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

0
815

가. 출산

ㅇ 최초의 출산을 해외에서 경험하는 것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ㅇ 그러나 최근에는 쿠알라룸프르에서 출산을 하는 사람도 증가추세에 있으므로 경험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이 해당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말레이지아의 의료는 오픈시스템으로서 클리닉을 가지고 있는 산부인과 의원에서 출산까지의 치료를 받고 출산시에는 산부인과 의사가 계약하고 있는 종합병원에서 출산을 하고 동시에 신생아는 산모가 선정한 소아과 의사에게 인계됩니다.
ㅇ 보통 분만의 경우 2박3일(개인병실, 샤워, 화장실 구비)입원으로 분만 비용을 포함하여 2,000-3,000RM, 재왕절개는 5,000RM정도입니다. (2002년 현재)

나. 유아의 예방접종

ㅇ 쿠알라룸푸르에서는 출산다음날에 B형 간염과 BCG접종을 받습니다.
ㅇ 생후 3개월부터 1개월 간격으로 3회 소아마비 백신과 3종 혼합백신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ㅇ 1세가 지난 후부터 홍역, 풍진예방접종도 받습니다. 이러한 예방접종은 소아과에서 실시합니다.

다. 출생신고

ㅇ 신생아가 태어난 후부터 1개월 이내에 아래서류를 한국대사관에 제출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출생증명서와 번역문 각 2통 (그중 1부는 복사본 가능)
– 부모의 여권사본
– 출생신고서 (대사관에 있는 소정양식에 기입)

ㅇ 출생신고서를 제출한 후에는 이민국의 비자과에 동반비자를 신청합니다.

< 종합병원 >

– 모자수첩 –
말레이지아에는 한국과 같은 종류의 모자수첩은 없으나 보건부가 발행하는 황색의 예방접종 수첩이 당지에서 태어난 모든 신생아 1인당 1권씩 병원에서 지급됩니다. 이 수첩에는 말레에이지아에서 받아야 하는 모든 예방접종에 대한 종류, 기간등이 말레이어로 쓰여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