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의 축제와 축전들

0
1510

말레이시아의 축제들
말레이시아는 축제나축전를 실제로 즐기는 곳입니다. 다민족 사회의 주요 축제들은 각 민족의 신앙적 행사들로서 이곳에는 광법위하게 거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들 종교적 행사는 화려하게 치러지며, 수세기 동안 내려온 풍습과 전통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습니다.

보통 주요 축제 전에는 도시의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각 집집마다 특별한 날을 위하여 진지하게 준비를 하느라 전국에서 열띤 활동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보통 이런 행사가 있는 때에는 대대적으로 집안 청소를 하고 새로 집안을 꾸미며, 새로운 옷을 마련하고, 축제 음식을 장만하고, 먹을 것을 풍부하게 장만합니다.

하리 라야 아딜피트리(Hari Raya Aidilfitri), 중국 설날(Chinese New Year), 디파발리(Deepavali), 크리스마스, 가와이(Gawai)와 카아마탄(Kaamatan) 축제 동안에는 보통 다른 인종들에게 집으로 초대하는 꺙의 하우스(Open House)’를 하는 것이 상례인데, 이는 말레이시아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흐뭇한 풍습입니다. 이러한 모임으로 이웃간, 인종간 친분을 촉진시키고 보통 초대한 주인이 손님들에게 음식과 음료를 베푸는 연회적 분위기에서 사회적 유대를 새롭게 돈독하게 하는 기회가 됩니다.

이외에도 국제적, 국가적, 그리고 주별로 특별한 행사가 일년 내내 전국에 걸쳐 벌여집니다. 이들 행사 중 몇몇은 관광객들의 주목을 끌어서 관광청에서는 전국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행사를 위주로 년 중 행사 달력을 발간하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관광청 웹사이트, http://tourism.gov.my,
E-mail:tourism@tourism.gov.my 로 방문하시거나, 각 주의 관광청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1. 축제

하리 라야 아이딜피트리(Hari Raya Aidilftri)
하리 라야 아이딜피트리 혹은 하리 라야 뿌아사(Hari Raya Puasa)는 금식하는 달인 라마단(Ramadan)이 끝나는 날이자 이슬람 달력의 10째 달인 샤왈(Syawal)의 첫째 날입니다. 축제의 분위기는 라마단의 20일째 되는 날부터 시작되며, 이슬람의 선도인은 하리 라야때 아침 기도인들과 함께 고인들의 무덤을 방문합니다. 집집마다 대대적으로 청소를 하고 특별하게 단장을 하고 새로운 옷을 입습니다. 이때는 이슬람인들이 친구와 이웃들을 초청하는 오픈 하우스를 하며, 시골에는 집집마다 불을 밝힙니다.

하리 라야 아이딜 아다(Hari Raya Aidil Adha)
하리 라야 아이딜 아다는 매년 메카 순례를 종식하는 날이며, 이슬람 달력의 12번째 달인, 줄히자(Zulhijjah)의 10일을 기념하는 날인데, 이날은 회교사원에서 아침에 기도를 하면서 시작되며, 자발적으로 소나 염소를 잡아서 필요한 사람에게 헌납합니다.

중국 설날(Chinese New Year)
중국 설날은 중국 음력의 1째 날부터 시작하여 15일간동안 계속됩니다. 이날은 멀리 떨어진 식구들이 모두 모이고 부모님들이 자녀들이나, 친척들에게 앙파우 (Ang pow)’라 불리는 돈이 담긴 붉은 색 봉투를 나누어주며, 또 이와 함께 행운과 부를 상징하는 중국 귤을 함께 나누어줍니다. 이날 다른 행사로는 전통 사자춤을 추기도 합니다.

디파발리(Deepavali)

힌두인들에게는 디파발리 혹은 불의 축제는 선이 악을 이겨내는 것을 상징합니다. 힌두 달력의 7번째 달을 기념하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기름으로 목욕을 하면서 축제가 시작됩니다. 이날 기념은 힌두 사원에 가고 또 각 집안에 모셔둔 재단에 기도를 합니다. 이날 힌두인들의 가정에는 촛불이나 기름 램프로 불을 밝히는데 이는 크리쉬나 신(Lord Krishna)이 악마인 라바나(Ravana)를 무찌르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타이푸삼(Thaipusam)

매년 1월 말이나 2월 초에 행해지는 이 호화로운 축제인 타이푸삼은 수브라마니암(Lord Subramaniam)의 생일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타이푸삼 이브에는 수브라마니암의 형상을 황소가 이끄는 꽃마차에 실고 행진을 하며, 그 다음날에는 신자들이 카바디(kavadi)를 메고 주문과 드럼을 소리 속에서 힌두 사원을 관통하게 됩니다. 이 카바디는 아주 정교하게 장식한 금속 혹은 나무 아치인데, 신자의 어깨에 메게 되어 있습니다. 철사 후크 혹은 대못으로 카바디로 연혁하여 신자의 몸 여러 곳에 끼웁니다. 타이푸삼은 셀랑고, 페낭 섬, 네그리 셈빌란, 조호, 페락에서 아주 크게 행사가 치러집니다.

부처님 탄생일(Wesak Day)
이날은 부처님의 탄생, 개화, 죽음을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기념하는데, 특히 가두어 진 영혼을 자유롭게 풀어준다는 것을 상징하기 위해 새장에 갖혀있던 새들을 풀어주는 행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날은 몇몇 가정집에서 채식을 합니다.

사라왁 가와이 축제(Sarawak Gawai Festival)
년중 사라왁 다약(Sarawak Dayak) 축제는 보통 6월초에 행해지며, 이날은 모심기 철이 끝나는 때이고 새로운 모심기가 시작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이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다약(Dayak)인들은 집을 깨끗이 하고 그들 조상들 묘지를 깨끗이 합니다. 이브 날은 가족들이 다 한자리에 모이고 가족 중에 가장 어린 자가 음식을 특별히 장만하여 부모님께 드립니다. 뚜악(Tuak)이라고 하는 쌀로 만든 술을 손님들에게 베풀고 춤을 춥니다. 이 축제기간동안, 다약인들은 그들의 가장 좋은 옷을 입고, 가축들은 이날 희생이 되고, 부족들은 승리의 춤, 닭싸움, 불어서 화살을 쏘는 놀이 등을 합니다.

사바 카아만탄 축제(Sabah Kaamantan Festival)
사바에 방문하기 가장 좋은 때는 겤? 바람을 일으키는 날궥 , 5월 30일에서 31일 사이에 윤택한 추수를 감사하기 위해 가다잔(Kadazan)과 두선(Dusun)족들에
의해 이 기쁜 행사가 치러지는데, 이날 눈에 띄는 행사는 미인 행렬, 전통 춤, 고위 사제인 보보히잔(Bobohizan)에 의한 절정적 종교의식이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Christmas Day)
12월 25일 말레이시아 기독교인들에 의해 행해지는 이 크리스마스 축제는 다른 나라에서 행해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크리스마스 이브 날 밤 12시에 예배를 하거나 크리스마스날 교회에서 예배를 봅니다. 대개 크리스마스의 기쁜 분위기는 2주일 전에 쇼핑센터나 호텔 등에서 크리스마스 장식, 트리 등 촛불을 밝히는 둥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면서 시작됩니다. 또한 이 때는 봉사하는 마음으로 고아원이나 노인정에 자선을 하는 행사를 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독립기념일(National Day)
말레이시아 독립기념일은 8월 31일로, 전국 주요 도시에 걸쳐 호화로운 퍼레이드, 무대 쇼와 여러 가지 경기들이 함께 치러지는 아주 대대적인 규모로 행해지며, 상가와 집집마다 말레이시아 국기를 달아서 경축일의 분위기를 더합니다.

문 케익 축제(Moon Cake Festival)
문 케잌 축제의 원래 유래는 중국의 몽골 왕조 기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 행사는 8번째 달의 15일, 보름날에 화려한 제등행렬을 하고, 보름달을 표시하는 문 케익을 먹습니다.

예언자 모하메드 생일(Prophet Muhammad’s Birthday)
예언자 모하메드의 생일은 12 라비우라왈(Rabiulawal) 날로 이슬람 달력의 중요한 행사입니다. 이날은 회교사원에서 특별한 기도와 설교가 있으며, 행렬 및 잔치를 벌입니다.

2. 행사

말레이시아 국제 연날리기 대회(Malaysia International Kite Festival)
연날리기는 말레이시아 반도의 동해안에서 유명한 행사인데, 컬란탄과 트랭가누에는 와우 불란(Wau Bulan)이라고 하는 아주 커다란 초생 달 모양의 연을 만들고 날리는 전통이 있습니다. 매년 5월이면 컬란탄 뚬팟)지역에 있는 스리 뚜줘 해변가에서 말레이시아 국제 연날리기 대회가 치러지는데, 인근 국가의 많은 참가자들이 관심을 갖고 참가합니다.
문의처:Kelantan Tourist Information Centre
전화:09-748 5534/748 3543
팩스:09-748 6652)

월드 아마추어 인터-팀 골프 챔피언 쉽 (World Amateur Inter-Team Golf Championship)
매년 4월부터 8월까지 행해지는 이 대회는 골퍼들이 팀을 만들어 말레이시아의 가장 멋지고 도전적인 골프 코스에서 경기를 합니다.
주관: Tourism Malaysia
전화:03-293 5188 팩스:03-293 5884

칼라 오브 말레이시아(Colours of Malaysia)
다문화 국가인 말레이시아의 아름다운 조화를 환상적으로 표현한 치트라와르나(Citrawarna) 축제가 5월 한달간 말레이시아 전역에서 개최된다. 치트라와나 축제는 ‘컬러 오브 말레이시아 (Colours of Malaysia)’ 라고 불려지는 말레이시아의 대표 축제다. 치트라와나 축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퍼레이드 행사는 수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에 위치한 메르데카 광장(Dataran Merdeka)에서 말레이시아 국왕 내외 및 수상이 직접 참가하며, 파레이드 행사는 전국 주별 그리고 다양한 인종들이 각자 고유 전통 의상을 입고 전통 춤을 공연합니다.

쇼핑 카니발 (Shopping Carnival)
8월부터 말레이시아 년중 쇼핑 행사가 있는데 이때부터 여러 쇼핑센터에서 대대적으로 세일을 합니다. 이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말레이시아 상품전, 말레이시아 패션 위크, 미드 나이트 세일, 금,보석 프로모션 등이 있습니다.
주관: 말레이시아 관광 진흥청
전화: 03-2935188 팩스:03-2935884

F1 페트로나스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F1 Malaysia Grand Prix)
세팡에 있는 쿠알라룸푸르 국제 공항 옆에 있는 말레이시아의 새로운 최첨단 레이스 트랙에서는 포뮬러 원 레이스를 직접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석유회사 페트로나스(Petrona)가 주관하는 이 경기에는, 매년 10월 세계 톱 드라이버들이 이곳 서킷에서 모여 자신들의 무기인 정교한 차량으로 대결을 보입니다.

랑카위 국제 해양 항공 전시회 (LIMA)Langkawi Inter’l Maritime&Aerospace Exhibition
2년에 한번씩 열리는 이 전시회는 항공 우주산업, 군사항공 및 민간 항공 산업에서 최첨단 장비와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로, 11월 말에서 12월 초까지 전설의 섬인 랑카위 섬에서 개최됩니다. 보트, 자동차, 헬리콥터, 군대 수송선, 육지 전차 등 전 세계의 최첨단 항공기와 장비들을 선별해서 전시를 하며, 보통 전시기간 중에 공중시범을 합니다.
주관: Le’Proton LIMA Sdn. Bhd.
전화: 03-297 6266 팩스: 03-294 6446

사라왁 보트 레이스(Sarawak Regatta)
이틀 동안 쿠칭에서 시작되는 이 대회에서는 독특하고 커다란 보트들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빨리 표시구역을 지나는 보트가 트로피를 타게 되는 이 경기에는, 쿠칭의 바닷 바람 속에서 향해자들은 풍향이나 풍량을 이용하는 기술, 돛을 감는 기술을 과시해 볼 수 있는 도전적인 경기입니다.
문의 연락: Kuching Resident’s Office
전화:082-243 301 팩스:082-241 660

국제 키나바루산 등반 마라톤 (Mount Kinabalu International Climbathon)
국제 톱 등반선수들은 매년 10월 사바의 쿤다상에 있는 키나바루 공원에서 개최되는 분투적인 달리기 경기에 모입니다. 이때는 키나바루산에 등반하기 가장 좋은 시기로 산을 오르면서 건장한 선수들이 산을 누비며 올라가는 것을 지켜 볼 수 있습니다.
주관: 사바 관광 진흥처
전화: 088-212 121
팩스: 088-212 075/219311

구르메 페스티벌


말레이시아가 자랑하는 전통 음식문화 축제인 ‘구르메(Gourmet) 페스티벌’이 쿠알라룸푸르의 28개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31일까지 펼쳐진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 축제는 세계 최초로 ‘PATA Gold Award’ 마케팅 상을 수상하는 등 전 세계 미식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올해는 말레이시아 음식문화의 주류를 이루는 말레이식·중국식·인도식을 비롯해 일본·태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스위스·레바논에 이르기까지 각 나라의 다양한 메뉴가 선보인다.

참가 레스토랑의 28명 요리사들은 ‘It′s Raining Chefs!’라는 올해의 캐치프레이즈 아래 그동안 갈고 닦은 최고의 요리솜씨를 뽐내고 각 분야의 요리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말레이시아 정부 및 관광청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구르메 페스티벌은 다양한 시식 기회는 물론 호텔·스파·골프·의료관광 등 다양한 테마와 연계된 스페셜 투어패키지가 마련돼 있다

르 투어 디 랑카위(Le Tour De’ Langkawi)
유명한 Le Tour De’France’를 본따서 이름 붙인 것으로, 매년 2월에 2주간 열리는 최고의 사이클 경주로 세계의 베스트 사이클리스트들이 극도의 환경에서 자신들의 정신력과 육체적 인내력을 시험하기위해 모입니다. 여러 단계의 엄격한 이 레이스는 전설의 섬인 랑카위에서 시작하여 말레이시아의의 반도를 종횡하면서 쿠알라룸푸르의 결승선까지 도착하는 대회입니다. 관광객들은 이 기간 동안 화려한 전통 문화 행사, 행렬, 전시, 쇼 등을 구경하게 될 것입니다.

발레-카핏 래프트 사파리 (Baleh-Kapit Raft Safari)
사라왁에서는 매년 아주 험하고 힘든 래프팅 경기를 개최하는데, 총 카핏까지 50km의 발레 강을 따라 다양한 속도를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이 대회는 톱 래프터 자신들의 정신력과 신체적 기술과의 싸움입니다. 이 대회와 함께, 문화행사, 전통 놀이가 개최되는데 방문객들도 이 문화행사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쿠알라룸푸르 국제 타워톤 (Kuala Lumpur International Towerthon)
아시아에서 가장 높게 싸인 계단을 달리는 이 경기는 매년 7월30일 개최되며, 쿠알라룸푸르 타워 입구까지의 약 800미터의 오르막길에서 시작하여 경주자의 진을 빼는 총 2058개의 타워 계단을 올라가서 세계에서 4번째로 높은 타워 꼭대기의 통신탑을 정복하는 대회입니다.

라부안 바다 챌린지 (Labuan Sea Challenge)
바다의 저항할 수 없는 부름을 느낀 사람들은 매년 5월 10일 동안에 3가지의 재미있는 경기가 벌어지는 라부안 바다 챌린지에 도전해 볼만합니다. 수중 보물찾기에서는 다이버들이 라부안(Labuan)근처에 있는 네 개의 난파선에 숨겨놓은 표를 찾아오는 것입니다. 또한 낚시 광들은 라부안 국제 피슁 대회(Labuan International Big Game Fishing Tournament)에서 섬 근처에서 노니는 청새치, 돛새치, 참치, 만새기를 잡을 기회를 결코 놓치지 못할 것입니다. 수상 수포츠 광들을 위해 라부안 제트 스포츠 챌린지(Labuan Jet Sports Challenge)가 있는데, 국내외 참가선수들이 펼치는 속도전을 볼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농업, 원예업, 농업관광업 쇼 (MAHA)


매년 7월과 8월에 개최되는 이 연중행사는 전시회로 농업과 관련된 행사, 전시회, 세미나, 대회, 축제들이 쿠알라 룸푸르주변에서 열립니다. 방문객들은 이 나라의 최고의 농업 생산품, 과일, 꽃등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