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탐험 국립공원들

3128

▶ 타만 네가라

국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국립공원인 타만 네가라는 총 4,343sq km의 광활한 면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열대림의 고원과 높은 정상, 깨끗한 마을, 맑은 개울들이 어울려진 아름다운 곳입니다. 국립공원은 해발 120미터에서 2150미터(말레이시아 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인, 구눙 따한 정상)까지 다양하며 몇 개의 강이 가로지르고 있는데, 이들 중 템블링강은 국립공원 본부로 들어가는 주요 수로입니다. 공원의 남부 가장자리에 있는 쿠알라 따한은 공원 본부지역으로 템블링 강을 지나와야만 도달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여러 곳의 정글 트랙킹 코스와 공원 본부 근처에 몇 개의 관찰 잠복소가 있습니다.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있는데, 소수그룹들은 가이드와 함께 독특한 식물 군과 동물 군이 있는 정글 트랙을 따라 도보를 할 수 있으며, 잠복 소에서 동물의 생활을 관찰해도 좋고, 강으로 항해를 하거나 아니면,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볼 만한 곳

동물 관찰하기(Animal Observation)

공원 본부에서 조금 걸어가면 동물들이 소금을 핥으로 오는 2개의 함염지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저눗 따한과 저눗 따빙입니다. 또 조금 더 걸어서 들어가거나 아니면 보트를 타고 들어가면 저눗 벌라우와 저눗 쿰방이라는 함염지가 있는데, 다양한 동물들이 소금을 핥으로 이곳을 찾는데, 이들 동물로는 코끼리, 야생 코뿔소, 맥, 사슴, 야생 돼지 그리고 호랑이가 있습니다. 관찰 잠복소는 저눗 벌라우와 저눗 쿰방에 있으며, 장시간 동물들을 관찰하거나 혹은 밤에 소금을 핥는 동물들을 사진에 담기 위해서 이곳에 머무를 수 도 있습니다.

낚시하기 (Angling)

타만 네가라에는 200여종 이상의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carp 종으로 인도 종자인 kelah 는 20파운드까지 무게가 나갑니다. Toman 은 패모(snake head)의 말레이 말로서 3피트 길이까지 자라며 60파운드까지 무게가 나갑니다.
전문 낚시꾼들은 숭아이 켄냠과 숭아이 서피아로 좀더 올라가서 캠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곳에는 라타 버르코와 쿠알라 퍼르까이에는 낚시터가 있으며 고기가 잘 잡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낚시하기에 좋은 기간은 2월, 3월, 7월, 8월입니다.

조류 관찰하기 (Bird-Watching)

새를 관찰하기 위해서 타만 네가라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말레이시아의 600여종 이상의 조류들이 이 공원에서 서식하고 있는데, 관찰하기 가장 좋은 지역은 쿠알라 켄얌, 쿠알라 트랭가누, 쿠알라 타한입니다.

기타 볼거리 (Other Pursuits)
이외에도 많은 종류의 나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비를 채집하는 것 금지되어 있어, 사진이나 그림을 통해서만 그들의 기억을 담을 수 있습니다. 암벽 등반가들도 이곳에 많은 석회암벽 타기에 상당한 흥미를 갖고 있으며 연습을 하러 찾아옵니다.

사진 찍기 (Photography)
타만 네가라는 사진 촬영을 하기에 아주 훌륭한 곳으로 오염되지 않은 초록, 동식물 군, 동물 생활 그리고 이국적 새들은 전문 사진가들에게 다양한 주제로 엥글을 잡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단지 이곳에서는 사진찍기에는 어둡고, 장애물이 많으며 동물들이 잘 협조를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각오하고 오셔야 하며, 또한 고속 및 저속 필름, 롱 렌즈, 삼각대 등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가는 방법
쿠알라룸푸르에서 이곳에 오려면 육로 혹은 철로를 이용하여 저란툿을 거쳐 쿠알라 템블링까지 가야합니다. 쿠알라 템블링에서 공원에서 운영하는 보트를 타고 쿠알라 타한에 있는 공원 본부까지(60km) 3-4시간 정도 가야 합니다.
이 보트는 쿠알라 템블링에서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3시에 출발하며 금요일은 오후 2시 30분에 출발합니다. 보트 요금은 편도에 RM19입니다. 타만 네가라 리조트에서는 숙박시설과 스피드 보트를 운영하며 쿠알라 타한까지 45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스피드 보트는 쿠알라 템블링에서 매일 오전 10.30분과 오후 1시30분에 출발하며 사전에 예약을 해야 합니다.
육로 쿠알라룸푸르에서 잘란 이포 간선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오다가 바투 동굴 교차로로 빠져 나와 가락 고속도로를 따라 옵니다. 벤통이나 먼타깝/터멜로 교차로에서 간선 도로를 타고 저란뚯까지 3시간 들어가는데, 이곳에서부터 쿠알라 텔블링까지 16km 정도 들어가서 공원 본부까지 가는 보트를 이용해야합니다.
버스와 택시 쿠알라룸푸르의 푸두라야 시외 버스터미널에는 파항 주의 주요도시인, 벤통, 라웁, 먼타캅, 터멀론까지도 갑니다. 이들 도시들에서 가는 택시가 없을 경우 저라룻까지 가는 택시를 탈 수 있습니다. 벤통, 먼타캅, 터멀론까지 가는 버스는 잘란 툰 압둘 라작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 있으며, 이들 파항도시로 들어가서 그곳에서 시내버스를 갈아타고 저라룻까지 들어가야 합니다. 동해안에서 저라룻까지 바로 가는 버스와 택시는 콴딴에서 탈 수 있습니다.
기차 쿠알라룸푸르에서 야간 열차가 10시에 출발해서 거마스(Gemas)까지 새벽 1시 35분에 도착하며, 이곳에서부터 2시 30분에 출발하는 쿠알라 템블링 역까지 아침 6시에 도착하는 기차로 갈아 타야합니다. 싱가포르에서 온다면, 밤10시에 출발하는 기차는 거마스에서 쿠알라룸푸르에서 오는 기차와 만나게 됩니다. 템블링은 정차가 계획되지 않은 정류장이기 때문에 기차를 타고 일단 차장에게 쿠알라 템블링에 간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어야합니다. 정차하고 난 후 쿠알라 템블링에 있는 선착까지는 도보로 30분 정도 걸립니다.

▶ 엔다우 롬핀 국립공원 (ENDAU-ROMPIN NATIONAL PARK)

말레이시아 반도의 동해안에 있는 이 공원은 조호와 파항 주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조호의 엔다우(Endau) 강과 파항 주의 롬핀(Rompin)강의 분기점을 에워싸고 있으며, 총 488sq km 정글로 덮여져 있습니다. 울창하고 비교적 오염되지 않은 이곳은 이 나라에서 몇 군데 남아 있는 저지대 늦지 수풀림 중의 하나로, 말레이시아 반도에서 수마트라 코뿔소의 마지막 은신처입니다. 다양한 종의 동식물 군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곳은 주요한 보호지역으로 의미 심장하며, 이곳의 바위와 산들은 거의 250년 정도 된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볼거리
자연 애호가들에게 아주 좋은 곳으로 식물생태학, 자연공부, 새 구경, 사진 찍기, 정글 트레킹 같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식물 군으로 이 지역이 원산지인 유명한 부채꼴 야자수인 ivistona endauensis’이 있고, 다른 독특한 식물로는 꽦蓚楮으4 대나무꺙 야자수 등 여러 종의 독버섯, 야생 난이 있습니다.
호랑이, 코끼리, 수마트라 코뿔소, 빈투롱 혹은 작은 팬더, 흰색 손 원숭이 등은 인근지역에서 유일하게 보존되고 있는 종들입니다. 바람 까마귀, 코뿔새, 아르고스 꿩 등과 같은 조류들의 보금자리이기도 하며, 자쿤 부족의 토착 원주민들도 공원 입구 근처에 있는 캄뽕 페타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가는 방법
이 공원은 카항에서부터 클루앙-머싱도로따라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쿠알라룸푸르 혹은 조호 바루에서 남북고속도로를 타고 클루앙에 도착해서 카항 시내로 우회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4륜자동차로 정글트랙의 56km를 지나 방문객 센터와 국립 공원입구까지 들어갑니다.
또한 엔다우 강을 따라 보트를 타고 공원까지 들어 갈 수도 있는데, 펠다 니타 II (Felda Nitar II)에서 배를 타고 약 3시간을 들어가며, 이곳에는 250명에서 3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캠핑 시설이 되어 있으며, 쿠알라 자신, 바투 함파 , 우페 굴링, 그리고 쿠알라 마롱에서도 캠프를 할 수 있습니다.

▶ 키나바루 국립공원 – 사바

사바 주의 수도인 코타 키나바루에서 약 138km 지점에 위치한 해발 4,093미터의 웅장한 키나바루 산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총 면적 약 750sq km를 차지하고 있으며 1964년에 이곳을 탐험과 리서치를 위한 중요한 연구센터로 지정했습니다. 현재는 관광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많은 등반객들이 정상 정복을 노리고 있습니다.
산 정상까지 올라가는데 보통 산 정상 근처에서 1박을 포함하여 총 2일이 걸립니다. 등산길에는 길안내 표시가 잘되어 있으며, 정상 가까이에는 보조 밧줄들이 갖추어져 있고, 등반 시에는 반드시 안내원을 동반해야 합니다. 공원 본부 주위에는 풍부한 식물과 다양한 종의 새를 관찰할 수 있도록 몇 개의 짧은 산길이 있는데 이 공원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볼 거리

산 등반하기 (Mountain Climbing)

키나바루 산 정상까지의 등반은 2일이 걸리는데, 해발 1,890미터의 발전소에서 등반이 시작되며 이곳에서 등반 첫째 구간이 해발 2,286미터의 캄바랑아까지로, 여정은 나무로 만들어진 계단식 길로 되어 있습니다. 캄바랑아에 있는 휴게소를 지나서, 해발 2,713미터까지 계속되며, 이곳에서 잠시 쉬고 난 후 해발 3,322 미터 높이에 있는 나반 라타 숙소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이곳에서 하룻밤을 묵고 새벽녘에 사얏사얏까지 2시간정도 하이킹을 하고 난 후, 등반의 마지막 구간으로 1시간 정도의 가장 힘든 코스로 키나바루 정상인, 넓은 꼭대기까지 다다르게 됩니다.

가는 방법
버스 코타 키나바루에서 라나우까지는 미니버스가 운행이 되는데, 버스는 코타 키나바루 버스 정류장에서 오전 8시와 12시에 출발하며 공원에는 2시간 내에 도착합니다. 요금는 1인당 RM10정도입니다. 코타 키나바루까지 돌아가는 편은, 미니버스가 라나우에서 출발하여 오전 9시와 1시 30분에 공원의 본부를 지나갑니다.
전세 미니버스 이 버스는 단체를 위한 것이며, 코타 키나바루에서 공원까지는 약 RM224입니다. 전세에 대한 정보는 코타 키나바루의 국립공원사무실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숙박
공원의 본부에 키나바루 여관에서 학생 호스텔까지 다양한 숙소가 있습니다. 예약은 공원에 가기 전에 키나바루 골드 리조트(전화: 088-257941 팩스: 088-242 861)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니아 국립공원과 니아 동굴 – 사라왁

사라왁의 니아 국립 공원은 3,103헥타르의 수풀림과 석회석으로 되어 있으며, 본래 고대 인류정착지로 발견 된 곳으로 니아 동굴을 보호하기 위해서 설립한 것입니다. 이 공원에서 주요 볼거리는 바로 니아 동굴인데 총 11헥타르의 면적으로, 13개의 축구장 크기의 정도 만합니다. 또 수백만 마리의 박쥐와 칼새로 유명한 곳입니다. 1950년대 중반에 고고학자들은 이
동굴에 약 4만 년 전에 살고 있었던 호모 사피엔스의 해골을 발견했습니다. 유적과 동굴 벽화를 통해서 이들의 독특한 문화와 신앙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들은 죽은 자의 시체를 장례 보트에 실어서 강물 속에 묻었다고 합니다.
1900년대에는 페난족(Penans)들이 이 동굴을 발견했으며 동굴 지붕에서 식용 제비집을 찾았습니다. 제비집은 동양에서 높이 평가하는 음식물입니다. 이들 둥지는 아직도 긴 대나무 장대를 사용하여 수확되고 있습니다. 대형 동굴(Great Cave:서쪽 입구)까지 가는 길은 고공에 출렁다리를 건너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길은 약 4 km 거리로 좋은 날씨에는 약 45분에서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이외의 다른 트레일도 있으며 인근에는 롱 하우스가 있습니다.

가는 방법
니아 동굴까지는 미리나 빈툴루에서부터 갈 수 있습니다. 미리에서 약 2시간 정도 걸리고 빈툴루부터 펑갈란 바투에 있는 공원 본부까지는 3km의 나무판으로 되어있으며 대형 동굴입구까지 약 3시간이 걸립니다.
항공 말레이시아 항공은 매일 쿠칭과 코타 키나바루에서 미리까지 운항합니다.
택시 미리에서부터 니아동굴까지는 약 109km로 택시로 약 2시간이 걸립니다.
보트 니아 동굴에서 공원의 롱 보트를 타면 공원까지 약 30분이면 도착합니다. 요금은 4명당 약 RM20입니다.

구눙 물루 국립공원

이 공원은 사라왁의 가장 큰 국립공원으로 총 면적 544sq km를 덮고 있고 사라왁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사암으로 된 이 물루산은 2,376미터로 우뚝 솟아 있으며, 또 1,750미터의 석회암으로 된 아주 인상깊은 산인, 구눙 아피도 있습니다. 이 공원은 토탄 택지에서 석회석과 숲 지형까지 다양한 초목으로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 국립공원에는 그 유명한 낭상엽 10여 종을 포함한, 약 1,500여종의 화초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볼거리
구눙 물루 국립공원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아주 광대한 지하동굴이 있기 때문에, 동굴탐험이 무엇보다 가장 성행하는 볼거리입니다. 사슴 동굴(Deer Cave)은 산 전체에 걸쳐 뚤려 있으며, 맑은 물 동굴(Clearwater cave)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긴 동굴로 길이가 약 51.5km됩니다. 이 공원에 있는 다른 동굴에는 좀더 모험적으로 탐험을 해야합니다. 또 다른 꺼리로는 산 등반, 트레킹, 자연 공부 등이 있습니다.

가는 방법
물루까지는 미리(Miri)나 림방 혹은 마루디에서 항공편으로 갈 수 있으며, 강으로도 가능하지만, 배를 타고 가려고 하는 방문객들은 물루(Mulu)에는 정규 보트편이 없기 때문에 여행사를 통해서 와야 합니다.

바코 국립공원

사라왁 서쪽의 바코 국립공원은 전체 면적 265sq km의 작은 공원으로 바코 강 어귀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연 풍경에 다양함과 대조로 알려진 이곳은 외딴 곳에 떨어진 산길, 돌 둔덕 그리고 사석 벼랑 등이 있습니다. 파도에 의해서 깍여진 절벽 바닥에는 바다 아치와 바다 퇴적들이 있습니다. 이 공원에는 7개의 자연 시스템 있는데 저지대의 늪지역과 수풀림에서부터 고원의 사막 같은 관목지역까지 다양합니다.

볼거리
이 곳은 큰 코 원숭이와 랑루르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외의 다른 동물로는 레오파드 고양이와 거인 도마뱀 그리고 다 종의 새들이 있습니다. 이 공원에는 아름다운 해변과 많은 산길이 있습니다. 이 공원에는 또한 좋은 호스텔 숙박시설과 식당이 있습니다.

가는 방법
쿠칭에서 공원으로 들어가는 보트를 타는 곳인 깜뽕 바코까지는 버스로 약 30분 정도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