가 많아 특히 낚시꾼들이 좋아하는 곳 입니다.아울러 정글 트레킹과 피크닠을 위한 시설들도 있습니다.

반딩 섬 (Banding Island)
호수 옆에는 반딩 섬이 있는데 야외에서 여가를 조용히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반딩 섬 리조트에는 숙박시설이 있으며, 리조트 옆에는 편안한 숙박시설과 함께 휴식처가 있습니다.

렁공 & 코따 땀판 지질학 부지 (Lenggong&Kota Tampan Archeological Site)


렁공 타운 근처에 있는 이곳은 아직까지 답사중으로, 구아 바닥(코뿔소 동굴), 구아 하리마우(호랑이 동굴), 라반 호수와 커까부 폭포가 있습니다. 코뿔소 동굴과 호랑이 동굴에서 벽화가 발견되었는데 렁공에서 약 5킬로미터 지역에 있습니다.

쿠알라 굴라 조류 보호지역 (Kuala Gula Bird Sanctuary)
페락 북서쪽에 위치해있는 쿠알라 굴라 조류 보호지역은 이주해온 새와 국내 새들을 위한 안식처로 160종 이상의 희구종의 새들이 있으며, 어떤 종은 멸종의 위기에 있는 것도 있습니다. 새 구경을 위한 가장 좋은 시기는 9월에서 12월 사이로, 아울러 수달, 원숭이, 긴 꼬리 원숭이, 등줄기 돌고래 같은 동물도 볼 수 있습니다. 깜뽕 굴라 혹은 쿠알라 쿠라우에서 보트를 타고 이곳에 도착 할 수 있습니다.

타이핑(TAPING)


타이핑은 영원한 평화라는 뜻으로 말레이시아의 가장 오래된 도시 중의 하나입니다. 예전에는 라룻(Larut)으로 알려진 곳으로 중국 라이벌 광부들 사이에 피나는 결투가 있었던 곳입니다. 이 혈전이 있고 난 후 영국에서 이 곳을 타이핑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한 것입니다. 이포에서 북쪽으로 약 95킬로미터에 위치해 있는 타이핑은 말레이시아에서 한 도시 내에 호수공원, 동물원, 박물관을 최초로 함께 갖춘 도시이기도 합니다.

타이핑 호수 공원 (Taiping Lake Gardens)


이 공원은 최초로 조경된 유원지로 여전히 으뜸가는 공원으로 꼽힙니다. 훌륭한 조경술과 다양한 화초를 재배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의 초대 동물원도 이 공원 내에 있습니다.

페락 박물관 (The Pelak Museum)


잘란 뮤지움(Jalan Museum)에 위치해있는 이 박물관은 1883년에 지어졌으며,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박물관이기도 합니다. 이곳에는 동물학, 선사시대, 경제, 인종학 등에 관하여 전시해 두었으며, 페락의 풍부한 역사적 유물인 고대무기, 원시 도구와 장신구와 같은 지질학적 유물들도 있습니다.

부킷 라룻(Bukit Larut: 맥스웰 힐)


말레이시아의 가장 오래된 고지 리조트로 높이 1,035미터이며, 예전에는 차 농장이었습니다. 산 정상에는 말레이시아 서해안의 광경이 보이며, 화창한 날에는 팡코르 섬까지 볼 수 있습니다. 꼭대기에는 라룻 여인숙(Larut Resthouse), 방갈로 같은 숙박시설이 있어 짧은 휴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아침 7시부터 저녁 6시까지 매시간 마다 랜드로버 차량이 운송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부킷 라룻으로 가는 길인 잘란 아이르 떠르준(Jalan Air Terjun)에는 말레이시아 최초의 수영장인 버어마식 수영장이 있습니다.

부킷 자나 골프장 (Bukit Jana Golf & Country Club)


타이핑 변두리에는 18홀의 부킷 자나 골프장&컨트리 클럽이 있습니다.

쿠알라 강사(KUALA KANGSAR)


왕실의 도시인 쿠알라 강사는 이포에서 북쪽으로 약 6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이곳에는 말레이 단과대학이 있는데, 말레이시아 우수 인사들을 많이 배출한 대학으로 유명합니다. 세기 말에 설립된 말레이시아의 최초의 기숙학교입니다. 쿠알라 강사에 있는 선창에서는 보트꾼들이 소일거리로 페락 강까지 원정여행을 시켜주고 있으며, 식수를 시원하게 해주는 꺐鑿貫玲 (Labu sayong)꽵繭遮 검은 세라믹 자기와 꿰 라부(Kuih labu)라는 바나나 잎에 싼 호박 떡으로 유명합니다.

우부디아 사원(Ubudiah Mosque)


쿠알라 강사의 최고의 영광은 부킷 찬단(Bukit Chandan)에 있는 우부디아 회교사원으로 세기 말에 건축된 것으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원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색 돔과 광탑으로 멋있게 이슬람 건축양식으로 마무리를 한 이 사원은 페락의 28대 왕인, 이드리스 머쉬 둘 아잠 샤 1세 왕의 지배 당시에 공사를 시작했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중간에 몇 번이나 공사를 멈추었다고 합니다. 이태리 대리석으로 바닥공사를 하던 1차 세계 대전 때에는 두 번이나 코끼리들이 훼방을 놓았었다고 합니다. 공식적으로 개장을 한 것은 1917년입니다.

로얄 박물관 (Royal Museim)


로얄 박물관은 쿠알라 강사에 있는 페락왕궁 근처에 지어진 독특한 목재 건물로 예전에는 커낭안 왕궁(Istana Kenangan), 테파스 왕궁(Istana Tepas), 럼바 왕궁(Istana Lembah)으로 불리었습니다. 이 건물은 도면 없이, 못을 사용하지 않고 건축 한 것으로 유명하며, 이곳에는 왕실 가족들의 훈장, 사진과 페락의 과거와 현재의 문화유물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말레이지아의 가장 오래된 고무나무 (Malaysia’s Oldest Rubber Tree)


고무나무는 1877년에 H.N. Redley에 의해 이곳에 소개되었으며 툰구 압둘 라작 로(Jalan Tun Abdul Razak)와 라자 출란 로(Jalan Raja Chulan)의 교차로에 위치한 쿠알라 강사 행정구역 사무실 앞마당에 최초로 아홉 그루를 심었었는데, 현재는 한 그루가 남아 있으며, 이것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고무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이 나무는 아홉 그루의 고무나무에서 파생된 가지나무라고 전해지며, 이 나무에서는 아직도 고무를 채취하고 있습니다.

루뭇 (LUMUT)


루뭇은 이포에서 남서쪽으로 약 84킬로미터, 버터워스에서 약 206킬로미터 떨어진 어촌지역으로 주요 해군본부가 있으며, 지역공단을 일조하는 항구가 있습니다. 또한 세일링 보트 레이싱이 열리는 곳이기도 하며, 팡코르(Pankor)섬으로 갈 때 경유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루뭇의 가장 유명한 해변은 털룩바틱(Teluk Batik)으로 매년 10월과 11월 사이에 해변 카니발이 개최됩니다. 이 기간동안에는 수천 명의 방문객들로 북적거리며, 수상 스포츠 경기, 전시회, 전통 춤 등이 공연됩니다. 떨룩바틱 해변에서 6킬로미터 떨어진 곳에는, 떨룩 루비아(Teluk Rubiah)라는 또 다른 해변이 있는데, 이곳에는 떨룩 루비아 로얄 골프 클럽과 리조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딩딩 강어귀에는 거북이 부화장이 있는 꺊 모래해변꽵 뜻인 Pantai Pasir Panjang이 있습니다.

팡코르 섬(Pangkor Island)


루뭇 반대편에는 만중 해협(Manjung Straight)을 가로지르고 있는 번잡한 어촌인 팡코르 섬이 있습니다. 주변 9개의 섬 중에서 가장 큰 섬으로 어촌과 리조트가 복합이 된 섬으로 휴가를 보내기에 아주 좋은 곳입니다. 깨끗한 해변과 리조트에서 여가를 즐기면서 생생한 어촌생활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어민들은 루뭇과 떨룩바틱(Teluk Batik) 시내를 마주하고 있는 동쪽 편의 부락에서 살고 있는데, 방문객들은 루뭇에서 40분 동안 페리를 타고 지나가면서, 피낭 소강(Sungai Pinang Kecil)과 피낭 대강(Sungai Pinang Besar)에서 정착하고 있는 이들 생활을 엿 볼 수 있습니다. 팡코르 섬에는 두개의 유명한 해변이 있는데 그 하나는 파시르 보각(Pasir Bogak)이고 다른 하나는 떨룩 니파(Teluk Nipah)로, 태양과 바다를 즐기는 사람들은 이곳에서 스쿠버 다이빙, 스노클링, 윈드서핑, 낚시 등을 만끽 할 수 있습니다. 파시르 보각 해변은 개발되어 있는 반면, 떨룩 니파 해변은 시골의 풍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편입니다. 숙박시설은 다양하며, 차량이나 오토바이를 빌려서 섬 내를 구경할 수도 있고, 먹거리는 섬 주변이나, 팡코르 시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코타 벌란다(Kota Belanda)


떨룩 거둥(Teluk Gedung)에 위치해 있는 300년 묵은 돌로 만든 성채인 코타 벌란다는 네덜란드 요새라고도 불리는데, 1670년에 네덜란드인들이 해적과 불친한 현지인들과의 불미스런 교전을 막기 위해서 지어진 요새입니다. 이 요새는 유명한 말레이 전사인 팡글리마 꿀럽(Panglima Kulub)과 그의 부하들에게 습격당했으며, 국립 박물관에서 1973년 다시 재 공사를 했습니다.

팡코르 해변 (PANGKOR BEACHES)

파시르 보각(Pasir Bogak)


좁은 백사장이 뻗쳐있는 이 해변에는 육지로부터 오는 관광객들의 발자취가 끊이지 않으며 휴가철이나 주말이면 항상 붐비게 됩니다. 수면이 아주 얕고 깨끗하며 오염되지 않은 산호초들이 많아서 스노크링을 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떨룩 꺼타빵(Teluk Ketapang)


파시르 보각의 북쪽에 있는 떨룩 꺼타빵 혹은 거북이 만이라 불리는 이 해변은 거북이들이 매년 알을 놓기 위해 순례를 오는 곳입니다. 거북이를 구경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5월에서 7월 사이 입니다.

떨룩 니빠(Teluk Nipah)


북쪽으로 좀더 올라가면 떨룩 니빠라는 한적한 해변이 나오는데, 아름다운 산호만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에메랄드 빛의 해면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판따이 푸터리 데위(Pantai Puteri Dewi)


이곳은 아름다운 공주 해변이라는 뜻으로 낙원 같이 아름다운 해변입니다. 해변을 따라 팬 퍼시픽 리조트가 있으며, 이 리조트에는 우아한 객실과 스포츠 시설 및 골프 코스가 있습니다. 가끔씩 이곳에서는 야생동물이나 코뿔새를 볼 수도 있습니다.

섬 주변

팡코르 라웃(Pangkor Laut)


팡코르 섬의 이웃 섬인 핑코르 라웃에는 수준급의 팡코르 라웃 리조트가 있는데, 에머랄드 만의 해변은 말레시아 해변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으로 평을 받고 있습니다. 풀라우 섬빌란 (Pulau Sembilan) 팡코르 섬에서 2시간 정도 보트를 타고 가면 9번째 섬이란 뜻의 풀라우 섬빌란이 나오는데 이곳은 고기잡이 사파리를 위한 곳입니다. 쾌적한 낚시터와 모래 해변이 이곳의 매력인데 해안 도시인 바간 다토(Bagan Datoh)에서도 갈 수 있습니다.

첨파카 사리 휴식소 (Cempaka Sari Resthouse)


페락에서 가장 휴식하기 좋은 곳으로 파릿(Parit) 시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적한 자연 속에 지어져 있어 조용히 명상할 수 있는 아주 곳입니다. 이 휴식소는 페락 강 바로 옆에 있으며 매혹적인 첨파카 사리 섬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영화 꺚琯돠汰犬챷의 배경을 찍었는데, 당시 프랑스 영화사에서 상영목적으로 만들어 놓은 다리가 기념으로 남아있습니다. 쇼핑 이포와 주요 도시에는 현대식 쇼핑센터와 슈퍼마켓들이 많이 있으며 옷, 전기 제품을 포함한 대부분 모든 제품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노점상이나 야시장에서는 옷, 수공예품, 식기류, 과일, 채소 등의 제품을 파는데 물건 값을 흥정해도 괜찮습니다. 주요 쇼핑센터는 잘란 다또 옹 자파에 있는 프라자 오션(Plaza Ocean), 잘란 락사마나에 있는 슈퍼 킨타(Super Kintar), 잘란 술탄 아즈란 샤에 있는 킨타 시티(Kinta City), 그리고 잘란 호스피탈에 있는 그린 타운 몰(Green Town Mall)을 꼽을 수 있습니다.

▶ 수공예품 (Handicraft)

전통 수공예품은 페락의 주요 가내수공업품으로 주로 쿠알라 강사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엥고르(Enggor), 깜풍 버라라(Kampung Verala), 깜풍 파당 찬캇(Kampung padang Chankat) 그리고 깜풍 커파라 번당(Kampung Kepala Bendang)에 있습니다. 이 상점에서는 오지그릇, 대나무 조각품, 조개 껍질로 만든 수공예품들을 팔고 있습니다. 특별한 상품으로는 검은 도기류와, 바틱이나 비단 등 금장식을 한 옷이 있습니다. 이들 상점에서 천을 짜는 것이나 공예품 만드는 것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가는 방법
수도인 이포는 쿠알라룸푸르에서 약 205킬로미터, 페낭에서는 약 165킬로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항공, 육로, 기차로도 다른 주요 도시들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항공 이포의 술탄 아즐란 샤 공항에는 소형, 중형 비행기가 이착륙 할 수 있으며 말레이시아 항공은 이포에서 페낭, 쿠알라룸푸르, 조호바루로 매일 왕복 운항을 하고 있으며, 펠랑기 에어도 쿠알라룸푸르에서 이포, 팡코르 섬까지 직항을 하고 있습니다. 비행시간은 약 45분 정도 걸리며, 공항에는 시내까지 가는 택시와 버스가 있습니다. 육로 북부지역의 코타바루, 알로스타, 페낭, 타이핑, 쿠알라 강사와 남부지역의 카메론 하일랜드, 떨룩 인탄, 탄중말림, 쿠알라룸푸르에서 이포까지 가는 택시가 있고 요금은 도착지에 따라 1인당 RM6에서 RM20까지 다양한데 보통 택시는 4명의 자리를 다 채워서 갑니다. 버스 쿠알라룸푸르와 버터워스에서 이포에 있는 메단 키드(Medan Kidd) 터미널까지 버스가 운행되며, 몇몇 버스회사에들이 북부지역과 남부지역 곳곳에서 이포까지 버스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버스는 직행과 완행이 있습니다. 출발지는 북부지역에서는 버터워스, 코타바루, 쿠알라 강사, 타이핑, 루뭇, 바투 가자이고 남부지역에서는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털룩인탄이 포함됩니다. 주요 고속 버스회사는 Express Nasional, SPT, Sri Maju, Plusliner 그리고 Nice등이 있습니다. 기차 북부지역의 기차는 말레이시아 철도청에서 운행을 하며 페락의 모든 주요도시들, 탄종 말림, 바투 가자, 이포, 쿠알라 강사, 타이핑, 파릿 분따 등에서 정차합니다.

안내

이포시청:
잘란 압둘아딜(Jalan Abdul Adil)에 위치.
(전화:05-241 3733)

페락 관광안내센터:
잘란 팡리마 부킷 간탄 와합(Jalan Panglima Bukit Gantan Wahab)에 있는 주 사무국 건물 내에 위치.
전화:05-241 2959 / 팩스:05-2412958 ·
페락 관광협회:
No 22, Persiaran Medan Bercham 5, Pusat Bandar Baru Bercham, 31400 Ipoh, Perak
전화:05-5363261 / 팩스:05-5363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