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파항주 – 어드벤처

0
685

파항은 말레이시아 반도에서 가장 큰 주로 전체면적 35,960sq km이며 동해안은 208km의 해안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콴딴 항구가 이 주의 수도이며 콴딴에서 약 45km 정도 떨어진 뻐깐(Pekan)지역에는 왕실이 있습니다. 이 주에는 백십만 명 이상의 인구가 있고 숭아이 파항(Sungai Pahang)이라고 알려진 반도에서 가장 긴 강과 쿠능 따한(Gunung Tahan)이라는 가장 높은 산이 있습니다.

역사
지질학자들이 발굴한 증거에 따르면 파항에 최초로 사람이 거주한 지역은 꺟膀倖 강꽵潔珦 것이고, 중국 기록에는 7세기부터 13세기까지 파항이 수마트라에 있는 스리비자야 왕국의 속국이었다고 합니다. 파항은 15세기에 말라카 왕국에 의해 지배되었으며, 그후 몇 세기동안 조호, 아키아, 네덜란드, 포르투갈 사이에서 전당물로 여러 차례 약탈당했었습니다. 후에 조호가 파항을 인정하면서 200년 동안 지배를 하였습니다. 조호 왕이 그 영향력을 잃었을 때 파항주의 번다하라 완 아마드가 왕이 되었습니다. 1888년에 영국 주재국은 파항을 하나의 주로 승격을 시켰으며 후에 일본 침략 때까지 말레이 연방정부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후 1963년에 말레이시아 연방에 합쳐졌습니다.

경제
주의 3분의 2는 산림으로 뒤덮여 있으며 파항의 인구는 주로 농업과 천연자원업에 종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팜유, 코코아, 고무재배가 널리 재배되고 있고, 긴 해안선과 어업, 관광에 관련된 경제 활동이 주가 되고 있으며, 또 소규모의 제조업과 가내수공업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 볼만한 곳

콴딴(Kuantan)


동해안의 중간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 콴딴은 번잡한 도시로 남북 혹은 반도를 가로지르는 여행자들이 중간에 경유해서 가는 곳입니다. 콴딴까지의 길은 그림같이 뻗쳐진 해안을 따라 나있습니다. 콴딴은 시가지는 옛날 상가와 현대식 상가가 잘 조화롭게 짜여져 있는 곳으로, 잘란 버사(Jalan Besar)에는 기념품과 공예품 그리고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가져온 골동품을 판매하고 있는 상점들이 들어서 있으며, 시내 한복판에는 식민지 시대의 궁전과 주 사원을 마주한 잔디밭이 있습니다. 이 근처의 잘란 떠룩 시섹(Jalan Teluk Sisek)에는 아름다운 백합 연못이 있는 공원이 있습니다. 분위기가 좋은 콴딴 강에서는 여러가지 흥미로운 거리가 있습니다. 잘란 마지드(Jalan Masjid) 끝 부분에는 선창이 있는데 이 곳에서 페리를 타고 넓은 콴딴을 가로질러 조그마한 어촌인 캄뽕 탄중 룸푸르(Kampung Tanjung Lumpur)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콴딴에는 훌륭한 수공예품들이 있으며 방문객들은 공항으로 가는 길에 있는 공장에서 바틱을 그리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길에는 매주 토요일마다 시장이 서기도 합니다.

떨록 첨빠닥(Telok Chempedak)
시내에서 4km 떨어진 곳에는 콴딴의 가장 유명한 해변이 위치해 있는데, 양끝이 바위섬으로 우뚝 서있는 이 해변은 몇몇의 상점, 기념품 판매장, 식당, 간이역 등이 있고 수공예 전문점들이 산책길을 따라 펼쳐져 있습니다. 이 해변 지역은 저녁에 잠깐 쉬러 나오는 만남의 장소로 유명합니다. 근처의 언덕에 있는 공원은 걷기 좋은 휴양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변에서부터 털룩 첨빠닥 수목원을 지나 좀더 은밀한 페린둥 (Pelindung) 해변 가는 짧은 길이 나있습니다. 고급 호텔, 나이트클럽, 수공예품 상점, 음식점이 즐비한 쇼핑 센터 등이 있습니다.

차라 동굴(Gua Charah)

콴딴 외각 지역인 북서쪽으로 25km 떨어진 빤칭(Panching) 시내에 있는 차라 동굴(Gua Charah)에는 바위를 깎아서 만든 누워있는 부처 상이 있습니다. 7월의 태양이 강한 날에 간혹 태양이 동굴을 비추어 누워있는 부처의 두상을 비추어 주기도합니다.

버르껄라 폭포(Berkelah Waterfall)
콴딴에서 50km 지점에 버르껄라 수목원에서 흐르고 있는 버르껄라 폭포가 있습니다. 이곳까지는 큰길에서부터 약 8km 정도 나있는 정글 트랙을 지나가야 하며, 약 3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트랙 입구의 큰길에는 공공 휴양시설이 있습니다. 이 폭포수의 매력은 8단으로 굽이굽이 산꼭대기에서부터 내려오는 모습인데, 가장 꼭대기에 있는 폭포는 길이가 100미터 정도 됩니다.

숭아이 판단 폭포(Sungai Pandan Waterfall)
버르껄라 수목원 내에 있는 이 폭포는 150미터 이상의 바위투성이의 골짜기에서 커다란 개울로 떨어지는데, 콴딴시내에서 판칭쪽으로 약 29km 거리에 있습니다. 이곳 교차점에 있는 샛길을 따라 13km 올라가면 폭포를 만나게 됩니다. 폭포 아래에는 공공 휴식처와 휴양시설이 있습니다.

구능 센윰 동굴(Gunung Senyum Caves)
터멀루(Temerluh) 지역에 있는 3억년 이상된 동굴로 알려진 이곳에는 30여개의 동굴들이 집단으로 모여 있으며, 몇몇 동굴은 천정이 열려있으며, 특히 인상 깊은 것은 꺚構 샘 동굴꽬 7개의 떨어지는 폭포 모양의 바위로 된 동굴입니다. 이 동굴 내에서는 원숭이, 산양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떠캄 농장 리조트 (Tekam Plantation Resort)
저란툿(Jerantut)에서 남쪽으로 30km 떨어진 지점에는 떠캄 농장 리조트가 있는데 유일하게 농장-관광을 모델로 한 리조트입니다. 팜유, 코코아, 커피, 고무, 코코넛, 과일 농장은 교육차원의 휴양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과 관광객들에 적합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농장견학, 동굴 탐험, 정글 트랙킹, 팀 스피리트 훈련 등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등산이나 강 타기 이외에도 고무나무에서 나오는 고무채취나 팜유 따기 등을 직접 체험 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리조트에서는 등반이나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가까이에는 아주 오래된 코타 걸랑기(Kota Gelanggi) 동굴, 혹은 구눙 샌윰(Gunung Senyum) 동굴이 있고, 이 농장에는 18개의 방을 갖추고 있는 리조트 이외에도 샬레와 수영장이 있습니다.

뻐깐 (Pekan)
왕실 지역인 뻐깐시내에는 화려한 왕궁과 풍부한 역사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주 박물관이 있는 아주 한적하고 평화스러운 곳입니다. 몇몇의 예술품들은 근처 해안에서 침몰한 고대 중국 선박에서 구출한 물건들도 있습니다. 풀라우 컬라디(Pulau Keladi) 마을 근처에는 파항 실크제작 센터가 있는데 이곳에서 전통 실크옷감이 어떻게 짜여지는지 견학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파항 주 박물관 (Pahang State Museum)
뻐깐에 자리잡고 있는 이 박물관에는 파항 주 왕실 가족의 전시장이 있으며 주석, 중국 도자기와 유리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초기 파항의 왕실 역사가 이곳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파항 실크제조 센터 (Pahang Silk Weaving Cent
풀라우 컬라디 마을 근처에 있는 이곳에서는 전통 실크 짜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파항의 실크는 섬세함과 양질의 품질로 유명합니다. 이곳에서 세대에서 세대로 넘어온 실크 짜기 예술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버세라 (Beserah)
콴딴에서 북쪽으로 약 10km가면 어촌인 버세라 지역이 나오는데 이곳은 인근 지역에서 가장 훌륭한 소금에 절인 생선으로 유명합니다. 아주 특별한 것은 어부들이 해변에서 버팔로(물소)들을 이용하여 생선 바구니를 보트에서 가공센터까지 운반하는 것입니다. 이들 물소들은 논에서도 이용이 됩니다. 버세라에는 몇 개의 바틱 공장이 있고 조개껍질과 판다누스 잎으로 수공예품을 생산하는 가내 수공업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버세라 시내에는 두 세 개의 괜찮은 호텔이 있습니다.

발록 (Balok)
콴딴 북쪽으로 15km 지점에는 아주 멋있게 뻗쳐있는 해변이 있는 발록 마을이 있습니다. 수영, 스노크링, 수상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아주 유명한 장소이며 이 경치 좋은 해변 가에는 몇 개의 호텔이 들어서 있습니다.

체라팅 (Cherating)콴딴에서 북쪽으로 약 47km 떨어진 지점에는 아시아 최초의 클럽 메드가 체라팅 해변 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체라팅은 일년 내내 여러 가지 행사가 개최되는 것으로도 유명하고 생기 도는 관광지역입니다. 문화공연과 모든 종류의 수상 스포츠가 넘치기 때문입니다. 바다는 보통 항해하기에 수면이 잠잠하며, 주민들은 모자나 바구니 등을 짜는 기술을 지니고 있습니다. 클럽 메드 이외에도 자체 해변을 갖고 있는 고급 호텔들이 많이 있습니다.

쿠알라 리피스(Kuala Lipis)
쿠알라 리피스는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곳으로 법원, 음팡 잘레(Empang Jaleh)라 불리우는 휴양 호수와 몇몇 종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는 타칭 (Taching)있습니다. 구눙 머라포(Gunung Merapoh)는 산 정상까지 나있는 몇 개의 트랙을 가진 산으로, 등반하는데 약 2∼3일이 소요됩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약 90km 떨어진 라웁(Raub)의 저람 베수 라삐스(Jeram Besu Rapids) 지역에는 래프팅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첸도르 (Chendor)
첸도르 해변은 체라팅에서 10km 떨어진 곳으로 7월에서 9월 사이에 거북이들이 알을 낳으러 오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가끔 가죽등 거북이가 보이기도 합니다. 이 해변에는 따로 떨어져 조용하게 목욕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란줏 (Lanjut)
란줏 해변은 쿠알라 롬핀(Kuala Rompin)시내 근처의 남부지역과 경계선에 놓여 있는 파항의 바다, 모래, 그리고 태양 놀이터입니다. 이곳에는 주요 호텔이 2군데 있는데 하나는 골프코스를 갖고 있습니다. 란줏은 담수와 바닷물 낚시로 유명하며 스쿠버 다이빙을 할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티오만 섬 (Tioman Island)
유명한 파라다이스 섬으로 동해안에서 가장 크지만 아직도 인구가 희박한 섬입니다. 이 섬은 큰 어선들이 물과 양식을 위해 정차하는 유명한 곳입니다. 티오만의 아름다움은 폭포수, 정글 트랙, 깨끗한 바닷물에 물고기와 산호초들이 놀고 있는 멋진 해변에 있습니다.
티오만 섬 북쪽과 남쪽지역은 시골 주택지와 공항과 가까운 위치에 있고 이곳에서 가장 큰 리조트인 티오만 리조트와 함께 있어 꽤 발전된 곳입니다. 유명한 해변은 살랑, 떠켁, 겐팅 마을에 있는 해변들입니다. 동쪽 편에는 인적이 한적한 주아라 해변이 있는데, 배낭여행자들이 저렴한 숙박을 위해 묵고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배낭여행자들이 즐겨 찾는 또 다른 곳은 북쪽 맨 위에 있는 해변으로, 꺘팀潔 바땅꽦沮 올라가는 짧은 트랙이 나 있는 해변인데 앞 바다의 산호초로 유명하며, 값싼 숙박시설과 식당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떨룩 니빠 와 무꿋과 같은 멋있는 해변이 있는데 보트로 갈 수밖에 없으며, 무꿋은 영화 남태렬양을 찍은 곳 중의 한 곳입니다.


쿠알라 롬핀에서 티오만은 트롤러 보트로 4시간 정도, 모토보트로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이곳은 조호에 있는 머싱을 통해서도 도착할 수 있습니다. 콴딴,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에서 항공기도 매일 운항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싱가포르에서도 여객선과 카타말란 여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식 치니 (Tasik Chini)
콴딴에서 약 10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타식 치니는 몇 개의 호수가 연결되어 있는 곳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바다 뱀이 꺐璨 구문(Laut Gumun)꽵繭遮 호수에서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타식 치니는 침몰한 선켄 크메르(Sunken Khmer)도시 중의 한 지역이라 믿고 있고 실제로 많은 지질학자들이 이를 찾으려고 탐험을 했었습니다. 이곳에서는 낚시, 캠핑, 정글 트레킹, 보트타기 등 토착원주민 마을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타식치니를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7월에서 1월 사이로 호수의 대부분이 분홍색과 흰색의 연꽃으로 장식되는 때입니다.
이곳까지는 치니 강을 따라 보트를 이용하여 벌림빙 마을을 지나야 하며 육로로는 팜 농장이 무성한 치니 마을을 거쳐야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콴딴의 많은 호텔에서 이곳까지 하루일정으로 개발한 관광코스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베라 호수 (Tasik Bera)
파항의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습지의 보호지역이며 말레이시아 반도에서 가장 큰 담수 호수가 있습니다. 총 24,000헥타르의 면적으로 덮인 이 지역은 서멀라이 원주민들이 살고 있으며 낚시터가 많이 있고 꽃과 화초들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펼쳐진 이 습지에는 호랑이, 코끼리와 레오파드, 날아다니는 다람쥐, 여우 원숭이, 그리고 희귀종인 말레이 폴스 가리얼 악어들이 있습니다. 화초류로는 희귀한 야생 난, 다양한 양치류, 착생 식물들이 있습니다. 호수의 조용한 분위기는 보트나 카약을 타기에 좋습니다. 타섹 버라 리조트는 호수가에 있는 유일한 숙박시설입니다. 샬레 하나와 방 4개로 된 휴식처와 2개의 공동침실로 총 4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인근지역으로 먼따깝(Mentakab)과 떠멀록(Temerloh)가 있는데, 호수까지 보트로 유람을 할 수 있도록 갖추어져 있습니다.

공원

타만 네가라(Taman Negara)

자연애호가들을 위한 천국인 4,300sq km의 크기의 이 국립공원은 1억 3천년이나 된 정글로 수 많은 종자의 새, 나비, 물고기, 식물과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가기는 그렇게 쉽지 않으며, 아직도 천연의 자연을 그대로 보전한 이 공원에는 거대한 뿌리를 가진 고대 나무들과 독특한 식물군과 동물군 그리고 멋있는 동굴, 폭포, 산들로 되어 있습니다.
정글 캐노피 길을 통해 만들어놓은 트랙을 이용하여 도보로 정글 내를 관찰할 수 있게끔 되어 있으며 관광객들이 야생 생물들의 생활을 볼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공원의 본부 근처에는 잠복처가 있어 보다 밀접히 동물들의 야간활동 또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정글 깊숙이 있는 잠복 처에서는 좀더 생생한 보기드문 전경들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곳에서 할 수 있는 다른 오락거리로는 낚시, 수영, 사냥 등이 있습니다.
타만 네라가 리조트는 공원의 본부 옆에 있는데 샬렛, 공동침실, 캠핑장, 커피하우스와 식당이 있습니다. 매년 이 공원에서 열리는 7월의 페스티벌로 리조트에서는 게임, 소규모 전시회, 문화 공연 등을 개최해 생기가 돕니다. 약 3km 거슬러 올라가면 누사 캠프장이 있는데, 이곳에서 샬렛과 캠프장을 빌려주고 있습니다. 이 공원 내에는 이곳의 원주민의 생활을 구경할 수 있는 원주민 마을이 있습니다.

엔다우 롬핀(Endau Rompin)
파항 주와 조호 주의 경계에 양다리를 걸치고 있는 엔다우 롬핀 주 공원은, 가장 최근의 자연 보호지역으로 870sq km를 덮고 있으며 자연-관광 시설들은 거의 개발되지 않았으며, 엔다우 롬핀은 주로 생물학자와 과학자들을 위한 연구 투어를 해왔었습니다. 이 작은 탐험 공원에는 특유한 매력으로는 수마트라 코뿔소, 희귀 호랑이, 말레이시아 반도에 마지막 남은 몇 몇 종과 독특한 식물 군과 동물 군이 있습니다. 공원은 쿠알라 롬핀(Kuala Rompin)과 탄중 거묵(Tanjung Gemuk)을 통해 도착할 수 있습니다. 공원에 입장하려면 입장허가증이 필요하며 이는 조호 바루에 있는 부킷 팀발란의 꺓黎립 술탄 이브라힘(Bangunan Sultan Ibrahim) 건물에 있는 주 보안 협회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구눙 따피스 공원(Gunung Tapis Park)
숭아이 럼빙에서 16km 떨어진, 구눙 따피스 공원은 온천과 야생 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몇 군데는 낚시하기에 좋은 강이 있습니다. 공원 내에는 캠핑을 할 수 있고, 가장 가까운 숙박시설은 숭아이 럼빙 따피스(Sungai Lembing Tapis)리조트 밖에 없습니다
 

힐 리조트 프레이저 힐 (Fraser’s Hill)
프레이저 힐은 해발 1524미터 높이에 있는 옛 세계의 산 주둔지로, 마치 선선하고 시골 향이 넘쳐나며, 영국의 시골에 와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식민지시절의 유산물 입니다. 영국의 모험가 루이스 제임스 프레이저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인데, 프레이저는 19세기 말에 왔다가 이 힐에 오두막집을 짓고 주석 광촌에서 사용하는 노쇠 수레를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그러던 세기 말의 어느 날 아무 소리없이 사라졌습니다. 이 시원한 은신처에는 9홀의 골프코스, 폭포수, 꽃 정원, 딸기와 야채 농장들이 있습니다. 숙박시설로 사용되는 아름다운 옛 건물과 방갈로를 포함한 시설들과 승마 클럽, 어린이 놀이터 미니 동물원 호수가 있습니다. 프레이저 힐에는 정글 트레일이 많이 있는데 산 속에서 사는 식물 군과 동물 군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언덕위에서는 새 구경하기로 유명한데 약 260여종의 새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쿠알라 쿠부 바루, 그리고 그곳에서 산 협곡까지 운전해서 한 시간정도 걸리며 산 정상까지는 8km의 꼬불꼬불하고 경치 좋은 길이 나있습니다.

카메론 하일랜드 (Cameron Highlands)
해발 1820미터에 있는 카메론 하일랜드는 페락 주의 타파에서 쉽게 갈수 있는 곳으로 이 고지는 1885년 토지 측량가인 윌리엄 카메론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이곳은 경사로 높이 솟은 산들에 의해 차단된 넓은 고원지대 묘사했었는데, 안개로 덮인 이곳은 아담한 고원의 산촌 마을입니다. 부유한 차 재배인들이 시원한 곳을 찾아 피서를 왔다가 이곳에 매료되어 정착을 했으며, 이어 곧 중국인 채소 농부들이 들어와 이 지역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카메론 하일랜드에는 크게 3개의 구역으로 나뉩니다. 타파에서부터 45km까지는 링글렛(Ringlet)이라는 동네로 과일과 야채농장을 가꾸는 주요 농업지대이며, 그 다음 구역으로 샬레, 시골집, 방갈로, 식당 등이 있는 중심 마을인 타나 라타(Tanah Rata)입니다.
타나라타에서 약 3km 떨어진 곳에 브린창(Brinchang)이 있는데 국제 수준의 호텔들과 18홀의 골프코스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화병들을 파는 상점과 야채 그리고 과일 농장과 차 재배 농장 등이 있습니다. 딸기 농장, 계단식으로 된 과일과 야채 농장, 차 재배지, 장미 정원들이 이곳의 주요 볼 거리이며, 정글 트랙을 따라서 천천히 산책을 하거나, 아니면 쉽게 길을 잃어버릴 위험성을 다분히 지닌 험한 산을 탐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겐팅 하일랜드 (Genting Highlands)
구눙 울루 깔리(Gunung Ulu kali)에 자리잡고있는 겐팅 하일랜드는 해발 2000미터 높이에 있으며 천상의 현대식 리조트입니다. 주요 볼거리는 세련된 카지노 복합단지로 호텔, 쇼 극장, 디스코장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원의 꼭대기에는 실내. 실외 테마 놀이시설이 갖추어져있는데, 아찔한 롤러 코스터 타기와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유흥시설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32개의 볼링 레인을 갖춘 볼링장, 실내 수영장을 포함한 농구, 탁구, 배드민턴, 스쿼시와 같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실내 체육관도 있습니다. 또 이 고원에는 버섯농장도 있고, 18홀 골프코스와 승마클럽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주목할 만한 것은 산허리에서 정상까지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카 시설입니다. 정상에서의 숙박시설은 콘도미니움, 방갈로, 호텔 등이 있으며 쿠알라룸푸르에서부터 51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약 1시간 운전거리에 있습니다.

가는 방법
항공 말레이시아 항공은 쿠알라룸푸르에서 콴탄의 술탄 아마드 샤 공항 까지, 그리고 티오만 섬에서 콴탄 사이 구간을 매일 운항하고 있으며 쿠알라룸푸르에서 콴딴까지는 약 25분 걸리며 티오만 섬까지 가는 특별 전세 비행기도 수배할 수 있습니다.
도로 콴딴은 쿠알라룸푸르에서부터 260km, 조호 바루에서 325km 거리에 있으며,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코타 바루에서부터 잘 정비된 도로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콴딴까지 운전을 하면 약 4시간이 걸리며, 버스나 시외 택시들이 매일 이들 주요도시들 사이에 운행되고 있습니다.
철도 기차로 쿠알라룸푸르나 코타 바루에서부터 먼타깝(Mentakab)과 쿠알라 리피스(Kuala Lipis)를 통하여 파항까지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