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구하기 및 임차료와 계약

0
797

가. 주택

ㅇ 말레이지아의 주택에는 ‘방갈로’라고 불리는 단독주택과 링크하우스, 고급아파트에 해당하는 콘도미니움이 있습니다.
ㅇ 쿠알라룸푸르의 많은 한국인은 콘도미니움이나 단독주택에 살고 있으나, 단독주택의 경우 주택과 정원의 손질, 방범등 번잡하기 때문에 쿠알라룸푸르 생활에 완전히 적응하기까지는 콘도미니움이 편리합니다.
ㅇ 콘도미니움은 경비원에 의한 24시간 경비체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방범상 걱정이 없고, 수영장, 체력 단련실, 테니스 코트나 스카쉬 코트등 체육시설등도 있어서 쾌적한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ㅇ 주택물색의 경우 영자신문(The Malay Mail)의 광고란이나 부동산회사 (real state)를 통하게 됩니다.
ㅇ 부동산 회사에 연락하여, 임차료, 지역, 방의 개수등 희망사항을 알려 주면, 조건에 합치되는 물건을 제공하게 되며, 이러한 교섭은 무료로 행해집니다.
ㅇ 쿠알라룸루프에는 고급 콘도미니움이 많이 있으므로, 많은 물건을 비교한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나. 임차료

ㅇ 임차료는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있으나, 임차료 폭은 대체로 3 bed room의 경우 2,000-6,000링깃 수준입니다.
ㅇ 지역으로서는 취학아동이 있는 경우, 한국인 아동들이 많이 있는 지역이나, 통학버스의 운행상황 등을 확인한 후 통학. 통근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ㅇ 이외에도, 경비체제, 수영장 시설 등의 구비여부, 세탁물 건조장소, 전기, 가스, 수도 등의 기능, 물이 새는곳은 없는지 여부, 전화는 입주자가 등록하는지 또는 이미 설치되어 있는지 (국제전화도 가능한지) 등을 점검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ㅇ 또한 욕실은 전기온수기에 의한 온수 공급체계이기 때문에, 샤워 외에 욕조도 사용 가능하다면, 온수탱크의 용량 등도 점검하고 용량부족의 경우 교체를 사전에 교섭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ㅇ 한편, 가구비치 주택의 경우, 가구의 교환, 추가, 불필요한 가구 철거 등도 사전 교섭이 필요합니다.

다. 계약

ㅇ 계약시에 지불하는 것은 보증금, 수도요금 등의 Utility보증금, 인지대 등이 있습니다.
ㅇ 보증금도 임차료나 수도요금 미지불액, 가구 등의 손상등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퇴거시에 반환됩니다.
ㅇ 계약시 지불액 기준은 월 임차료 1-2개월분, Utility 보증금이나 인지대 등 제반경비로서 월임차료 1개월분등, 대체로 월임차료 4-5개월분의 금액이 소요됩니다.
ㅇ 계약서의 내용은 대체로 동일하며, 주택 소유주에 따라 내용이 대폭 변경되는 경우는 없으나 다음 사항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계약기간은 2년이 가장 많고,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계약이 계속됩니다.
② 통상 2년 계약의 경우, 1년 계약기간후에는 본국 귀임이나 기타사유로 인한 계약 중도해제가 인정됩니다.
1년미만 기간중 계약 중도해제시에는 계약기간의 1년에 미만하는 나머지 달 수 만큼의 임차료를 지불해야합니다. 또한 어떠한 경우에도 2년 계약기간의 중도해제가 불가능하다는 계약내용도 있는 바, 이러한 경우에는 본국 귀임에 한하여 계약해제가 가능하도록 면책조항을 삽입하도록 교섭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계약을 해제할 경우, 2개월전 서면통고가 원칙입니다.
④ 사전에 주택소유주에 의뢰하여 설비수리나 가구교환 등을 요청한 경우, 계약서에 이것을 이행하지 못했다면 문서로 확인해둘 필요가 있습니다.