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말라카 – 역사의 도시

0
1364

▶ 역사 말레이시아 반도의 서해안에 있는 네그리 셈빌란(Negeri Sembilan)과 조호(Johore)주 사이에 위치해 있는 역사적 도시인 말라카는 말레이시아 초기 역사상 아주 중요한 무역 중심지로 아시아, 중국, 인도 무역상인들을 유혹했던 곳입니다.
파라메스와라(Parameswara)라는 이름을 가진 한 망명한 왕자에 의해 발견된 말라카는 동서무역에 영향력 있는 중추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향료, 금, 비단, 차, 아편, 담배, 향수 등의 무역품이 서구로부터 식민지 세력을 다투게끔 하였으며, 말라카는 후에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으로 3개의 식민국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도시의 군데군데에는 아직도 옛 시대의 통치자들에 의해서 남겨진 건물과 건축 유물들이 보유되고 있습니다. 말라카 사람들을 통해, 상호 혼합된 풍습, 문화, 축제 그리고 음식의 문화유산을 받았음을 알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볼만 한 곳은 시내 중심 가에 있는 포르투갈 정착지, 네덜란드 스탯허스 관청, 포르타 디 산티에고, 그리고 바바-논야(Baba-Nyonya)조상의 가정입니다.

말라카 시내

말라카 시내는 새로운 지역과 옛 지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옛 지역은 대부분 좁은 골목 구석에 있으며 역사적 매력들을 여기저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말라카의 화려했던 과거의 대부분의 유적은 타운광장(Town Square)과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타운광장 바로 위에는 세인트 폴 언덕(Bukit St. Paul)으로 포르투갈 파모사 요새와 세인트 폴 교회가 있습니다. 시내의 오래된 역사적 장소에는 유적 표시판이 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쉽게 그 길을 따라 쉽게 방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말라카의 신도시는 말라카 강 건너편에 있는데, 대부분 바다를 개간해서 만든 땅위에 지어진 것으로 마코타 퍼레이드(Makhota Parade)와 같은 현대식 쇼핑센터와 음식점, 오락시설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말라카 시내 외곽지역에는 몇몇 해변과 섬들이 있고, 특히 남북 고속도로 근처에 있는 아이르 커로(Air Keroh)지역에는 테마 휴양 공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 볼만한 곳
스탯허스 (The Stadhuys)

타운광장 내에 있는 스탯허스는 무거운 목재로 된 문과, 두꺼운 붉은 벽 그리고 철제 세공한 경첩으로 만들어졌는데, 말라카에 있는 네덜란드 식민지시대의 가장 인상적인 유적입니다. 1641년과 1660년 사이에 지어진 이 건물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네덜란드 건물이라고 믿고 있으며, 뛰어난 네덜란드 석공과 목공술의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연어살 빛의 붉은색으로 페인트 된 이곳은 네덜란드 공직자의 거주지로 사용되었으며, 지금은 말라카의 역사, 인종학 그리고 문학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역사 박물관 (History Museum)

역사박물관에는 지도, 석판화, 유화, 사진 등을 통해 말라카의 역사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수장하고 있습니다. 포르투갈인과 네덜란드인, 초기 중국인, 수백 년 전에 말라카에 살았던 말레이인들이 남겨둔 출처가 명백한 역사적 유물들을 이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인종학 박물관 (The Ethnographic Museum)
이 박물관에는 정교하게 만든 결혼식 모습을 재현한 것을 포함하여 여러 인종들의 문화 전통의 양상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문학 박물관 (Literature Museum)
주요 단지와 연결되어 있는 독립 건물 내에 있는 이 박물관에는 말라카의 전성기 시대에 쓰여졌던 말레이 문학의 정수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세인트 폴 교회 (Saint Paul’s Church)
스텟허스에서 세인트 폴 언덕 꼭대기까지 나있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세인트 폴 교회의 폐허가 남아있습니다. Duarte Coelho로 알려진 포르투갈의 장군이 1521년 시내에서 제일가는 카톨릭 교회를 만들기 위해 지은 성당입니다.
네덜란드인이 점령을 하고 난 뒤에는 이 성당의 이름을 세인트 폴 교회로 재명하고, 1753년 크리스트 교회가 완공되었을 때, 세인트 폴 교회를 사용하지
않고 네덜란드인들은 이 언덕을 명인들을 위한 묘지로 사용하였습니다.
세인트 폴 내의 개장 무덤에는 이 성당에 규칙적으로 나온 성 프란시스 자비어(St. Francis Xavier)가 그의 유물들을 인도의 고아 지역으로 운반하기 전인 1553년에 수장되었습니다. 성 프란시스의 대리석 상은 400년 이상 동안의 그의 유치기간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언덕 꼭대기에 위치한 이 교회는 훌륭한 전망을 지니고 있고, 건물 내부에는 섬세한 네덜란드 묘비가 있습니다. 파모사 (Porta De Santiago) 세인트 폴 교회에서 언덕을 내려가면 파모사가 있는데, 이는 1511년 Alfonso D’Albuquerque에 의해 지어진 포르투갈 파모사 요새의 유물입니다.
네덜란드에 의해 거의 폐쇄되고 요새의 일부만 남아 있는데, 이곳에는 말라카 시내, 옛 항구와 해협이 내려 보입니다. 파모사에 포탄이 장착된 대포들이
곳곳에 발견되었지만 1641년 네덜란드의 오랜 공격으로 인해 심하게 파손되었습니다. 요새의 몇몇은 1670년 네덜란드인에 의해 수리되었고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군복에 이들을 새겼습니다.

문화 박물관 (Cultural Museum)
세인트 폴 언덕 아래의 파모사에서 멀지 않은 곳에는 말라카 왕궁의 목조 건물이 있는데 이곳을 문화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말레이 연대기에 설명된 것에 따르면 15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합니다. 주요 전시내용은 말라카 문화에 관한 것이지만 말레이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가져온 옷감, 무기, 석 비문, 악기, 사진 등도 있습니다. 왕의 궁전을 묘사한 디오라마도 있습니다.

독립선언 기념비 (Proclamation of Independence Memorial)

1912년부터 한 영국식 빌라에 소장되어 있는데, 이 박물관에는 1957년 독립 행사를 서술한 원고, 비디오 테이프, 필름, 슬라이드 등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식민주의 한 요새였던 이 건물은 몽골 스타일의 돔으로 독특한 건축학적 양식을 띄고 있습니다. 1957년 말레이시아 초대 수상, 툰꾸 압둘 라만이 공식 행사용으로 운전했던 미국제 시보레(Chevrolet)가 바깥에 주차되어 있습니다.

크리스트 교회 (Christ Church)

스텟허스 근처의 광장 한쪽 끝에는 밝은 붉은 색의 크리스트 교회라 불리는 네덜란드 개신교가 1753년 세인트 폴 교회를 대체하기 위해 네덜란드인들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폴란드에서 분홍빛 벽돌을 가져와서 현지 홍토로 붙인 것입니다. 천장의 들보들은 한 그루의 나무에서 잘라낸 것으로 조립한 부분이 없습니다. 손으로 직접 만든 신도들의 좌석은 200년 전의 모습 그대로입니다.
성가대 뒤의 중앙에 있는 재단 위에는 호화 찬란한 광채의 타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놋쇠로 만든 성경은 177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영국인들이 후에 영국 상공회 교회로 개명하고 풍향기와 종 탑을 추가하였지만, 바닥에는 여전히 네덜란드 묘비가 누워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청년박물관 (Malaysia Youth Museum)

크리스트 교회 옆의 잘란 락사마나(Jalan Laksamana)에는 말레이시아 청년 박물관이 있는데, 이 건물은 영국 식민건축의 훌륭한 견본으로 예전에는 우체국 건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곳에는 말레이시아 청년회의 활동들을 보여주는 서류와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인트 존 요새 (Saint John’s Fort)
세인트 존 언덕에 지어진 이 요새는 18세기 3/4분기동안 네덜란드인들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한때 침례교인인 세인트 존에게 헌납 된 한 개인소유의 포르투갈 예배당 이었는데, 이 요새는 도시 내에서 공격을 방어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해양 박물관 (Maritime Museum) 실제의 포르투갈 원양어선의 유물인 Flor de la Mar는 말라카의 역사를 실제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배 안에는 당시대의 배의 종류, 지도, 차트가 있습니다. 소중한 선박물을 담을 때 사용된 낡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무거운 철 상자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왕실해군 박물관 (Royal Malaysian Navy Museum)
해양 박물관 바로 건너편에는 해군 박물관이 있는데, 해군의 중대한 사건과 컴퓨터가 장착되기 전의 당시에 사용된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1817년 캔톤(Canton)에서 마드라스(Madras)로 항해하던 중 말라카에서 침몰한 다이애나 선에서 구조한 몇몇의 도자기류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이들 중 1993년에 발견된 값비싼 도자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인트 피터 교회 (Church of St. Peter) 잘란 번다하라 (Jalan Bendahara)에 있는 이 교회에는 스테인드 유리로 된 유리창과 오래된 묘비가 있습니다. 1710년에 포르투갈의 정착민 후예들에 의해 지어졌는데, 수난일과 부활절 행진, 그리고 6월 어촌마을의 성직수여권자의 영예로 San Pedro 축전이 유명한데, 이들 행사로 전국의 카톨릭신자들이 모이게 됩니다. 이 교회는 마카오(Macau)에 있는 포르투갈 교회와 아직도 연합되어 있습니다.

말라카의 차이나타운 (Melaka’s Chinatown)
말라카 강의 서쪽에 있는 차이나타운은 화려하고 방문해 볼 만한 재미있는 곳입니다. 좁고 굽어진 거리 내에는 구식의 상점들, 절, 회교사원들을 만날 수 있는데, 이곳에는 상가와 주택이 섞여 있는 지역으로 말라카의 옛 것을 상기 시켜주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바바-논야 유산 박물관 (The Baba and Nyonya Heritage Museum)
바바(Baba)와 논야(Nyonya)는 중국 귀족의 후예들로서 말레이 문화를 영향을 받은 인종들입니다. 잘란 툰 탄 쳉 록(Jalan Tun Tan Cheng Lock)에는 19세기 전통 퍼라나칸(Peranakan) 조상 전래의 집이 있는데, 이 집을 바바-논야 박물관으로 개조를 해 두었습니다. 전형적인 부유한 중국 바로크식 주택으로 마당이 개장되어 있는 길쭉한 모양의 주택으로, 주로 중국의 장미목을
사용하여 만든 가구로 장식되어 있으며, 중국, 빅토리아식, 네덜란드 디자인이 복합되어 있습니다. 어떤 가구는 벚꽃과 새 그림을 새겨 넣은 값비싼 자개로 되어있으며, 도자기류는 중국의 지앙치(Jiangxi)와 관동(Guandong)지방에서 특별히 바바-논야 중국인들을 위해 주문한 것들입니다.

존커스 스트리트 (Jonkers Street)예전에 존커스 스트리트로 알려진, 잘란 항 저밧(Jalan Hang Jebat)은 세계의 수집가들에게 골동품들의 살수 있는 곳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이 곳에는 300년이상이 된 골동품들을 찾을 수 있는 상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상점들은 조각, 석재, 금속자기와 도자기와 같은 동양 유물 위주의 독특한 수집품들을 갖고 있으며, 고풍의 가구를 복제한 가구를 파는 가게도 있습니다.

캄뽕 훌루 회교사원 (Kampung Hulu Mosque)
차이나타운 중심부의 오른쪽에는 말레이시아의 가장 오래된 회교사원 중의 하나인 깜뽕 훌루 회교사원이 있는데, 1728년에 지어진 이 건물은 말라카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건축양식의 전형입니다.

캄뽕 클링회교사원 (Kampung Kling Mosque)
차이나타운 지역 내에 있는 또 다른 회교 사원으로, 힌두 사원에 사용된 것처럼 여러 층으로 된 지붕으로 되어 있는데, 전망대 식으로 된 첨탑에서 수마트라인과 자바인 영향을 받은 것이 입증되며, 이슬람력 사파(Safar)달 동안 만디 사파(Mandi Safar)’로 불리는 목욕 축제가 벌여지는 곳입니다.

쳉 훈 텡 사원 (Cheng Hoon Teng Temple)
1646년에 발견된 이 사원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사원이며
명 왕조 황제의 대사였던 쳉호(Cheng Ho)장군이 말라카로 처음 방문을 기념하는 비문이 있습니다. ‘늘푸른 구름(Evergreen Clouds)이란뜻의 사원은 상당수의 목재 문을 통과해야 하며, 사원의 지붕은 전설의 깨진 유리와 사기로 만든 중국신상들로 장식되어 있으며, 사원 내부에도 똑같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는데, 중앙 법당에는 불교, 유교, 도교의 믿음을 주는 3개의 제단이 있습니다. 사원의 건축 자재와 건축 공들은 중국에서 직접 들어 왔습니다. 삼포콩 사원 (Sam Po Kong Temple) 부킷 차이나(Bukit China) 오른쪽에 있는
이 사원은 중국대사이면서 종교적으로도 숭배를 받고 있는 쳉호 장군에게
바쳐진 것입니다. 쳉호 장군이 중국에서 올 때 타고 온 배에 금이 가서 물이
샜는데, 삼포콩이라고 알려진 물고기가 이 구멍에 걸려서 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줬다는 전설이 있는데, 1795년 이 절이 지어질 때 그 물고기 이름을
따서 지은 것입니다.

부킷 차이나(Bukit China)와 항리포(Hang Li Poh)

15세기 중엽, 명 황제는 두 나라의 관계를 맺기 위해 딸인 항리포를 술탄 만소 샤에게 시집을 보냈는데, 시집올 때 500명의 시녀를 포함한 아주 많은 수행원을 데리고 왔습니다. 부킷 술탄(Bukit Sultan)은 술탄이 부인에게 준 선물로 이곳에 그들의 집을 지었으며, 삼포콩 사원 옆에는 따라온 수행원들이 그녀 개인용으로 우물을 만들어 주었는데 이 우물은 이 도시의 주요 급수 공급원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또한 물에 독극물을 타거나 물 공급을 끊어버리는 방법으로 반대세력이 노리는 최고의 목표물이었는데, 가뭄 기간동안에도 한번도 물을 마르는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소원을 비는 우물로 유명한데, 우물에 동전을 던지면 말라카를 다시 찾아오게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부킷 차이나는 25헥타르 이상 중국인 묘지로 덮여져있는 두 개의 언덕이 합쳐진 것으로, 총 12,000개 이상의 무덤이 있는데, 어떤 것은 명 왕조 때로 거슬러 올라가며, 중국 외지에 있는 가장 큰 묘지라고 합니다.

포르투갈 광장 (Portuguese Square)
전형적인 포르투갈 머카도(Mercado)를 본 딴 포르투갈 광장은 1980년대 후반에 지어졌습니다. 여기에 400년 전에 포르투갈과 말레이종족 간에 결혼한 후손들은 자신들의 고유의 문화와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광장은 도시의 동쪽으로 약 3km에 위치하며, 이곳은 포르투갈 음식과 문화, 춤으로 유명한데, 매주 토요일이면 포르투갈, 말레이, 중국, 인도 춤과 같은 문화행사가 개최되며 전형적인 포르투갈 어촌 마을이 이 광장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트랜퀘라 회교사원 (Tranquerah Mosque)
포트 딕슨 가는 길을 따라 놓여있는 주택 지역인 트랜퀘라에 위치하고 있는, 150년이 된 회교사원은 수마트라식 여러 층의 지붕으로 되어 있는데, 첨탑 대신에 그 자리에 탑을 세워놓았고 중앙 건물은 피라미드 모양으로 되어 있는 아주 독특한 사원입니다. 사원 마당에는 1819년 스탬포드 래플스 경에게 싱가포르 양도하겠다고 서명을 했던 조호의 왕인, 술탄 후세인(Sultan Hussain)의 묘지가 있습니다. 말라카 강 (Melaka River) 관광청 뒤에 있는 선창에서는 매일 말라카 강으로 가는 강 보트 투어가 있는데, 이는 관광 청에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45분간의 여정으로, 구식 부두창고와 생선시장의 상업 지구를 지나고, 전형적인 말레이 시골 풍 주택인 빌라 센토사(Villa Sentosa)가 있는 캄뽕 모텐(Kampung Morten)에 경유해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원하신다면 보트투어로 말라카 해협의 섬들까지 갈 수 도 있습니다.

아이르 커로 길 (Air Keroh Road)
남북 고속도로 향하는 말라카 북부 15km 지점에는 아이르 커로 지역이 있는데, 거대한 휴양 테마공원으로 길게 나있는 길을 따라 여러 가지 볼거리들이 있습니다. 주말에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으로 도시 주요 호텔에서 셔틀버스 서비스와 규칙적으로 버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이르 커로 휴양 공원 (Air Keroh Recreational Park)
말라카 시내에서 약 11km 떨어진 이류급의 정글이 부분적으로 조경이 되어 있으며, 잘 닦여진 트레일, 피크닉 지역, 산림 박물관, 토착 원주민 마을 등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트레킹, 캠핑, 피크닉 같은 야외활동을 할 수 있으며, 나무 꼭대기의 집, 바베큐시설, 놀이터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말라카 동물원 (Melaka Zoo)

말라카 동물원은 말레이시아 반도에서 가장 훌륭한 동물원 중의 하나로 다양한 야생, 가축동물들이 자연 환경 속에서 소장되어 있습니다. 조경이 잘 꾸며져 있으며, 인공과 자연이 잘 조화가 되도록 관리를 하고 있으며, 방문객들은 코끼리나, 조랑말을 탈수 있으며, 가족들을 위한 놀이시설들이 있습니다.

말라카 파충류 공원(Melaka Reptile Park)
약 3헥타르 크기의 이 공원은 독사와 원산지의 뱀이 1000마리 정도 수용되어 있으며, 아주 희귀종인 노란색 코브라와 백사도 있으며, 다른 것으로는 토끼 정원, 거북이와 일본 잉어 연못과 미니 뱀 연못이 있습니다.

미니 말레이시아/ 미니 아세안 (Mini Malaysia Park/ Mini Asean Park)


이 테마 공원은 말레이시아의 전체주의 독특한 형태의 가옥과 다른 아세안 국가의 전통가옥을 선보이고 있으며, 각 주택마다 몇몇의 수공예품과 전통 복을 입힌 마네킹들이 있으며, 매 주말에는 전통 쇼가 공연됩니다.

말라카 악어농장(Melaka Crocodile Farm)

이 농장에는 100여 마리의 악어가 종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흥미 있는 것은 알비노(albino)악어와 곱추악어이며, 양봉장과 유령의 집, 서커스놀이 기구들이 있습니다.

나비 농장 (Butterfly Farm)

아이르 커로 길가에 위치한 조경이 잘되어 있는 나비 농장에는 파충류 동물들로 에워싸여 져있습니다. 200여종의 나비 이외에도 여러 종의 뱀, 스콜피온, 도마뱀, 거미들이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가장 큰 나비 공원과 벌레정원 중의 하나로 이 농장에는 그 유명한 Raja Brooke와 Birdwing 종이 있습니다. 마당의 박물관에는 400여종의 곤충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가덱 온천 (Gadek Hot Springs)
시내에서 탐핀(Tampin)으로 가는 길에서 25km 떨어진 곳에 잇는 이 온천에는 황천수가 나오며,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곳에는 수공예품 상점과 놀이터가 있습니다.

항 뚜아 우물 (Hang Tuah’s Well)

말라카 시내에서 약 4km 지점인, 캄뽕 두용(Kampong Duyong)에서 무아(Muar)로 가는 도로상에는 항 뚜아 우물이라고 알려진 신성한 우물이 있습니다. 항 뚜아는 술탄 만솔 샤(Sultan Mansor Shah) 치정 하에 살았던 유명한 말레이 전사로, 그의 용기와 공적은 전설상의 것으로 되었는데, 현지인들은 이 우물에 항 뚜아의 영혼이 백색 악어의 모습으로 나타나 살아있다고 믿고 있으며, 이 우물이 의약적 효력을 가지고 있고 이 물을 마시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습니다. 항 뚜아는 시내에서 15km 떨어진 탄중 클링(Tanjung Kling)에 있는 묘지에 묻혀 있습니다.

돌 사잇 무덤(Dol Said’s Grave)
다토 돌사잇(Dato Dol Said)은 난닝(Naning)의 9번째 통치자로 1931년 영국과 일어난 난닝전쟁(Naning War)에서 현저하게 싸웠으며, 영국이 제정한 지역 부과 세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반대를 했으며, 두 개의 전쟁에서 침략자들을 무찌르는 특출한 군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무덤은 말라카 시내에서 약 32km 떨어진 타보 난닝(Taboh Naning)지역에 있습니다.

거석(Megalithic Stones)

알로 가자(Alor Gajah)와 탐핀(Tampin)으로 가는 길에서 커다란 돌을 볼 수 있는데, 총 90여 개의 지역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네그리 셈빌란 주에도 커다란 무리의 일부가 있으며, 몇 세기동안 계속적으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현지 민속은 이 돌과 관련이 되어 있으며, 어떤 돌은 숭배되며, 어떤 곳에서는 돌이 자란다고 합니다.

해변
탄중 클링/판타이 쿤돌 (Tanjung Kling/Pantai Kundor)
탄중 클링은 말라카의 북서쪽 10km에 위치한 해안 도시로 콘도와 호텔이 해변도로를 따라 즐비해 있으며, 주말 휴가나 외식으로 정해진 곳이며, 약 2km 더 내려간 곳에 있는 판타이 쿤도(Pantai Kundor)는 벋쳐있는 하얀 백사장으로 유명한 해변을 갖고 있습니다.

탄중 비다라 (Tanjung Bidara)

탄중 비다라 해변은 말라카의 남서쪽으로 약 20km 떨어진 곳으로 조용하고 한적한 해변으로 큰길로부터 떨어져 있으며, 음식점과 샤워시설들이 있습니다.

섬 풀라우 버사 (Pulau Besar)

풀라우 버사는 육지로부터 약 13해리 떨어져 있으며, 말라카 항구에서부터는 10마일 떨어져 있는데, 주말 휴가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 섬에는 역사적 무덤과 일제시대의 생각을 나게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에 오는 대부분 사람들은 깨끗한 물과 초록의 산등성이의 섬 때문에 방문을 합니다. 이곳에는 수영, 낚시, 스노클링, 골프, 캠핑을 위한 기회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 섬에 있는 판다누사 리조트(Pandanusa Resort)에는 18홀 골프 코스가 있는데, 말라카에서 남동쪽으로 10km 떨어진 움바이(Umbai)선창에서 보트를 타고 도착할 수 있습니다.

풀라우 우페 (Pulau Upeh)

말라카에 가까이에 있는 이 섬은 주말의 휴가지로 유명하며, 수영과 일광욕이 주요 놀이며, 우페 섬 리조트에는 샬렛이 있습니다. 섬은 많은 전설들로 풍부하며, 바다거북인 대모 거북의 보호지역입니다.

아이르 커로 골프 클럽 (Ayer Keroh Golf and Coutry Club)
시내에서 약 14km 떨어져있는 이 클럽은 호수와 열대 우림에 둘러싸여 있는 가장 훌륭한 18홀 골프코스 중의 하나입니다.

숙박시설
말라카에는 여러 종류의 숙박시설이 아주 많이 있는데, 몇몇의 국제 수준급의 호텔과 많은 수의 중급 및 여행자호텔들이 있습니다. 해변 리조트, 모텔, 샬렛, 방갈로들이 말라카 시내 주변에 있으며, 저렴한 호텔로는 게스트 하우스 같은 기숙사식 방과 싼 방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인숙과 게스트하우스 대부분의 여행자 여인숙과 혹은 게스트하우스는 잘란 타만 메르데카(Jalan Taman Merdeka)의 남쪽의 타만 말라카 라야(Taman Melaka Raya) 동네에 모여 있습니다. 보통 TV와 독서실, 작은 부엌, 공동 샤워실이 있으며, 기숙사식 방에서부터 냉방시설이 되어 있는 방까지 다양하며, 가격은 보통 기숙사 방의 침대 1개당 RM10이며, 독방은 RM15에서 RM40까지 합니다. 아침식사는 보통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는 방법
말라카는 쿠알라룸푸르에서 149km, 조호 바루에서 216km, 포트 딕슨(Port Dickson)에서 90km 떨어져 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말라카까지 육로로 약 2시간이 걸리며, 조호 바루에서는 약 3시간이 걸립니다. 쿠알라룸푸르의 몇몇 여행사와 호텔에서 주말 혹은 당일로 말라카까지 패키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택시나 버스로 쉽게 말라카까지 갈 수 있는데, 현지 버스 정류장, 고속버스 터미널 그리고 택시 정류장은 모두 잘란 항뚜아에 모여 있습니다. 항공 시내 중심가에서 약 10km 떨어진 지역인 바투 버렌담에 공항이 있는데, 대부분 고급 호텔에서는 리무진이나 공항 택시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펠랑기항공 (06-3851175)은 공항 내에 사무실이 있으며, 말라카, 싱가포르, 이포 사이를 매일 운항합니다. 시티 베이뷰 호텔 내에는 MAS항공(06-2835722)사무실이 있지만 말라카로는 운항을 하지 않습니다. 육로 쿠알라룸푸르/말라카, 말라카와 다른 도시 사이를 매일 운행하는 버스 회사들은 많이 있는데, 쿠알라룸푸르에서는 푸두라야 버스 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타면 쉽게 올수 있으며, 축제 시즌 때에는 일찍 예약 하는 게 좋습니다. 지방으로 가는 택시도 버스터미널 내에 정차하고 있는데, 보통 지방으로 가는 택시는 손님을 합승해서 운행합니다. 기차 말라카 시내 자체에는 기차역이 없으며, 가장 가까운 기차역은 중앙선 상에 있는 탐핀역으로 말라카에서 약 38km 떨어져 있습니다. 기차로 여행자는 탐핀에서 하차해서, 말라카까지 택시나 버스로 가셔야 합니다. 택시 택시는 말라카 버스 정류장 맞은편에 있는 택시 정류장에서 정차하고 있으며, 쿠알라룸푸르, 포트 딕슨, 조호바루, 세렘반, 머싱 까지 운행을 하며, 요금은 RM20에서 RM30 정도 됩니다.

대중버스 (Public Buses)
시내 버스정류장에서 17번 버스를 타면 타만 말라카 라야와 메단 포투기스까지 갔다가 돌아옵니다.
탄중 클링까지 가려면 같은시내 버스정류장에서 팟헙버스 51번을 타시면 됩니다.
아이르 커로까지는 19번 버스를 타고, 바투 버렌담의 공항까지 가려면, 바땅 버스 65번을 타시면 됩니다.
싱가포르까지 가는 고속버스는 매 시간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있는데, 사전에 예약을 하는 게 좋으며, 여행시간은 약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조호바루까지 가는 버스는 매 30분마다 있습니다.
무아까지는 1시간 걸리며 매 30분마다 있습니다. 버터 워스와 페낭까지 가는 버스도 있는데, 매일 오후 8시 30분에 있습니다.
루뭇과 이포로 가는 버스는 오후 9시30분에 출발합니다.
콴딴까지는 두 대의 버스가 운행되는데, 매일 오후 2시쯤에 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