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0
882

ㅇ 말레이지아에 도착하여 운전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시내교통의 빠른 속도와 거친 운전일 것입니다.

ㅇ 쿠알라룸푸르 시내의 도로는 매우 잘 정비되어 있으나 한국과 같은 교차로 외에도 도로의 합류시 인터체인지나 로터리(라운드 어바우트)가 많이 보이며 이러한 탓으로 자동차가 우회전, 좌회전, 차선변경시에 방향표시등도 켜지않은채 무리한 운전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오토바이도 많고 자동차 사이를 헤치고 다니듯 주행하기 때문에 오토바이에 의한 사고도 많이 발생합니다.

ㅇ 또한 자동차사고외에도 도난도 상당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ㅇ 말레이지아에서는 도로교통법에 따라서 자동차 소유주는 개인배상보험을 들도록 의무되어있습니다. 이 강제보험이외에 보험을 추가로 하고자하는경우에는 임의의 보험으로서 별도항목을 추가한 형태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ㅇ 추가로 cover 할 수 있는 것은 대물대상보험, 차량손해보험, 화재도난 보험 등이 있으며 한국인 자동차 소유자는 대부분이 comprehensive cover 라고 불리는 이상의 전부항목을 cover하는 보험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ㅇ 차량의 구입, 도로교통국 등록시에는 도로세(road tax)외에도 보험회사가 발행하는 cover note(부보증명서)가 필요서류의 하나가 되기 때문에 구입차종결정후 즉시 차량명세를 보험회사에 연락함과 동시에 청구보험료를 지불하여 동 cover note를 취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보험취급업무는 말레이지아에서 영업면허를 보유하는 손해보험회사가 취급하고 있으며 보험료는 통일된 기준요율에 따라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