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섬들과 해양공원

0
3925

파야 섬 해양공원
말라카 해협의 북쪽에 위치해 있고 랑카위 남쪽에서 약 19 해리, 페낭의 북쪽에서 약 40해리 위치해 있는 이 해양 공원은 풀라우 파야, 풀라우 서간탕, 풀라우 럼부, 풀라우 카차 섬들을 둘러싸고 있다. 말레이시아 반도의 서해안에 설립된 최초 공원인 이곳에는 위험한 해양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 공원에는 1년 내내 방문해도 괜찮은 곳이지만 가장 적절기는 2월에서 11월까지입니다.

해양 공원에서 가장 큰 섬인 파야 섬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산호를 기르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바닷물이 깨끗하고 조용하여 수영, 스노크링, 스쿠버 다이빙 등에 좋으며, 섬의 남서쪽 끝에는, 굉장히 아름다운 겭位 가든궮 있는데, 이는 부드럽고 다양한 색채의 산호들로 인해 불려진 것입니다. 파야 섬은 또한 부채꼴 산호, 나사조개, 멍게, 해삼, 소라 게, 불가사리, 말미잘, 무지개 송어, 볼락. 유령고기 등 다수의 해양 생물들의 서식지입니다. 파야 섬에는 관광객 센터, 하이킹 트레일, 전망대, 피크닉 테이블, 바베큐 자리, 휴게실 등의 시설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고속 보트나 카타마란으로 랑카위에서 이 섬까지는 약 1시간 거리에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쿠알라 커다에서 올 수도 있습니다. 쿠아(Kuah) 부두에서 랑카위 코랄(전화:04-9667318 팩스:04-9669308)이 운영하는 에어컨 시설이 되어 있는 편안한 카타마란을 탈 수 있습니다. 쿠아에서 매일 오전 9시 45분에 출발해서 섬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있는 물위 식당에서 정박하며 돌아오는 배는 오후 3시입니다. 운임료는 점식 식사를 포함해서 성인 RM220이고 어린이(3살-12살)는 RM140입니다. 고속 보트로 가고 싶은 사람은 쿠아(Kuah)에 있는 여행사에 연락을 하면 됩니다. 다른 해양 공원과 같이 해양 내에서 허가되는 혹은 허가되지 않는 활동들이 엄격히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은 이들을 꼭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러당 섬(PULAU REDANG)

기다란 트랭가누 해안선에서 약 45킬로 떨어진 남지나 해에 점 찍혀 있는 러당 섬과 다른 이웃해 있는 섬들은 공식적으로 1991년 해안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해양 공원은 9개의 섬으로 되어 있습니다: 러당 섬, 피낭 섬, 리마 섬, 에코 터부 섬, 랑 떵아 섬, 퍼르헨띠안 큰 섬, 퍼르헨띠안 작은 섬, 수수 다라, 카파스 섬들 입니다.
이들 섬 주변의 바다에는 아주 놀랄 만치의 다양한 해양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바다 속 탐험과 사진 촬영으로 아주 좋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산호 서식지에는 해안 바닥에 무수히 깔려 있는 바다 해삼과 함께 아주 훌륭한 장관을 이룹니다.
러당 섬 근처에는 5군데의 주목할 만한 다이빙 지역이 있는데, 이들은 탄중랑, 탄종 토꽁으로 러당 북부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히드로 충, 말미잘충의 산호 그리고 부채꼴 산호 등의 다양한 산호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다른 다이빙 지역으로는 탄중 구아 카와, 파시르 빤장, 바투 막 찬텍이 있습니다. 날씨가 화창한 날에는 보통 수심 30미터까지 볼 수 있습니다. 러당 섬의 숙소는 저렴한 배낭족 숙소에서부터 특급 호텔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섬에서 으뜸가는 곳으로는 100개의 방을 갖추고 있는 버자야 러당 골프 & 스파 리조트(전화: 09-6971111 팩스:09-6973611)과 152개의 방을 갖추고 있는 버자야 러당 비취 리조트(전화:09-6973988 팩스:09-6973899)가 있습니다.
러당 섬 해양 공원의 가장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퍼르헨띠안 큰 섬과 퍼르헨띠안 작은 섬의 쌍둥이 섬은 산호초로 장식되어 있고 스노크링과 스쿠버 다이빙을 위한 멋있는 바다경치를 제공해 줍니다. 윈드서핑, 세일링, 카누 타기, 원해 고기잡이를 좋아하는 분들은 이 섬들이 이런 활동을 위한 천국임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처녀림정글, 바람에 날리는 팜나무, 분가루처럼 보드라운 하얀 해변으로 뒤덮여있고 사파이어 색의 푸른 바닷물로 에워싸여 있는 이들 섬은 어부와, 철새 그리고 휴가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안식처가 될 것입니다.
두 섬 중 좀더 개발이 된 퍼르헨띠안 큰 섬에는 샬레, 공동숙소, 캠프사이트가 있으며, 102개의 방이 갖추어진 퍼르헨띠안 아일랜드 리조트(전화:03-2448531(KL) /010-903 0100 팩스: 010-9030106)에는 안락한 숙박시설과 쾌적한 휴가를 위한 다른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캠핑 시설들은 좀더 작은 섬들에 갖추어져 있으며, 다이빙 여행은 투어 오퍼레이터들에 의해 알선되어야 합니다.

티오만 섬

티오만 섬은 길이가 약 38km, 폭이 약 19km의 크기로 파항주 해안의 64개의 화산섬들 중에 가장 큰 섬으로, 산호와 풍부한 해안 생물로 유명하며 수심 33m 까지 볼 수 있어 다이빙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도전해 볼 만한 장소입니다. 살랑해변에는 자리돔과 카디날 고기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부채 산호와 말미잘의 산호 가든에서 실제로 스노클링을 할 수 있으며, 툴라이 섬(Pulau Tulai)과 렁기스 섬(Pulau Renggis)근처에 있는 얕은 산호초 또한 스쿠버 다이빙과 스노크링을 하기에 아주 적격입니다. 처베 섬(Pulau Chebeh)에는 수심 속의 동굴이 있고 티오만 섬에서 보트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사람이 살 수 없는 세포이 섬(Pulau Sepoi)과 라바스 섬(Pulau Labas)에는 아름다운 산호초들이 있습니다.

티오만 섬에는 특급 호텔에서부터 샬레, 롱 하우스 A자 모양의 움막집까지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는데, 376개의 방을 갖추고 있는 서해안에 있는 버자야 티오만 비취 리조트(전화:09-419 1000 팩스:09-419 1718)에서는 바닥이 유리로 된 보트를 타고 다채로운 해안 생물을 관조할 수 있습니다. 좀더 저렴한 숙박시설은 텍켓, 살랑, 겐팅, 아이르 바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항공 여행이 이 섬까지 이동하기에 가장 쉬운 방법으로 펄랑기 항공에서 매일 정기적으로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에서 운항을 하며, 버자야 항공은 쿠알라품푸르에서 티오만 섬까지 매일 정기적으로 운항합니다.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에서 이 섬까지는 약 1시간이 걸립니다. 육로로는 조호주나 파항주의 롬핀 근처의 탄종 거묵의 해안 도시인 머싱까지 가야하며, 이곳에서 섬과 육지사이로 운항하는 페리를 타야 하며, 탄종 거묵이나 머싱의 선창에서부터 보트를 타고 섬까지 약 2시간 정도 걸립니다. 또한 펄 상동선은 매일 싱가포르 세계무역센터에서부터 티오만 섬까지 운항을 하고 있는데, 약 4시간 30분이 걸립니다.

라양 라양 섬

남지나 해에 코타 키나바루의 북서쪽으로 165해리에 위치해 있는 라양 라양의 환상적 산호섬은 해저에서 거의 200미터로 높이로 올라와 있습니다. 길이 1.2km와 폭 200미터로, 타원형으로 된 이 환상적인 해안 경치는 원양 생물을 포함한 산호와 해초 물고기들로 다양한데, 전문 다이버들에게 매혹적인 다이브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또한 이 섬은 수천 종의 이주 조류의 서식처이기도 합니다. 라양 라양 리조트 (전화:03-262 2980 팩스:03-262 2877(KL))에는 86개의 방이 있고, 숙박, 음식, 장비, 전문가이드를 포함하여 4박 5일 패키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라양 라양까지는 경비행기로 올 수 있는데 코타 키나바루에서 약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라양라양섬에 방문하기 좋은 최적의 시기는 2월에서 9월 사이입니다.

마불 섬과 카팔라이 섬

인도네시아 셀레베스 해에 있는 사바의 남서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셈포르나를 통하여 도착할 수 있는 이 마불 섬은 시파단 산호섬과는 달리 보르네오 섬의 일부분입니다. 팜 나무로 덮여져있는 이 섬은 미니 동물군으로 유명하고 문어, 거북이, 스콜피온 물고기와 같은 희귀종의 해양생물로 유명합니다.

섬 주변에 물이 얕아서 육식생물이 없어서 다이빙을 하기가 쉽습니다. 마불에는 2개의 리조트가 있는데: 40개의 방을 갖추고 있는 시파단-마불 리조트(예약전화: 088-230006, 팩스: 088-242 003)는 육지에 있으며, 시파단 워터 빌리지는 32개의 수상 샬레로 되어 있습니다. (연락처: Pan Borneo Tours & Travel Sdn Bhd, 예약전화:088-221221 팩스:088-219233).

리지탄(Ligitan) 산호 초에 자리잡고 있는 식물서식 섬으로 알려졌던 카팔라이 섬은 침식에 의해 점점 모래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마불의 동쪽으로 약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이곳은 새로운 다이빙 사이트로 마불과 비슷합니다. 물에는 만다린 물고기, 동갈양태과의 물고기, 불 망둥이, 돌맹이 고기, 잎사귀 고기, 사자고기, 빨간 씬벵이, 오징어, 뱀장어, 가오리 등 자그마한 위장술이 뛰어난 기타 생물군들이 있습니다. 시파단-카랄라이 다이브 리조트에는 평온한 주변 분위기 속에 샬레 숙박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라부안(LABUAN)

부르나이 만의 북쪽, 남지나해를 마주하고 있는 라부안 섬은 국제 해안 금융센터이며 말레이시아의 유일한 심해 정박지 입니다. 중요한 해양 항구도시이며 또한 주변에 위치해 있는 근해 석유 막사를 위한 상업중심지이자 휴식처이기도 합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직접 관할하고 있습니다.
라부안의 주요 매력은 면세지역이라서, 면세품 쇼핑으로 유명하며, 또한 국가의 주요 석유기지를 갖고 있는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반다 라부안은 주요 도시로 공항과 선착장이 있으며, 휴양지로서 라부안은 아름다운 섬, 해변, 다이빙 시설, 골프, 요트 시설들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는 2차 세계대전에 라부안을 방어하기 위해 싸우다 전사한 수천명의 연합 전사들을 위해 기념묘지가 있습니다.
난파선 다이빙에서 쉽게 가 볼 수 있는 4개의 난파선이 있습니다. 이 중 2개는 2차 세계대전 중의 것이고 다른 두 대는 최근 80년대에 난파한 상업 어선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난파선이 있지만 전문 안내인을 요하는 곳입니다. 다이버들은 라부안 해양 센터(전화: 087-415867, 팩스:087-413457)에 연락을 하거나,

툰쿠 압둘 라만 국립공원

사바의 코타키나발루 근처에 있는 5개의 섬으로 되어 있는 이 공원은, 전체 면적이 약 4,929sq km로, 주요 볼거리로는 산호초와 해변입니다. 모든 섬 주변은 산호초로 둘러싸여 있으며 몇몇은 썰물 때에 드러나기도 합니다. 공원의 본부는 마누칸 섬에 있는데, 이 섬은 2번째로 큰 섬으로 숙박시설로는 샬레가 갖추어져있습니다. 가야 섬은 가장 큰 섬으로 10km의 해안선으로 되어 있으며, 홍수림과 사암 절벽과 함께 부드러운 모래 해변에서부터 갯벌까지 다양하게 펼쳐 있습니다.

마무틱 섬에는 등대가 있으며 사피 섬에는 훌륭한 해변과 조깅 트레일이 있습니다. 코타 키나발루에서 이곳까지 오는 정규 보트가 운행되는데, 약 20분 정도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