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조호 주 – 남쪽의 출입구

0
527

조호는 말레이시아 반도의 최남단의 주로써, 조호 바루, 폰티엔, 바투 파핫, 무아, 머싱, 코타 띵기, 클루앙, 서가맛의 8개의 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호는 서쪽으로 말라카 해협의 긴 해안선과 동쪽에는 남지나해를 두고 있습니다. 광활한 조경은 파인애플, 고무나무, 코코넛, 팜유 농장으로 덮여져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조용한 시골 마을과 흥미로운 어촌 마을이 모여 있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이 주의 수십 마일의 황금빛의 모래 해변과 아름다운 섬에는 물이 깨끗해 다이빙을 하기에 아주 좋고, 외에도 산림 보호지역도 몇몇 있습니다. 자연애호가들은 조호-파항 주 경계선에 있는 엔다우-롬핀 공원에서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오염되지 않고 울창하고 이 저지대에는 간혹 위험한 동물들도 발견되는데, 대표적으로 뿔 두 개 달린 코뿔소가 있습니다. 산과 바위들은 약 2억 5천만년 된 것으로 추정되며, 조호에는 또한 전국에서 가장 훌륭한 골프 코스가 있습니다.

가볼 만한 곳

조호 바루 (Johor Bahru)


제이비(JB)로도 알려진 이곳은 주의 매력적인 수도로 상업지구와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특급호텔, 현대식 쇼핑센터, 다양한 음식점과 유흥가들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남부출입구인 이곳은 쇼핑과 유흥의 천국으로, 특히 싱가포르 방문객들에게 좋은 환율과 싼 쇼핑으로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JB의 가장 훌륭한 매력은 역사적 건물과 인상적인 건축양식들로 이들 관광지는 대부분은 보도거리 내에 모두 모여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는 시외지역에 있는 동해안의 데사루(Desaru)리조트, 머싱(Mersing)과 다른 휴양지 섬들이 있는데, 이 곳 모두는 JB를 경유해서 가야 합니다.

술탄 아부 바카 회교사원 (Sultan Abu Bakar Mosque)

시내의 왕궁에서 그리 멀지 않은 작은 산등성이에는 웅장한 술탄 아부 바카 회교사원이 서있는데, 이 사원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옛 사원으로서, 건축하는데 무려 8년이 걸렸으며 1900년에 완공되었으며, 총 2000명의 신자들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술탄 아부 바카 박물관 (Sultan Abu Bakar Museum)

예전의 중앙 왕궁이었던 이스타나 버사(Istana Besar)로, 1866년 아부 바카 왕(Sultan Abu Bakar)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조호의 해협을 마주하고 있는 이 건물에는 조호 왕실의 역사적 유물들이 소장되어 있으며, 모든 왕실 행사, 임관식, 주의 연회, 환영식 등이 이곳에서 개최됩니다. 이 박물관에는 술탄 아부 바카가 수입한 희귀한 보물들도 인상 깊은 소장품입니다. 이곳에서 도보 거리 내에는 아름답게 꾸며진 일본식 왕궁정원이 있습니다.

이스타나 부킷 세린 (Istana Bukit Serene)

현재의 왕이 살고 있는 이 왕궁은 시내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1933년에 완공되었으며, 32미터의 탑은 도시의 경계표이기도 한데, 일반인들에게 개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들어 갈수 는 없지만 지나가면서 바깥에서 아름다운 정원을 들여다 볼 수는 있습니다.

술탄 이브라힘 건물 (Bangunan Sultan Ibrahim)


부킷 팀발란(Bukit Timbalan)이라 불리는 산등성이에 있는 깊은 인상을 주는 이 건물은 1940년에 지어졌으며, 주의 사무관과 주 정부의 다른 공무로 쓰여지고 있는데, 국내와 식민지 건축양식을 조합한 매우 독특한 건물입니다.

조호바루

도시 광장 (Dataran Bandaraya)


다타란 반다라야(도시 광장)는 시내 한복판에 있는 커다란 광장으로 첨탑과 분수대, 시계탑이 있습니다. 이 주변에는 많은 거리 음식점과 공예품을 파는 난전이 있는데, 야간에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며, 근처의 터브라우(Tebrau)해변이 있어 산책을 즐기며, 이곳은 노을 지는 모습으로도 유명합니다.

조호 바루 면세 지역 (Johor Bahru Duty Free Zone)


조호 바루의 동해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대단위 면세지역으로, 호텔, 전시장, 나이트클럽, 5층 쇼핑센터와 함께 수상 식당들이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로 운항되는 페리가 이곳에 있으며, 이민국, 세관이 있습니다.

조호 아트 갤러리 (Johor Art Gallery)


조호 아트 갤러리에는 전통의복, 무기, 주화, 필사본, 도자기외 기타 예술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조호 라마 (Johor Lama)


조호바루에서 약 30km에 위치한 조호라마는 1587년까지 조호 왕실이 거주했던 곳으로, 왕실과 포르투갈 사이에 논쟁으로 인해 포르투갈인이 이곳을 습격하였으며, 1587년 작은 함대와 500명의 병사와 함께 포르투갈은 조호의 요새를 침략해서 조호라마는 몰락하게 되었고, 후에 수도를 현재 조호바루로 옮긴 것입니다.

조호 관광안내센터 (JOTIC)
JOTIC는 관광객들이 조호를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돕는 원스톱 서비스센터로, 팜플렛, 브로셔 외에도 조호 지방의 다양한 수공예품을 팔기도 합니다. 간혹 문화공연을 하기도 하며, 이곳에는 조호의 전통 토산품을 전시해 둔 식당도 있습니다.

조호 바루 수공예품 센터 (Handicraft Center in Johor Bahru)


조호 지역의 재활 단체(JARO)에서는 잘란 워터웍스에 있는 신 건물내에 몇 개의 상점을 개장하여 신체부자유인들이 만든 바구니, 인형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잘란 수쿠다이와 오프 잘란 아부바카에 조호 공예마을 수공예품 센터가 있는데, 손으로 그린 바틱 천, 바틱 그림, 밀짚모자 등 기타 수공예품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타만 웅쿠 툰 아미나에 있는 스리 아유 바틱 공단에는 바틱과 송켓 짜기, 동 세공 등으로 유명합니다.

아우 도자기 제조소 (Aw Pottery)

아이르 히탐(Air Hitam)에 있는 아우 도기 제조소는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은 곳으로, 중국식으로 지은 벽돌 가마는 48미터의 길이로 한번에 2000개의 도기를 구울 수 있습니다. 미낭카바우(Minangkabau) 진열장에는 판매용으로 다양한 자기류를 전시해 두고 있으며, 방문객들은 이 진열장 뒤에 있는 스튜디오를 통해 도기가 만들어지는 것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파시르 구당 (Pasir Gudang)


조호 바루 동쪽으로 약 20km 지점에 있는 파시르 구당은 조호 레이스 서킷의 본부로, 12개의 아찔한 코너로 된 굽이치는 지형으로 만들어 놓은 곳으로 총 3.86km의 서킷은 매년 세계 수퍼 바이크, 세계 인듀어런스 경기와 자동차와 오토바이 부문의 조호 레이스 시리즈가 개최됩니다.

울루 티람 농장 (Ulu Tiram Estate)

이곳은 방문객에게 공개되는 실제 농장으로 조호바루의 북동쪽으로 약 26km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는데, 방문객들은 고무나무와 고무나무의 유액 채취과정, 수출을 위한 정제과정 등을 관찰할 수 있으며, 또 팜유 공장에서는 팜 열매의 기름이 추출되는 과정이나 마가린, 비누, 화장품 등과 같은 제품의 기본 재료로 어떻게 정제되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쿠쿱 (Kukup)


반도의 남서쪽의 거의 끝에 위치한 쿠쿱은 폰티안(Pontian)에서부터 20km정도 떨어져 있는데, 이곳은 수상주택으로 구성된 어촌마을로 물고기 농장과 꽃게, 생선, 새우등 을 요리하는 해물식당들로 유명합니다.

무아 (Muar)

해안을 따라 놓여있는 반다 마하라니(Bandar Maharani)로 알려진 아름다운 경치의 강변도시로, 쿠알라룸푸르에서 조호바루 사이로 이동하는 여행자들이 경유하는 곳입니다. 무아는 지리학적, 문화, 역사적 관점에서 말라카와 상당히 비슷한 성격을 지녔으며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름다운 노을과 신선한 해물로 유명하고 유명한 하이킹 장소인 총 1276미터의 오필(Ophir)산으로 가는 출발장소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산 어귀에 폭포와 강이 있어 시원하게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산등성 입구에 있는 리조트에는 샬레 형태의 숙박시설과 정글 오두막이 있습니다. 무아에서 바투 파핫으로 가는 길에 있는 숭아이 발랑(Sungai Balang)에는 온천도 있습니다. 무아는 말레이 전통음악인 가잘(Ghazal)음악의 본산지로 유명하며, 아주 드문 쿠다 커빵(Kuda Kepang) 춤을 볼 수 있는 지역입니다. 무아의 또 다른 볼거리로는 몇몇의 식민시대 형태의 건물과 작은 해변을 앞에 둔 골프코스입니다.

바투 파핫 (Batu Pahat)


조호바루에서부터 나있는 주요 간선도로에 있는 바투 파핫은 지역의 비즈니스와 회의 중심지로 도로 운전자들을 위한 휴식장소이기도 합니다. 잠깐 쉬었다가 가는 이곳에서는 여러 가지 과일, 땅콩류등 기타 현지 먹거리와 기념품 및 골동품을 살 수 있습니다.

코타 띵기 폭포 (Kota Tinggi Waterfall)


도시 외각의 또 다른 볼거리는 조호 바루에서 56km 떨어진 코타 띵기의 폭포인데, 높이32미터로 폭포아래에서는 수영할 수 있습니다. 폭포 아래지역에는 옷을 갈아 입을 수 있도록 시설이 되어 있으려, 캠핑구역 및 식당도 있습니다. 신선한 산 공기를 만끽하면서 취사도구들이 갖추어진 스위스식 샬레에서의 휴가를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코타 띵기 외곽 지역에는 조호 공예마을과, 수공예품과 문화공연 센터가 있습니다.

데사루 (Desaru)


조호의 가장 아름다운 해변인 데사루는 조호바루에서 약 80km 떨어진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도의 남동쪽의 구석에 총 20km의 길이의 원시적 해변이 뻗혀 있으며, 이곳에서는 윈드서핑이나 세일링을 하기에 좋으며, 스노클링과 카누를 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근처에는 폭포와 자연호수 그리고 트렉이 있는 정글이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는 일급 호텔이 있으며, 36홀 국제 골프코스인 데사루 골프장도 있습니다.

털룩 라무니아(Teluk Ramunia)와 탄중 발라우(Tanjung Balau)


데사루의 남쪽으로 10km 떨어진 곳에는 털룩 라무니아로 알려진 멋있는 해변이 있으며, 데사루의 북쪽의 8km 지역에는 어부박물관이 있는데, 현지 어부들이 사용했던 고기잡이 덫과 장비들과 여러 가지 무역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엔다우 롬핀 국립공원 (Endau Rompin National Park)


조호와 파항 주의 경계선에 위치하고 있는 유명한 엔다우-롬핀 국립공원은 사슴, 코끼리, 레오파드, 호랑이 그리고 희귀종인 수마트라 코뿔소의 원산지입니다. 이 공원은 총 488sq km의 크기로 동·식물 군이 풍부합니다. 인접한 곳에는 쿠알라 자씬의 폭포와 우피 굴링과 부아야 상굿이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공원으로 갈려면, 먼저 클루앙으로 가서 카항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카항에서는 사륜자동차로 깜뽕 퍼타까지 들어가서 방문자 센터에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펠다 니타 II(Felda Nitar II)에서 보트를 타고 깜뽕 퍼타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공원입장 전에 등록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의 조호의 국립공원사무소(전화:07-223 7471/2)로 하면 됩니다. 엔다우-롬핀 강 상류지역 너머에 있는 오염되지 않은 아름다운 경치와 홍수림의 늪지대를 볼 수 있는 짧은 코스도 있는데, 사전에 조호바루의 주 보안청(State Security Council)에서 입장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머싱 (Mersing)


말레이시아 반도의 동해안의 번잡한 어촌인 머싱은 조호 바루에서 북쪽으로 133km, 콴딴에서 남쪽으로 189km 떨어진 곳으로, 머싱에는 아름다운 해변이 많은데, 남쪽으로 약 6km지점에는 스리 판타이(Sri Pantai)와, 남쪽으로 약 13km 지점에는 세카캅(Sekakap)이라는 해변이 있고, 북쪽에는 아이어 파판(Ayer Papan)과 펜야봉(Penyabong)해변이 있습니다.
머싱은 남지나해에 있는 주요 섬들, 특히 파항 주의 관할인 티오만 섬으로 가는 출발지점입니다. 티오만은 작은 군도에서 가장 큰 섬으로 매우 아름답습니다. 또한 머싱에 있는 탄중 러만(Tanjung Leman)은 시부 섬(Pulau Sibu)과 라와섬(Pulau Rawa)으로 가는 또 다른 출발지점입니다. 보트임대, 숙박 시설 등에 관한 문의는 머싱의 관광정보센터로 하시면 됩니다.

조호 근해 섬들 (Offshore Islands of Johor)
대부분 섬에서는 숙박시설이 있으며, 스노크링, 스쿠버 다이빙과 같은 해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배를 임대해서 아일랜드 호핑을 해도 좋은데,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때는 5월에서 10월 사이입니다. 작은 섬들은 당일 내에 다녀올 수 있으며 아일랜드 호핑을 하기에 적절합니다.

라와 섬 (Pulau Rawa)


머싱에서 약 16km 떨어진 라와 섬은 황금색의 해변, 골짜기, 깨끗한 바닷물의 아름다운 섬으로, 스노크링이나 다이빙을 하기가 좋으며, 현지인와 외국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버사 섬 (Pulau Besar)


라와 섬에 같이 붙어 있는데, 버사 섬은 기본적인 샬레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머싱에서부터 보트로 약 1시간이면 이 섬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수상 스포츠 광들을 위한 여러 가지 놀이거리가 있으며, 조용히 휴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카누 타기나 스노크링을 권합니다.

시부 섬 (Pualau Sibu)


이 섬은 깨끗하고 하얀 해변과 푸른 물과 산호초로 유명합니다. 울창한 열대 식물들이 육지를 뒤덮고 있어 차분한 휴식의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스노크링, 스쿠버다이빙, 윈드서핑, 세일링, 낚시 등의 시설들이 있습니다.

떵아 섬 (Pulau Tengah)


버사 섬 근처에 있는 떵아섬은 해안에서 16km 떨어져 있으며 보트로 90분 정도 걸립니다. 이 섬은 베트남 피난민 캠프로 사용된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해양공원으로 지정되었는데, 장수거북이가 7월이면 알을 낳기 위해 올라오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멤버만 입장할 수 있는 골프 코스와 리조트가 있습니다.

띵기 섬 (Pulau Tinggi)


조호의 동해에 있는 가장 사랑스런 섬 중의 하나인 띵기섬은 머싱에서 2시간거리에 있으며, 리조트 시설과 고기잡이, 보트타기, 윈드서핑과 같은 놀이거리들이 있으며 해변은 스노크링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기타 무명의 섬들(Lesser-known Islands)


쿠쿠스섬(Pulau Kukus), 리마섬(Pulau Lima), 시부뜽아섬(Pualu Sibu Tengah)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섬들이지만 아일랜드 호핑을 하기에 좋습니다. 문의사항은 머싱에 있는 관광안내센터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전화: 07-7995212)

가는 방법
쿠알라룸푸르에서는 조호바루의 간선도로를 따라 약 368km 거리로 약 5시간이 걸립니다. 남북 고속도로를 타면 220km로 3시간이면 도착합니다. 말레이시아 철도(KTM)는 싱가포르에서 조호 바루를 관통하여 다른 주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페리 조호는 언제나 싱가포르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으로, 지금은 좀더 편리한 여행을 위해 싱가포르의 창이(Changi)에서 출발해서 탄중 벌룽코(Tanjung Belungkor)로 도착하는 페리가 있는데, 이 페리는 승객과 자동차를 수용할 수 있는 선창이 있으며, 가라오케, 썬 라운지등이 있습니다.
전화:02-5400507 팩스:02-5468675 (싱가포르), 전화:07-2517404(탄중 벌룽코)
항공편 조호 바루의 공항은 시내에서 32km 떨어진 서나이(Senai)지역에 있는데, MAS 항공은 쿠알라룸푸르, 코타 키나바루, 쿠알라 트랭가누, 콴딴, 쿠칭에서부터 서나이 공항까지 운항합니다. 조호 바루의 푸테리 팬퍼시픽 호텔에서부터 공항까지 공항 셔틀버스가 왕복운행하며, 매일 오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 셔틀버스는 싱가포르의 노보텔 오챠드(Novotel Orchid) 호텔에서도 승객들을 픽업합니다. 시내 호텔에서는 택시, 리무진, 셔틀버스등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서나이 공항까지 버스 SPS Coach Service
(전화: 07-334 1001), 버스 번호:207번

택시 조호에는 미터기를 사용하는 택시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운전사들은 택시비를 흥정합니다. 보통 택시요금 시간당 RM20-RM30사이입니다.
코즈웨이(Causeway) 1924년에 완공된 조호 바루에서 싱가포르로 연결하는 총 1,038미터의 코즈웨이는 도로와, 철길로 되어 있습니다. 이민국과 세관 검역소는 코즈웨이 입구에 있으며, 말레이시아에서 싱가포르로 운전해 가는 자동차에 대해서는 통과비용을 부과합니다. 이외에도 최근 두 번째로 조호바루 남서쪽으로 30km 에 있는 탄중 쿠팡(Tanjung Kupang)에서 싱가포르의 투아스(Tuas)사이에 다리를 만들었으며, 현재 상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