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언어

0
368

가. 종교

ㅇ 말레이지아의 국교는, 헌법에 따라 이슬람교로 정해져 있으나, 말레이계를 제외한 타민족 개인신앙의 자유도 인정되고 있습니다.

ㅇ 지역, 인종별로 구분하며, 서 말레이지아는 이슬람교도(수니파), 중국계 지역은 주로 유교, 도교, 불교도, 인도계 지역에는 주로 힌두교도 입니다.

ㅇ 이외에 유럽계 주민이나 유라시아의 기독교도, 북부에 거주하는 소수 태국계 주민 중에는 불교도가 있습니다.

ㅇ 한편, 동 말레이지아에는 원주민족이 토착종교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역사적으로 기독교전도가 활발하였던 이유로 이슬람교도, 중국계 종교 신자 외에도 기독교 신자가 상당수 있습니다.

나. 언어

ㅇ 말레이지아는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까닭으로 일상적으로 말레이어, 영어, 중국어(북경어, 광동어, 복건어, 조주어등) 타밀어 등 다수의 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나, 서 말레이지아에서는 1967년부터, 동 말레이지아에서는 1973년부터 말레이어가 국어, 공용어로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그때까지 공문서나 교육상 언어로 사용되어 왔던 영어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ㅇ 행정기관 문서는 원칙적으로 말레이어로 쓰여져 있으나, 일부 정부당국에서는 영어문서도 접수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영어는 제2언어로서 학교에서 교육시키고 있으며, 상용어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