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시 유의사항

0
483

가. 투자타당성 검토단계

통계화된 자료가 오래되었거나 빠졌거나 부실하여 필요하면 별도의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합작을 구상할 경우에, 현지투자가들이 업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므로 끈기를 갖고 협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획에서 공장가동 또는 조업까지의 기간이 정부 투자안내서보다 오래 걸리므로 구체적으로 검토하여야 합니다.

나. 회사설립단계

현지법인 설립요건상 현지이사 2인의 선임이 필요한데, 현지이사의 상법상의 정의는 말레이지아 국적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Work Permit를 소지하고 있는 외국인도 가능하므로 Work Permit받을 때까지 말레이지아 국적 소유자의 명의를 빌려 쓸수도 있습니다.
현지 이사에게 주식을 1주 또는 그 이상의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사와 주주는 전현 별도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현지법인은 Secretary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이 대행하여 설립하는데, Secretary비용은 Nego사항이며 굳이 변호사/회계사들을 통해 회사를 설립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 인·허가 취득시

말레이지아 정부는 외국인투자를 유치할 목적으로 여러가지 혜택을 주고 있으므로 전문 컨설턴트의 자문을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제조업허가, 원부자제 수입허가, 법인세 면제혜택등은 초기에 어떤 방법으로 신청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다르므로 전문가 또는 기존의 공장들에게 문의하여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Work Permit신청시 일부 에이젼트들의 과다한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러사람들에게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라. 공장건축시

공장부지는 Free hold(자기소유), Lease hold(30년, 60년, 99년 장기임대)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부지용도가 공장용인지 농업용인지 주택용인지 상가용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Lease hold는 주로 정부소유의 부지로 금융기관에게 담보로 잡고 쉽게 융자를 해줍니다. 공장부지의 가격은 도로 전화 전기 수도 배후도시등의 인프라가 정비되었느냐에 따라 다르므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조업허가는 연방정부의 통상산업부 소관이지만, 공장건축허가는 지방정부의 관할 구철 군청 소관이므로 별도로 허가 신청르 하여야 합니다. 공장 건축허가는 현지 Architect 또는 Structural Enginner회사가 관할 구청에 도면을 제출해야 하며, 일건 서류가 접수된 후 최소한 3개월 이상의 심사 기간이 걸리므로 조업까지의 기간을 넉넉하게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도면이 정확하지 않으면 초기 공사계약금액외에 추가공사비가 들 수 있으므로 이를 미리 건설업체와 협으를 하는게 바람직합니다.
환경청 전력청 소방서는 착공 및 준공허가가 오래 걸리는 부처이기 때문에 공장주인이 수시로 방문하여 직접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 현지금융 신청시

은행별 금리와 융자조건이 다르므로 사전 접촉을 통해 유리한 조건을 받아야 합니다.

공유
이전 기사투자 장려정책
다음 기사투자 성공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