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KL – 정원의 도시

0
679

말레이시아 연방의 수도인 쿠알라룸푸르는 서해안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243sq km 크기이며 해변에서는 약 35km정도 걸립니다. 쿠알라룸푸르는 1972년 2월 1일에 도시로 정해졌고 1974년에 연방 영토로 공포되었습니다.
1800년도 후반에 클랭과 곰박 강 지역에 주석의 발견으로 주석 광 서식지로 되었습니다. 쿠알라룸푸르의 주석시장은 실패했지만 도시로서 꾸준히 발전을 해왔습니다. 오늘날 15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국가의 심장부로 무역과 상업분야, 은행과 금융, 제조업, 운송업, 정보기술, 관광업 분야가 급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에는 40개의 국제항공사들이 도시의 최첨단 신공항인 세팡의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으로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여행은 말레이시아 항공 외에도 아시아항공, 펠랑기 항공, 싱가포르 항공, 로얄 부르나이 항공 등이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가 볼 만한 곳

독립광장(Dataran Merdeka)


1957년 8월 31일 12시 정각에 시내 한복판의 이 역사적 장소에서 영국의 유니온 잭이 마지막으로 하기를 했습니다. 이 메르데카 광장은 로얄 셀랑고 클럽 앞에 커다란 잔디밭을 말하며 매년 국민들이 국가 독립을 기념하는 행사를 하기 위해 한곳에 모이는 곳입니다. 예전에 셀랑고 클럽의 필드로 알려졌던 이 잔디밭은 지하에 주차장과 쇼핑, 식당을 완공시킨 19세기 중반 때까지는 클라켓, 하키, 테니스, 럭비 시합장으로 사용되었는데, 지금도 여전히 클라켓 시합을 위해 사용됩니다. 광장의 남쪽 끝 부분에는 100미터 높이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기 봉이 있으며 항상 국기가 펄럭이고 그 아래에는 조그마한 꽃 정원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군대와 왕실 경찰 악대는 매월 셋째주 토요일 저녁 5시에서 6시에 광장에서 번갈아 가면서 행진을 합니다.

술탄 압둘 사마드 건물과 공예 전시장 (Sultan Abdul Samad Building and Infokraf)


쿠알라룸푸르에서 가장 사진이 많이 찍히는 건물로, 이 건물은 영국건축가 A.C. Norman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1894년에서 1897년 사이에 설립되었는데, 이전에는 영국 행정 사무관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빅토리아식과 모로코 건축양식이 잘 융화된 아름다운 건물로 지금은 대법원과 고등법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건물 바로 옆에는 옛날의 시청이 있는데, 비슷하게 모로코 식의 건물로 지금은 말레이시아 수공예품을 전시 판매를 하는 공예 전시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 마리아 성당 (St. Mary’s Cathedral)


술탄 압둘 사마드 건물에서 바로 맞은편 코앞의 거리에는 성 마리아 성당이 있는데, 이 건물도 영국건축가, A.C. Norman에 의해 디자인 된 또 다른 아름다운 건물입니다. 이 오래된 영국 국교회에는 아주 섬세하고 희귀한 파이프 오르간이 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기념도서관 (Kuala Lumpur Memorial Library)


메르데카 광장 뒤에는 쿠알라룸푸르 기념 도서관이 있는데 격조 높은 2층으로 된 식민지 건물은 지금은 공공 도서관과 자료수집 센터이며 말레이시아 역사에 대한 강도 있는 정보과 참고 자료가 소장되어 있으며 일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시에서 5시까지 개장을 합니다.

툰꾸 압둘라만 푸트라 기념비 (Tunku Abdul Rahman Putra Memorial)

잘란 다토 옹(Jalan Dato’Onn)에 자리잡고 있는 이 기념비는 말레이시아 초대 수상이자 건국의 아버지라 불리는 툰꾸 압둘 라만 푸트라 알하이를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이 건물은 말레이시아 초대 수상 당시에 사용했던 툰꾸 공식 관저였으며, 그 당시에 사용했던 가구와 장식들이 그대로 비치되어 있으며, 관저 양쪽에는 두개의 새로운 건물이 있는데 한 쪽은 수상의 이전 사무실을 보관해 둔 것이고 다른 쪽은 툰꾸 유적과 공예품들을 보관해 두었습니다. 그 시대의 초대 수상으로서의 기록과 문서들 또한 보관되어 있습니다. 개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그리고 공휴일에도 개장을 합니다.

자멕 회교사원 (Masjid Jamek)


술탄 압둘 사마드 건물 바로 뒤에 위치한 이 사원은 인도 회교도식의 대표적 건축물입니다. 자멕 사원은 영국 건축가 A.B. Hubbock에 의해 디자인되었고 1909년에 클랭과 곰박 강이 합류되는 지점에 세워졌는데, 그 합류가 시작되는 지점이 바로 쿠알라룸푸르를 뜻합니다. 이 사원은 양파 모양의 돔과 콜로네이드로 아치를 만들었고 반들거리는 시원한 대리석으로 바닥이 되어 있으며 뒤쪽에는 팜 나무들이 아름드리 서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섬유 박물관 (K.L Textile Museum)

쿠알라룸푸르 섬유 박물관은 말레이시아의 섬유에 대한 예술과 공예술의 풍부한 유산을 간직하고있는데, 이는 잘란 술탄 히샤무딘(Jalan Sultan Hishamuddin)과 르보 파사 버사(Lebuh Pasar Besar)의 교차점으로, 메르데카 광장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관람자들은 송켓, 떨리뿍, 카인 거루스, 뿌아 같은 고유의 천에 바틱 모양을 만들고 짜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섬유와, 오늘날 패션계의 디자인 샘플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매일 오전9시에서 오후 6시가지입니다.

말레이시아 관광 안내소 (MATIC)


MATIC은 쿠알라룸푸르의 중요한 역사적 건축학적 전조물 중의 하나입니다. 본관은 1935년에 부유한 광부이자 농작주인 유똥셍의 집으로 지어졌는데, 그 후에 영국군대의 전쟁 사무실 일본군대의 본부로 사용되었다가, 말레이시아의 의회를 첫 번째로 개회한 장소이며 몇몇 왕들의 취임식도 했던 곳입니다. 1988년에 수리를 한 후 현재는 말레이시아에서 보다 뜻 있고 알찬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여행자를 돕는 원스톱 관광 서비스센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통춤이나 연극이 이곳 공연장에서 상연되고 있습니다. 이곳은 매일 오전 9시에서 저녁 6시까지 개장하며 문화 행사는 매주 화, 목, 토 일요일 오후 3시에서 오후 4시 15분까지 보여줍니다. (입장료 성인 RM2)

국립 천문관 (National Planetarium)


국립 천문관은 국립회교사원 바로 뒤에 있는 레이크 가든 내의 작은 언덕에 위치해 있는데 이 주변에는 국립박물관, 사슴공원, 새 공원들이 있습니다. 이 곳에는 우주 극장, 우주과학 전시, 자원센터, 전망관, 고대 관측공원이 있습니다. 우주극장에서는 두 가지 쇼를 상영하는데, 하나는 우주과학과 스카이 영화입니다. 또 전망 장비로는 14인치 망원경이 비치되어있으며 개장시간은 매주 수요일에서 일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5시이며, 입장료는 어른 RM3 이고 12살 이하의 어린이는 RM2입니다. 그리고 우주공간과 스카이 영화 관람 시 소정 액을 부과합니다.

국립 화랑 (National Art Gallery)


잘란 떠멜로(Jalan Temerloh)에 총 5.6에이커의 크기로 자리잡고 있는 국립 화랑은 국립 극장과 국립 도서관을 옆으로 끼고 있습니다. 미적 아름다움과 사용 용도를 고려해서 지어진 이 화랑은 말레이시아 미술의 다양한 면을 보존, 개발, 탐구, 실험을 위한 장소입니다. 이곳에는 영구적인 전시물과 일시적인 전시장들이 있으며 시설들로는 창작센터, 조각공원, 사진과 그래픽 스튜디오, 강당, 도서관, 복원작업실, 서점, 카페 등이 있습니다. 개장은 매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로 입장은 무료입니다.

타만 타식 퍼다나 (Taman Tasik Perdana)


1880년대에 지어진 타만 타식 퍼다나(쿠알라룸푸르 레이크가든)는 시내 한복판에 있는 가장 유명한 공원입니다. 총 91.6 헥타르를 덮고 있으며 어린이 놀이터, 조깅트랙, 운동장, 보트를 탈수 있는 호수 등이 있습니다. 팡궁 아니버사리(Panggung Anniversari)는 공원 내에 있는 조그만 마을로 정규적으로 음악과 문화공연을 하는 곳입니다.

야생 난과 히비스커스 정원(Orchid and Hibiscus Gardens)


타만 타식 퍼다나 내에 있는 야생 난 정원은 800여종의 이국적인 말레이시아 야생 난이 있습니다. 이중에는 아주 희귀한 종도 있으며,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근처에는 히비스커스정원이 있는데 500종 이상의 다양한 색과 농도를 가진 아주 얇은 꽃들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매일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이며 입장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하고는 무료입니다.

새 공원 (Bird Park)


새 공원은 야생 난 정원 길 건너편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에서 온 여러 종의 새들이 그물로 쳐진 한집에 모여 살고 있는데, 이들 안식처는 각각 고유한 서식지의 환경과 비슷하게 꾸며 두었습니다. 사라왁의 코뿔새, 정글의 가금과 맹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9시에서 오후 5시이며, 입장료는 어른 RM3이며 4살에서 12살 사이의 어린이는 RM2입니다.

나비 공원 (Butterfly Park)


야생란 공원과 새 공원에서 걸어갈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나비 공원에는 약 120종으로 총 6000여 마리의 다양한 색깔을 가진 나비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입장료는 어른 RM3이고 4살에서 12살의 어린이는 RM2입니다.

사슴 공원 (Deer Park)


작은 산등성이로 되어있으며 이곳에는 아기 사슴을 포함하여 사슴들이 자유로이 방목을 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사람들과 친숙한 귀여운 사슴들과 자유로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툰 압둘 라작 기념관 (Tun Abdul Razak Memorial)

사슴 공원에 있는 길을 따라 조금 더 내려가면 툰 압둘 라작 기념관이 나오는데 이곳은 말레이시아 두 번째 수상이었던 꺉낱像 아버지꽬 알려졌던 툰 압둘 라작의 공식 관저였습니다. 이 기념관에는 그가 1970년에서 1976년까지 수상으로 재직했던 동안 모았던 사적유물과 공식유물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이며 학교 방학 때와 국가공휴일을 제외하고 월요일은 폐장합니다.

국립 기념비 (National Monument)


이 기념비는 1966년 조국을 위해 전사한 군인을 기립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미국 워싱턴의 Iwo Jima 기념비를 조각한 유명한 조각가, Felix de Weldon이 직접 디자인 한 것입니다. 15.54 미터 높이의 청동 기념비는 7명의 군인의 상으로 7가지의 리더십을 상징한 것입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7시에서 오후 6시까지입니다.

아세안 조각 공원 (ASEAN Sculpture Garden)


국립 기념비 바로 아래에는 아름다운 정경의 공원이 있는데 여기에는 아세안 지역 출신의 유명한 조각가들의 입상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국립 회교사원 (National Mosque)


기차역 가까이에 국립 회교사원이 있는데 근대 이슬람 예술, 서체 및 장식품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현대식 사원입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우산 모양의 지붕이며 245피트의 광탑은 독립국의 염원을 상징한 것입니다. 중심부의 돔은 18개의 점이 찍힌 별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13개 주와 5개의 이슬람 중심세력을 상징하는 것이며, 48개의 작은 돔이 사원을 덮고 있습니다. 이 사원은 8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모든 회교사원과 마찬가지로 방문객들은 신발을 벗고 입장을 해야 하며 복장 역시 이슬람 규정에 따라야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 철도사무관 및 쿠알라룸푸르 기차역


이 두 건물은 영국 건축가인 A.B Hubock의 영감 받은 디자인으로 모로코 건축양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쿠알라룸푸르의 아주 인상 깊은 건물 중 하나로 관광객들에게 사진이 많이 찍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기차역은 1910년에 지어졌으며 1988년에 대대적으로 수리를 하여 기차 관광객들을 위한 최신 시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출발하는 기차는 말레이시아 반도 내에 있는 모든 역에서 정차를 하며 태국과 싱가포르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역전 호텔이었던 아름다운 말레이시아 연구소는 지금은 기차역 건물 내의 Heritage 호텔로 불려집니다.

센트럴 마켓 (Central Market)


이곳은 본래 쿠알라룸푸르의 재래시장이었는데 1980년도에 대대적으로 수리를 해서 예술과 문화센터로 바꾸었습니다. 현재는 현지 예술인들이 이곳에서 직접 그림도 그리고 또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고물, 골동품, 기념품, 수공예품 아시아 공예품 등을 파는 상점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습니다. 건물 바깥 무대에서는 전통과 현대 무용 그리고 음악 콘서트를 간간이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이 건물 바로 앞에 길을 건너면 클랭 버스 정류장이 있고 바로 뒤편에는 중앙우체국 건물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10시까지입니다.

왕궁 (Istana Negara)

말레이시아 국왕인, 양 디 뻐르투안 아공이 사는 관저로 잘란 이스타나(Jalan Istana)의 언덕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넓은 앞마당은 티끌하나 없이 아주 깔끔한 잔디로 되어 있고 정문에는 꽃으로 붉게 타고 있습니다. 이 왕궁은 공식 행사나 예식을 위하여 쓰입니다.

쿠알라룸푸르 타워 (Menara Kuala Lumpur)


1996년에 공식적으로 개장을 한 이 탑은 총 421미터의 콘크리트로 되어 있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탑이며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탑이라는 명성을 갖고 있습니다. 방문객은 구름 서린 탑 꼭대기의 관찰대나 혹은 회전 식당에서 쿠알라룸푸르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이 타워는 또한 전신 네트워크, 라디오, 텔레비전을 위한 전송기지로 쓰이기도 합니다.

페트로나스 쌍둥이 빌딩 (Petronas Twin Towers)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쌍둥이 빌딩으로 총 88층으로 시티 스카이라인을 껑충 넘은 총 452미터 높이로 아찔하리만큼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이슬람의 다섯 기둥에 의해 영감을 받은 이 빛나는 건물은 쿠알라룸푸르 시내의 가장 중심부를 초현대식으로 장식하고 있습니다. 이 쌍둥이 빌딩 내에는 페트로나스 필하모니 강당, 말레이시아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와 페트로나스 예술단의 본사가 있습니다.

국립 박물관 (National Museum)


레이크 가든 옆 가장 자리에 위치해 있는 이 건물은 말레이 전통 건축 구조를 바탕으로 지어졌으며 국가의 가장 주된 박물관입니다. 이 곳에는 현지 역사, 문화, 전통, 예술, 공예품, 무기, 주화 등 인상 깊은 수집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고무나무와 주석에 관한 내용과 말레이시아 식물과 동물의 표본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박물관 마당에는 옛날 기차, 옛날 차, 고대 말레이 왕실의 유물 등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개장시간은 매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까지며 입장료는 어른 RM1이고 12살 이하의 어린이는 무료입니다.

군사 박물관 (Armed Forces Museum)


이 박물관에는 그림, 사진, 무기, 군복 등 국가 군대에서 쓴 장식 등을 전시해 두었으며 이는 잘란 파당 템박(Jalan Padang Tembak)에 있는 국방부 근처에 있습니다. 이곳에는 또한 공산군 게릴라들로부터 포섭한 무기, 오래된 대포, 해군 총, 포탄 등 군 차량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매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이며 금요일은 휴무를 합니다.

국립은행 주화 박물관 (Bank Negara Money Museum)


국립은행 건물 내에 있는데 이 박물관에는 말레이시아에서 사용해 왔던 옛날 화폐, 기념화폐, 희귀 화폐, 외국 화폐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개장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토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합니다.

말레이 은행 화폐 박물관 (May Bank Numismatic Museum)

잘란 툰 페락(Jalan Tun Perak)에 있는 메이 뱅크 본사 건물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는 말라카 왕국 시절부터의 현지와 인근 국가의 주화와 지폐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국·공휴일을 제외하고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입니다.

루마 뻥훌루 아부 서만 (Rumah Penghulu Abu Seman)

바단 와리산 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전통유산) 전통유산 센터는 1925년에 지은 목조 튜더 식 건물 내에 있습니다. 정원에는 오랑 아슬리가 만든 대나무 움막이 있으며 루마 펭굴루라고 불리는 말레이 목조 집이 있습니다. 이 곳은 케다주에 있는 현지 부족장의 집 이였는데 섬세한 조각과 30년대 초기를 회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집으로 이곳에는 결혼 장신구들이 있습니다. 안내 투어와 복원작업에 대한 비디오 다큐멘터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종종 문화유산에 대한 주제로 전시회가 열리며, 기념품점과 참고자료 도서관도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에서 오후4시까지입니다.

말레이시아 이슬람 예술 박물관 (Islamic Art Museum Malaysia)


이슬람 미술 박물관은 잘란 렘바 퍼다나(Jalan Lembah Perdana)에 위치해 있으며 다양한 주제별 화랑들이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화랑들 중에 이슬람 건축 화랑이 있는데 이곳에는 타지마할, 이맘 이스마일 알북하리 사원, 아미르 티무르 무덤같이 유명한 건물들을 복제 축소 품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 화랑 이외에 스탠더드 차터드 오토만 실이 있는데 여기에는 터키와 시리아의 황제 오스만 통치시대의 물건들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코란과 원고 전시장에는 중국의 명 왕조시대 때부터 30-judz의 코란을 포함한 200여권의 귀한 이슬람 서적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타만 타식 티티왕사 (Taman Tasik Titiwangsa)


이 공원은 쿠알라룸푸르 국립병원 근처에 있는 북동쪽의 작은 마을에 있는데 공원 안에 있는 커다란 호수 때문에 많은 방문객들이 유원지로 찾아옵니다. 수상 스포츠, 조깅, 테니스, 운동장 어린이 놀이터 등의 시설들이 있습니다. 호수가의 식당에서는 맛있는 현지 음식을 맛 볼 수 있습니다.

타만 타식 퍼마이수리 (Taman Tasik Permaisuri)


쿠알라룸푸르에 또 다른 초록지대인 이 공원은 도시 남쪽의 위성 도시인 반다 툰 라작(BandarTun Razak)에 위치해 있으며, 1989년에 개장이 되었으며, 이 공원은 장식분수와 꺐窄 푸테리꽬 불리우는 7단으로 된 꽃밭이 있습니다. 이 꽃밭에는 전통 말레이 왕실 정원으로 열대성 꽃과 말레이시아 약초들이 다양하게 재배되고 있습니다.

P.Ramlee 기념관 (P.Ramlee Memorial)


이 기념관은 말레이시아의 유명한 배우였던 P.Ramlee 명예와 말레이시아 극예술에 끼친 공로를 기념하기 위해서 설립한 것입니다. 그는 말레이시아의 가장 재능이 많았던 연기인이자 음악가, 가수, 배우, 연출가였습니다. 이 기념관은 22살 때에 살았던 방갈로 집이며 세따팍(Setaoak)의 잘란 데답(Jalan Dedap) 2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는 그의 사적인 기록들이 있으며, 개장은 매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합니다.

국립 체육관 (National Sports Complex)


국립 체육관은 부킷 자릴(Bukit Jalil)의 200에이커 부지로 스포츠와 다른 행사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국립 스타디움, 푸트라 스타디움, 국립 수족 센터, 국립 하키 스타디움, 국립 스쿼시 센터가 있습니다. 98년에 열렸던 16회 쿠알라룸푸르 영연방체전 기간동안 개막식과 폐막식, 트랙 필드 대회를 위해 사용했던 국립 스타디움 입구는 전통조각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국립과학 센터 (National Science Centre)


국립과학 센터는 쿠알라룸푸르 외곽지대에 있는 부킷 키아라에 있는 작은 산등성이에 있는데 이 건물은 끝이 절단된 원뿔형으로 디자인이 되었으며 전체 구조는 거대한 측지선 돔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곳에는 건물 자동 지능 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며 전시회관은 2층으로 되어있습니다. 또한 이곳에는 멀티미디어 도서관, 강의실, 다용도 홀 그리고 식당이 있습니다. 개장시간은 매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며, 입장료는 어른 RM6, 어린이는 RM4입니다.

국립 극장 (The National Theatre)


국립 극장의 역사와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주거지로 국립 극장은 모든 형태의 말레이시아의 극예술의 발전을 위한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건물은 외부의 미적 요소 뿐 만 아니라 기능면을 보다 중요시하여 디자인을 하였으며, 이곳에는 최신 장비들로 되어있지만 여전히 말레이 전통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극, 무용, 뮤지컬 등이 꾸준히 개최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예술 박물관 (Museum Of Asian Arts)


아시아 문화와 정교한 도자기에 취향이 있다면, 말레이시아 대학교 1층에 있는 이 박물관에 방문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도자기는 아세안 전 지역에서 수집한 것으로 아주 인상이 깊고 상세히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개장 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며 토요일은 오전9시에서 오후 12시 30분까지입니다. 점심시간은 1시에서 2시사이이며 금요일에는 12시에서 2시 45분까지입니다.

가는 방법
시내에는 교통네트워크가 방문객이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택시 택시는 택시 정거장 혹은 길거리에서 잡거나, 콜택시(전화:03-2936211, 2211011, 7330507, 7815353)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시내에서 택시는 미터기로 요금을 책정하는데 현재 기본요금은 처음 5km까지 RM2이며 매 200미터마다 10센트씩 부과되며, 콜택시일 경우는 전화 예약금으로 미터기 요금에서 RM1이 추가됩니다.
기차 고전 모로코 양식의 쿠알라룸푸르 기차역은 냉방시설이 잘 되어있으며 말레이시아 반도 전 지역으로 가는 티켓을 판매합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KTM 경전철이 생겨서 기차로 여행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차는 전기기차로, 쿠알라룸푸르에서 포트클랭, 라왕, 세렘반까지 고속으로 운행됩니다. 40군데의 경유역 갖고 있는 KTM, 보통 고속기차, 화물기차가 말레이시아 전역을 돌기 때문에 단거리 장거리에 따라 원하는데로 기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KTM 전철, 전화:03-2722828)
버스 쿠알라룸푸르 시내버스는 시내와 클랭 밸리 전지역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버스들은 냉방시설이 되어있으며, 편안하고 동전과 카드자동 티켓 요금기계가 장치되어 있습니다.
시내의 주요 버스정류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클랭 버스 정류장
페탕링 자야, 수방공항, 샤알람, 포트클랭
2. 잘란 술탄 모하매드 버스정유장
방사, 페탈링자야(올드 타운), 클라나자야, 부킷 판따이 다만사라
3. 방콕은행 버스 정유장
설라야바루, 스캄붓, 달람, 바투 케이브
4. 코타라야 쇼핑센타/메나라 메이뱅크
잘란 체라스, 스리 페탈링, 서르당 라마, 타만 굿우드, 살락 사우스, 숭아이 버시, 캄퐁판단, 반다 툰 라작, 타만 말루리
5. 푸두 버스정유장
스리 컴방안, 숭아이버씨 캠프, 발라콩, 타만 스리 서르당, 카장
6. 르보 암팡 버스정유장
타만 그린우드, 깜퐁 아이 빠나스, 스리 곰박, 타만 세타빡, 바투 12, 곰박.
7. 초킷 버스정유장
깜봉 다툭 커라맛, 울루 클랭, 방사, 곰박,
잘란 건팅 컬랑

경전철 (LRT) LRT의 제 1구간 (STAR)이 1996년에 완공되었습니다. 1구간은 총 12km로 13개의 역으로 되어있습니다. 매일 운행시간은 오전 6시에 시작해서 밤 12까지 합니다.
제 2구간(Putra)은 1998년 영연방체전 이전에 완공되었으며, 쿠알라룸푸르 통합된 도시교통 시스템의 구축은 2000년까지 만들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