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면허증 취득

0
965

가. 운전면허증 교환

ㅇ 한국의 유효한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시험을 볼 필요 없이 말레이지아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ㅇ 대사관에 여권과 운전면허증 및 사본을 지참하고 한국 운전면허증의 번역증명 신청서를 제출하여 영사확인을 받습니다. 동 증명서, 한국면허증 원본 및 사본, 사진2매를 지참하고 JPJ(Jabatan Pengangkutan Jalan : 도로교통국)에 가서, 면허증 교환신청을 하면 당일 교부하여 줍니다. 운전면허 유효기간은 1-5년 기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1년에 RM 30.00입니다.

나. 시험

ㅇ 말레이지아는 철도등 교통수단이 발달되어 있지 않습니다.
ㅇ 쿠알라룸푸르시내의 공공교통수단은 버스 또는 택시밖에 없기 때문에, 통근, 쇼핑 등에는 자가용차가 필요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ㅇ 말레이지아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각지역의 JPJ (도로교통국)에서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에 합격해야만 합니다.
ㅇ 필기시험은 Highway Code라는 교본에서 50문제가 출제됩니다. 이는 안전지식, 도로표지, 교차점 등에 관한 문제로서 한국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영어와 말레이어 종류가 있으며 객관식 문제로 되어 있으므로 교본만 열심히 공부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ㅇ 시험시간은 90분으로서 50문제중 42문제이상 정답을 맞추면 합격하게 되어 있습니다.
ㅇ 노상시험은 운전교습을 8시간 이상 받으면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다. 운전교습소

ㅇ Defensive Driving Course라는 교통도덕, 교통규칙에 관한 지식, 예절 등에 관해 슬라이드를 보여주면서 5시간 강의가 영어, 중국어, 말레이어로 이루어집니다.
ㅇ 필기시험은 Highway Code라는 교본에서 출제되므로 각자가 이 교본을 공부하게 되며 교습소에서 모의시험도 볼 수 있습니다.
ㅇ 교습소에는 한국같이 교습코스가 있는 것이 아니고, 약속시간에 교습관과 지정된 장소에서 만나 자동차로 근처도로나 free way등에서 운전실기 지도를 행합니다.
ㅇ 교습소에 요청하면, JPJ 신청등 모든 수속을 대행하여 주며 운전면허 취득에 소요되는 비용은 1,000링깃 전후입니다.

공유
이전 기사자동차 구입방법
다음 기사임신과 출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